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BMW 한 번 타보겠다는 생각을 실천을 해 보니, 금전적 지출이 국산차보다 훨씬 많습니다. 외제차 감가가 심한 것을 이제서야 좀 알겄같습니다. 한 번 고장 나기 시작하면 신뢰할 수 없는 업소에서는 봉잡았다고 시작을 하고 부품 가격이 높아 수리비가 국산보다 많이 나오니 수리비로 몇 십만원 나가는 것은 그냥 사소한 일이 됩니다. 엔진오일도 렉스턴 때는 센터에서 6만원이면 교환을 했는데, 이건 20만원은 주어야 순정으로 교환을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고장나면 최대한 자가 수리(DIY)를 하자고 마음먹고 그리 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그렇게 결심을 하고 사고도 치고 지식도 쌓아져서 합리적인 수리비도 생각할 수 있게 되었고, 고장이 나면 금전적으로는 몰라도 어떻게 해야 하는지도 조금은 알게 된 것 같습니다.


작년에 고압펌프 나가서 연료라인의 대대적인 수리를 한 이후에 누유가 시작되었습니다. 오일팬에서, 터보에서, 그리고 오일필터 하우징에서요, 그리고 라디에이터 누수도 발생을 했구요, 이것을 버티고 있는데, 언젠가는 수리를 해야 할 일입니다.


이번의 크나큰 한파가 오기 전에는 바닥에 오일이 떨어지지 않았는데, 한파기간 동안 오일이 바닥에 떨어지네요, 그래서 자문을 구해보니 오일필터 하우징을 먼저 수리해 보고 그 다음 다시 누유를 살펴봐야 한다는 의견에 따라 현재 오일필터 하우징 가스켓이랑 오링을 신청해 놓은 상태이구요, 당연히 센터에서 부품을 신청했습니다. 하지만 아직 연락이 없네요. 그리고 인터넷 사이트에서 엔진오일을 구매 했는데 매진되어서 다음 주에나 들어 온다고 하네요.


마음의 준비를 하고 어떻게 뜯어야 하나 정보를 찾기 시작했는데요, 제 차에 대한 정보가 거의 없습니다. 그래서 엔진의 부속품들을 뜯는 다는게 만만하지는 않은데요, 이미 저는 인테이크 파이프를 분리하고 예열플러그를 갈은, 리턴 호스를 부러 뜨려 갈은 경험이 있기에 그렇게 부담되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가장 무서운 것이 볼트를 풀 때는 어려움이 없지만 그냥 풀면되니까요, 조일 때 조임토크가 중요한데 그 정보를 알 수가 없어서 어렵습니다.


사설 정비소에서도 마찬가지로 조임토크를 아는 곳은 전국적으로 얼마 되지 않을거라고 생각되어집니다. 그러면서 공임이라면서 정식센터보다 더 받는 곳이 수두룩 하고요. 그래서 누군가 리프트를 제공해 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볼트 조일 때 나사를 더 이상 조여지지 않을 때까지 조이고 약간 힘을 주어 아주 약간 더 조여주면 그게 딱 맞는 것 같다라는 경험을 얻었는데요, 어디까지나 알 수 없습니다. 맞게 조였는지를요. 그래서 열심히 검색을 해 보았습니다.


그래서 그 사이트를 소개하려고 이렇게 장화하게 글을 썼습니다.


일단, BMW의 장점은 자가수리 동영상이 유튜브에 널렸고, 우리나라에서 부품 구입하기가 아주 쉽다는 축에 속하기에 정보 수집을 잘 하면 그리 비싸지 않게 oem제품을 구입하고 수리할 수 있다는 거에요. 그러니 잘 모르는 사람들에게 업자들이 눈탱이치기도 좋다는 장점이 있네요.


일단 꼭 알아야 하는 사이트가 있습니다. 바로 부품을 알 수 있는 사이트인데요,


대표사이트가 바로 BMW 부품 가격 정보 조회 웹 사이트입니다. 정식 부품의 가격을 알 수 있습니다. 


http://parts-info.bmw.co.kr


그리고 부품의 품번을 알 수 있는 사이트들이 여러개 있는데요. 저는 리얼오이엠이란 사이트를 사용합니다. 여기 사이트에 차대번호를 넣으면 부품을 조회해 볼 수 있구요, 그림을 보면 대충 어떻게 부착이 되어 있고 어디 나사를 풀어야 하는지를 알 수 있습니다.


http://www.realoem.com/bmw/enUS/select


그 다음 커뮤니티인데요, 정보검색을 하다 보며 난오는 사이트에요. 이 외에도 특정 차종 포럼들이 있는 것 같아요. 그런데 영어를 조금 하셔야 합니다. 아니면 번역기 돌리시면 될 듯 합니다. 보통 해답을 찾을 수 있습니다.


https://www.bimmerforums.com


차대번호를 넣으시면 자신의 차에 대한 정보를 아주 잘 알 수 있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차에 대한 정리가 아주 잘 되어 있습니다. 물론 제게 필요한 조임토크도 알 수 있어요. 아주 유용한 사이트 같습니다. 수리 방법도 소개하고 있습니다. 아주 아주 무한 단물같은 사이트에요.


https://www.newtis.info/tisv2/a/en/


이 정도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근데 막상 해 보면, 또 DIY할 것이 몇 개 없습니다. 기계가 있어야 하고 리프트가 있어야 해서요. 하지만 머리를 잘 쓰면 DIY할 수 있는 가짓 수는 늘릴 수 있습니다. 그 만큼 차에 정도가고 바가지 쓸 기회도 줄일 수 있지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