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이폰 7 플러스를 만져 볼 기회가 있어서 단순하게 사진을 비교해 보았습니다.

아이폰 7플러스랑 6플러스 카메라의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7플러스는 듀얼카메라라는거에요, 하나는 그냥 광각 카메라 또 하나는 2배율 카메라 두 개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메뉴에 인물사진이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건 주변부를 아웃 포커싱시키는 것으로 인물은 선명한데 주변은 흐릿하게 블러 처리를 합니다. 모서리 부분은 아직 약간은 부족하지만 낮은 조리개의 카메라로 찍는 효과를 맛 볼 수 있는데요, 요건 못해 봤어요.


일단, 아이폰 7플러스와 아이폰 6S플러스의 확연한 차이점입니다. 홈버튼이 분리형에서 일체형으로 바뀐 것 같아요. 정확히는 모르지만 바뀌었습니다. 그리고 카메라 렌즈가 두 개가 생겼어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하단의 오디오 단자가 사라졌습니다.

광고에 의하면 스테레오도 된다는데 그건 여기서 다룰 건 아니기에 뺍니다.


카메라에 대한 설명을 조금 더 해 보면,


해상도는 같은 1200만픽셀입니다. 그리고 렌즈 밝기는 6s플러스가 f2.2인 반면, 7s플러스는 광각 카메라가 f1.8, 2배 광학줌 카메라가 f2.8입니다. 조리개가 광각일 때 0.4 만큼 더 밝네요. 이건 뭘 의미하냐면 같은 성능의 cmos일 때 더 많은 빛을 받아 들이니 더 어두운 곳에서 사진을 찍을 수 있다는 이야기이구요, 또한, 노이즈도 적다는 의미입니다. 하지만 해상도가 같으니 밝은 날에는 별 차이가 없을 것 같아요.


디지털 줌도 5배에서 10배로 좋아졌는데요, 이전 c-mos사이즈와 같으니 별 의미는 없을 것 같아요. 디지털 줌을 했을 때 좋아지려면 c-mos의 사이즈가 커져야 하는데 그렇지 않아 별 효과는 없습니다.


플래시는 True tone flash에서 Quad-led true tone flash로 업그레이드 되었다는데요,비전문가라 잘 모르겠지만 4개의 led가 사용되었다는거죠.


밤에 좀 더 밝고 노이즈가 조금 더 적은 사진을 얻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여기부터는 똑같은 사진에서 위에 사진이 6s 플러스 사진이고 아래 사진이 7 플러스 사진입니다. 사진을 보시면 7플러스 사진이 조금 더 넓고 밝게 찍힙니다. 특히나 암부 부분이 6s플러스 사진보다 발게 보입니다. 요것이 장점이에요.







병을 찍은 사진인데요, 6s 플러스 사진에 보이는 병이 좀 더 크게 보이는데요, 이것이 화각에 의한 효과입니다. 극단적으로 크롭바디가 망원 효과를 가지는 것과 같죠.



그에 반해 7 플러스에는 2배 광학줌 카메라가 별도로 있어서 두 배로 크게 물체를 찍을 수 있습니다. 광학줌이란 렌즈가 망원이라 디지털줌의 이미지를 확대하는 거랑은 다릅니다. 카메라에 망원렌즈를 끼워서 찍는 것과 같습니다. 사진의 열화현상이 없습니다. 아래 처럼 사진이 선명합니다.


이미지 또한 7플러스 사진이 좀 더 선명합니다. 조리개가 밝으면 그 만큼 덜 흔들리는 사진을 얻을 수 있고 노이즈도 적어집니다.




여기서 불들어 오는 곳을 보시면 6s플러스의 하얀부분이 더 큽니다. 이건 화이트홀이 그만큼 줄어 들었다는 이야기인데, 올바로 촬영되었는지는 다시 해 봐야 알 것 같습니다.




이 사진을 보시면 6s 플러스 사진은 노랑색이 많이 들어 가 있구요, 아래 7플러스 사진은 노란끼가 거의 없습니다. 그 만큼 화이트밸런스가 좋다는거지요.



여기서도 사진이 더 밝습니다.



정리하면 조리개가 밝아서 흔들리는 사진이 적어지고, 화이트밸런스도 좋아졌으며, 2배 광학줌으로 피사체를 확대해서 촬영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