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어느 덧 그란투리스모가 제 품에 온지 1년이 넘어 가고 있습니다. 그 동안 거의 3만km를 탔구요, 1년간 차에 들어 간 총 지출은 천사백칠십만원정도 들어 갔습니다.  이 중에 주유비가 260만원 정도 들어 갔구요, 나머지가 정비비입니다. 이 중에 순수 제 돈으로 정비를 한 것은 300만원 정도 들어 갔습니다. 다행히 기다리고 알아 보고 도와주시고 스스로 교체하고 해서 제 돈은 1년 유지비로 700만원이 들어 갔네요. 그리고 7백10만원 정도가 보증수리입니다. 계산이 좀 헷갈리는 부분이 있는데요. 그나마 내 돈 안들이고 수리를 해서 다행입니다. 이제 남은 수리는 오일 누유 80만원 정도, 파워스티어링 고압호스 80만원 정도, 라디에이터 수리 70만원 정도 남았구요, 그 외에 운전석 문짝, 엠비언트 교체 등의 자질 구레한 것이 남았습니다. 그리고 미션 뒷데후 오버홀 및 부품 교체로 아마 500만원 정도가 추가 지출될 것 같아요.


요렇게 손보면 자잘한 비용외에는 안 들어 가리라 생각됩니다. 빨리 그 날이 왔으면 좋겠어요.


그러니 외제차 싸다고 보증기간 지난 차 타보고 싶다고, 차 값만 준비해서 구매하시면 난리 날 것 같습니다. 운이 좋아, 차에 대해 잘 알아서 정비 다 되어 있는 차 사지 않는한요. 이 글을 보시는 저 같은 분은 절대로 사지 마세요. 사서 고생하시는 겁니다. 


타보니처음엔 항상 언제 고장나나 불안했지만 탈 수록 적응이 되어서 인지,  스트레스 없이 잘 나가고 듬직합니다. 차량 특성상 코너에서 좀 밀리는 감이 있는데요, 교통법규 지키며 타기에는 참 좋습니다. 무게감도 느껴지고, 가족들 나들이 갈 때 넓직하게 갈 수 있구요. 하지만, 유지비가 장난이 아닙니다. 


렉스턴W 끌 때랑 주유비는 비슷하게 들어 갔네요. 렉스턴보다 조금 더 주행을 해서 그런 것 같구요. 렉스턴 W의 누적 연비는 10km/L정도이구요, 5GT는 12.3km/L가 나옵니다. 확실히 렉스턴 끌 때는 AS기간이라 돈들일 일이라고는 엔진오일 및 미션오일 갈 때 뿐이었는데, 이건 매달 꾸준히 몇 십만원씩 들어 가고 있습니다.


그래도 그 나름대로의 타는 맛은 있습니다. 참 의자가 좀 불편합니다. 7시리즈 의자 맞으면 바꾸고 싶어요.^^


----------------------------------------------------------------------------------------------------------------------------------------------------------------


1년여를 타면서 인터넷 동호회에서 고장에 대해 꾸준히 모니터링을 했습니다. 그랬더니 제가 걱정하던 미션이나 엔진고장은 보질 못했구요, 아직 연식이 그나마 최근 연식이라 그런 것 같아요. 가장 많이 보이는 것이 뒷 바퀴족에 있는 에어쇼바 터졌다는 글과 파노라마 썬루프 천이라고 하나요, 실내에서 천장을 가리고 있는 썬루프 천입니다. 다른 차종은 판으로 되어 있어 천이 찢어지거나 오작동을 일으키는 게 없는데 5gt는 희안하게 천이 앞뒤로 왔다 갔다하면서 파노라마썬루프가 보였다 안 보였다 합니다. 이건 연식을 가리지 않고 종종 고장 났다고 올라 옵니다. 


그리고 아침에 출근하려고, 혹은 퇴근하려고 보면 뒤쪽이 주저 앉아 있다면서 에어쇼바 나갔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았습니다. 어제도 한 분이 주저 앉아 있어서 시동을 켜니 올라 갔다고 하시네요. 보통 센터 일반 수리비는 90만원 정도 한다고 하구요, 어느 분은 72만원 정도에 하신 분도 계시다고 하네요. 어떤 분은 50만선까지 내려 왔다고도 하시구요. 보통 5년 정도면 터지는 것 같아요. 제 것은 10만km언저리에 교환을 해서 15만km까지는 이상없을 것 같아요. 만km 남았네요. 그래서 계속해서 이베이를 지켜보고 있습니다.


이 두가지 완전 이상없는 것으로 리콜이 시행되었으면 좋겠어요. 썬루프 열 때 항상 불안합니다. 오늘 창문을 여니 천장에서 펄럭이는 소리가 들려 확인하니 썬루프 천이 떨어졌다고 하는 글을 보았는데요, 사진을 보니 접착제로 레일 막대에 붙여 놓은 거더라구요.


이 두가지 빼고 그 다음이 텐션스트럿 입니다. 이건 10만km되면 거의 다 고무가 갈라집니다. 교환비용은 닥터유할 때 18만원 정도 합니다. 그리고 위 키로수가 되면 누유, 누수 꼭 나오구요, 위에서도 언급했지만 누유 100% , 라디에이터 누수 거의 다 생깁니다. 



구매 하실 때 참고하세요. 


썬팅 확인하다가 뒤에 썬루프 천이 말려 있는게 보여 사진으로 남겨 보았습니다. 좀 말이 안되는 것 같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