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대전에서 논산을 거쳐 전주로 가는 1번 국도 상에 있는 유적지입니다. 차를 타고 다니다 보면 항상 길 옆 언덕 위에 서 있는 오층석탑을 보게 되는데요, 20여년을 지나다니면서 처음 가 보았습니다. 이번에 좀 더 자세히 보니 석탑을 넣어서 별 사진을 찍어도 멋질 것 같습니다.


전체 둘러 보면 왕궁리유적이라고 해서 많은 유물이 있을 것 같지만, 정작 볼만 한 것은 석탑 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이번에 가서야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어 있다는 것을 처음 알았습니다. 


근처에 미륵사지도 있으니 5층석탑도 보고 미륵사지도 보면 좋을 것 같아요.


이곳은 백제의 왕궁이었던 곳에 사찰이 들어선 것이라는 추측을 한다고 합니다. 그러니 아직 명확하게 밝혀진 것은 없는 것 같아요. 옆에 있는 박물관에서는 백제 무왕을 비중있게 다루고 있구요, 정원문화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가장 인상적이었던 것은 화장실문화에 대한 것입니다.


오층석탑은 국보 제189호로 등재되어 있다고 하구요, 2015년에 세계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고 합니다. 백제에 대한 연구에 있어서 중요한 지역인 것 같구요. 다만 볼 수 있는 문화유산이 부족한 것이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입장은 무료이구요, 우리가 갔을 때 방문객은 거의 없었습니다. 걷기 좋아하시면, 잠시 들러서 유적지 한 바퀴 둘러 보시면 운동에도 좋을 것 같아요. 



주차장입니다. 입구에 대문이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오층석탑쪽으로 이동하면 설명이 나옵니다. 세계유산이라는 글씨가 눈에 확 들어 옵니다.


세계 유산이라고 알리는 부분을 찍어 보았습니다.










공주의 백제역사유적지구를 안내하고 있는데요. 공주, 부여, 익산으로 이어져 있네요.


백제 유적지를 안내 하고 있습니다. 아래 유적지 중 안 가본 곳이 몇 군데 있네요.


세계문화유산에 대한 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왕궁리 유적에 대한 설명입니다. 한 번 읽어 보세요.


안내판을 지나면 탑까지 갈 수 있는데요, 길이 질퍽 질퍽할까봐 등산화를 신었는데, 가마니 비슷한 걸로 길을 잘 포장해 놓아서 걷기에 좋습니다.


유적지가 있지만 아래 사진처럼 나무만 보입니다.










건물터라는데, 그냥 흙을 쌓아 올려 잔디를 깔아 놓은 것 같은 모습입니다. 유적지 보호를 위해 덮어 놓았을 수도 있구요.



탑에 대한 설명 - 박물관에서 기획전을 하고 있는데 그 설명을 가져 왔습니다. 유물이 발견된 것으로 보아 다행히 도굴 피해를 입지는 않은 것 같구요, 연대를 명확하게 알 수 없다고 합니다. 석탑의 기단부에서는 금동불상, 청동방울, 향류, 철편이, 1층 탑신부에서는 사리병과 금은제금강경판, 함 등 사리장엄이 발견되어 국보 제123호로 지정되었다고 설명하고 있네요.


탑에서 세월이 느껴집니다.


건물터라고 하는데요, 넓직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