728x90
반응형

요즘 아이폰을 중고로 업그레이드 하고 싶어서 알아 보고 있는데요,2년전 약 70만원에 구입한 아이폰6가 현재는 20만원대 중반 정도에 거래가 되네요. 2년 동안 감가가 50여만원이나 되어서 40만원대의 핸드폰을 알아 보니 아이폰 6s 플러스 b급 정도 알아 보면 되더라구요. 그런데 사람 욕심이 그렇지 않네요. 아이폰 7 플러스의 듀얼카메라가 탐나기 시작합니다. 이래 저래 갈등을 하며 네이버 중고장터를 기웃기웃해 보았습니다.


중고 장터에서 정상적인 거래로는 아이폰 7플러스 128기가가 85만원에서 95만원 전후까지 거래가 되는데요, 잘 안 팔리는 것 같더라구요, 그러다가 60만원에도 올라 오고 급매라고 하면서 75만원에도 올라 옵니다. 자꾸 헷갈리게 아이폰 7 32기가가 70만원 초반에 거래가 되는데, 그게 아이폰 7플러스인줄 알고 혹합니다.


그래서 와 싸다 하고 클릭해서 본문을 보고 덧글을 달려고 하면 덧글을 달 수 없다고 합니다. 그리고 본문에 전화번호가 없습니다. 궁금하면 카톡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전화번호가 있어서 통화를 해서 제가 불러주는 문장과 주소적어서 아이폰이랑 찍어서 인증샷 보내달라고 하면 신분증 보내 준다고 합니다. 변명은 주소 가르쳐주었다가 경찰조사까지 받았다고 하면서요.


또 전화번호를 적되 숫자와 한글을 섞어 적거나 위 아래로 전화번호를 적습니다.


제가 경험한 사기꾼들의 특징입니다. 뭐 다 아는거지만, 그래도 상기합시다. 다시 정리하면, 위 거래 가격보다 낮으면 사기 의심하시구요, 덧글을 못 달게 해 놓았다하면 100% 사기로 간주하고 더 이상 진행하지 마시구요, 신분증 보내 준다고 하면 일단 보내달라고 하시구요, 남자같았는데, 사진이 여자이거나 그 반대라면 사기입니다. 그리고 발행처가 구청이 없는 곳인데 구청장이 들어 가 있구 그럽니다.


전화번호 올바로 적지 않아도 사기이구요, 카톡만 적어 놓으면 사기입니다. 그리고 직거래 한다면서 보통 창원, 순창, 속초, 평창 등등의 접근성이 떨어 지는 곳이라고 하면서 택배 유도하면 사기입니다. 절대로 중고나라에서 택배 거래하지 마세요. 제가 아이폰 검색하면서 제 나름대로 걸러낸 글 목록이 10개에 6-7개는 사기일 확률이 높은 것들이었어요.


다시 정리하면, 


정상적인 중고가격보다 혹하게 싸다 (정상거래 가격을 적어 놓는 수도 있습니다.)


카톡 아이디만 있다.


전화번호를 숫자로만 안쓰고 한글을 섞어 쓰거나 위 아래로 나누어 적었다.


신분증 보내 준다, 통장 사본 보내준다. 등등으로 택배 유도한다.


덧글을 못 달게 해 놓았다.


라면, 사기로 확정하고 거래 진행하지 마세요.


-- 실제 거래 하시려는 분들도 있으실건데요, 모험을 할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