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주의 : 모든 DIY는 당사자의 책임입니다. 


5GT를 가져 와 보니 문짝에 트위터도 없고 해서 트위터 작업을 했습니다. 그리고 대시보드 가운데에 스피커커버가 있기에 스피커가 있는 줄 알았는데요, 커버만 있고 안에는 비어 있다고 하는 글을 보고, 언젠가는 채워 넣어야지 하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트위터 장착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클릭해 보세요. 사실 트위터만 장착하는 것이 막귀에는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저의 DIY는 그냥 일을 벌리는 것이기에, 깔끔한 마감이랑 완벽한 설치는 아니에요. 트위터도 한쪽 패시브가 이상이 있어서 업자에게 알리니 새로 보내 준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오지 않고 있습니다. 알리 구매하실 때 주의하셔야 합니다. 부품 중에 불량이 많고 교환해 달라고 하면, 준다고 해서 결재 끝나면 입딱는 상인들 많아요. 몇 번 당했습니다. 이베이는 해킹하는 상인들이 있구요. 주의하세요.


http://conetrue.tistory.com/entry/bmw-5gt-530d-Tweeter-installed-alpine-spr-10tw-알파인-spr10tw-트위터-달기


트위터를 좌,우 문짝에 달아 주니 고음이 분리되어 스테레오로 들리는 맛이 좋았습니다. 그래서 센터스피커도 장착을 하면 더 좋겠지 하고 가끔 중고로 나오는 것을 검색을 했는데요, 마침 엄청 깨끗한 제품이 나왔고 활동반경 근처이기에 바로 구매를 했습니다. 직접 가져 오셔서 편하게 구매를 했습니다.


구매를 해 놓고 이리저리 장착 방법이랑 부품들을 사 모으기 시작했지만 뭐 음악 듣는데는, 불편함없이 막귀인 저로서는 좋아서 막 서둘러 장착하고 싶다는 생각이 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가끔 구매해 놓은 스피커가 보이면 검색을 해 보고 필요한 것을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마침 시간이 났고 갑자기 장착하고 싶다는 생각에 무작정 뜯어 발렸습니다.


미리 구매해 놓은 단자랑 커터기 정보 알려 드립니다. 제품을 받아 보니 그럭저럭 쓸만했는데요, 사실 커터기는 필요가 없었습니다. 그냥 가위로 적당히 압력을 주어 잘라 내는 것이 편했어요.


여기 저기 찾다가 알리에서 발견해서 구매했습니다. 제품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클릭해 보세요.


https://www.aliexpress.com/item/10pcs-lot-2-Pin-Way-Female-Wiring-Cable-Plug-Terminal-Connector-Socket-For-BMW-AUDI-A4/32848916711.html?spm=a2g0s.9042311.0.0.XoGAwQ



그리고 전선을 잘라야 해서 커터기도 구매를 했습니다.


궁금하신 분은 아래 링크 클릭해 보세요.


https://www.aliexpress.com/item/High-quality-Cable-Wire-Stripper-Cutter-Crimper-Automatic-Multifunctional-TAB-Terminal-Crimping-Plier-Tools/32847288110.html?spm=a2g0s.9042311.0.0.XoGAwQ



오디오선을 구매해야 하는데요, 옥션에서 찾아 보고 장바구니에도 담았는데요, 안 샀어요. 귀찮아서 계속 뒤로 미루다가  살 기회를 놓쳤습니다. 알맞은 전선도 사고 이음새 깨끗하게 연결하는 단자도 사고 수축튜브도 사고 싶었지만 즉흥적으로 장착하다 보니 오디오 선이 자꾸 걸립니다. 


여튼 밝은 곳으로 차를 옮기고 뜯기 시작했어요. 예전부터 마구 부러뜨리면서 뜯는 것은 잘 하기에 별 어려움 없이 다 뜯었습니다. 여기 저기 기스 왕창 내구요.


일단 대시보드 스피커 커버는 자를 넣어서 걸쇠가 있는 부분을 안으로 밀면서 위로 들어 올렸습니다. 걸쇠가 참 많이도 있습니다. 다행히 부러뜨리지 않았어요. 자가 금이 갔을 뿐이에요.


그런 후 대시보드에 길게 자리잡은 트림을 뜯었는데요, 조수석 문쪽 모서리에 손가락을 집어 넣어 당기면서 운전석쪽으로 진행을 합니다. 잘 안빠지는데요, 확 잡아 당기지 마시고 꾸준히 잡아 당기시면 빠집니다. 그런 후 스타트 버튼 공조기 버튼 등 세 개의 커넥터를 분리 하는데요, 줄이 걸려 있는 걸쇠가 플라스틱이라 제끼면 안됩니다. 부러져요.


그런 후 서람 분리해 내구요, 오디오 패널 분리하는데요, 기스가 너무 잘 납니다. 쫙 쫙 기스를 냈습니다. 나중에 보니 모니터 앞부분에도 기스가 작렬합니다. 미리 테이핑한 후 작업 하실 것을 권해 드립니다.


오디오 패널 분해 하기 위해서는 기어판넬을 분해해야 합니다. 별거 없어요. 아래 링크 보시면 잘 설명되어 있습니다.


http://conetrue.tistory.com/entry/BMw-5gt-기어판넬-분리-기억박스-부분-분리


그러면 CIC본체가 모습을 보입니다. 이것도 그냥 나사 풀고 빼내면 됩니다. 그리고 단자 분리해서 센터스피커 연결할 선 찾아서 피복 벗겨내고 연결해서 확인하면 끝입니다. 결합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면 되겠죠.


그렇게 대충 결합을 해서 해 보니 소리 잘 나옵니다. 혹시나 해서 트위터랑 스피커 연결선을 바꿔서 꼽아 봤는데요, 똑같이 소리가 납니다. 방향성이 없나 봐요.


소리 나는 것을 확인하고 분해의 역순으로 결합을 했습니다. 그렇게 결합을 하고 소리를 들어 보았습니다. 역시나 엠프없이 장착한 센터스피커는 안하느니만 못하다는 중론의 카페글이 맞았습니다. 이전에 소리를 크게 해도 안 아팠던 귀가 아프고, 좌우에서 분리되어 나오던 고음도 사라졌습니다. 그저 가운데에서 소리가 크게 나온다로 바뀌었어요. 그냥 소리가 크게 들려요, 귀도 아프구요, 좌 우 분리되어 들려서 괜찮다고 했던 소리 말아 먹었습니다. 엠프 없는 센터 스피커는 결사 반대합니다.


이게 되돌리고 싶지만 귀찮아서 그냥 듣기로 합니다. 좌우문짝 트위터 장착하고 음악 들으시는 분들은 센터 스피커 하지 마세요. 엠프에 물리지 않으실거면요. 이게 제 간단한 후기입니다.


이제부터 사진 올려 봅니다.



이거 엉터리에요, 전선 피복을 결합하는 곳에 딱 맞게 잘라야 하구요, 철제 단자에 전선을 넣어서 동그랗게 접어 줘야 저 플라스틱 속으로 들어 갑니다. 끝까지 다 넣어 줘야 해요. 그런 후 플라스틱 위에 있는 것 밀어서 잡궈 주면 됩니다. 작업 후 스피커 단자에 꼽아 주면 됩니다.


자를 넣었어요. 기스 날 것 같지만 나지 않습니다. 부러지지도 않더라구요.


걸쇠가 엄청 많습니다. 저걸 자로 밀어 주면서 들어 올려서 빼내면 됩니다.


앞 빈 공간으로 선을 넣어 주면 됩니다.


트림은 조수석쪽에서 저렇게 들어 올려 주면 되는데요, 손가락 넣어서 짭아 당기면 됩니다.


트림 안에 있는 연결단자들 분리해 주시면 되요, 특별히 어려움 없습니다. 눌러서 잘 빼주면 됩니다.



대시보드 안에 있는 철재 지지대인데 녹슬어 있네요, 반대쪽 지지대도 녹이 슬어 있습니다. BMW는 안 그럴 줄 알았는데 말입니다.


송풍구는 좌측에서 중아쪽으로 약간 기울어져 있어요.


그 다음 사물함 분리인데요. 옆에 나사가 숨어 있습니다. 손가락으로 덮개 재끼면 떨어져요.


나사 푸시면 됩니다. 별렌치 T 15로 푸시면 됩니다.



양 쪽 나사 두개 푸신 후 잡아 당기면 분리됩니다.


그런 기어패널 분리 후 오디오 패널 분리합니다. 아래에 나사가 두 개 숨어 있어요.



그런 후 양 쪽에 단자 분리해 줘야 하는데요.












위 부분을 눌러 주고 막대를 뒤로 제끼는거에요. 그냥 잡아 뽑으면 안됩니다. 검은 막대 뒷부분 눌러 주면서 뒤로 제끼면 됩니다.


CIC본체에요. 나사 네개 풀면 됩니다. 컴퓨터에 해당합니다. 이 안에 하드도 들어 있겠죠.


뒷 모습이에요. 제꺼에는 단자 하나가 연결 안되어 있네요. 옵션이 하나 빠진거젰죠.


이건도 기다란 막대를 뒤로 제끼면서 빼야 합니다. 15앞에어짜리 휴즈가 보이네요.


잘라야 할 선이 보입니다.


좌우측으로 가는 스피커 선이라고 합니다. 빨강이 플러스선 갈색이 마이너스 선이라고 해요, 양쪽에서 한 선씩 잘라서 연결하면 된다고 해서 그렇게 했습니다. 좌측에서는 플러스선 우측에서는 마이너스선을 잘랐습니다. 여기에 선을 연결해서 잘 정리해서 넣었습니다.


f30 용이라고 햇던 것 같아요. 그래서 트위터 방향이 옆을 보고 있네요. 트위터 나사 홈도 약간 안맞아요.


결합은 분해의 역순으로 했어요.


단자를 바꿔봐도 잘 되네요. 트위터가 5gt용이 아니라 옆으로 장착이 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말씀드리지만 빈 칸을 채운 것은 만족스럽고 소리는 실망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