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월동 준비했습니다. 후륜차량들은 눈길에서 쥐약이라 겨울엔 윈터타이어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그래서 8만원을 주고 타이어 교환했습니다. 하면서 하체 한 번 보니 미세누유는 여전히, 미세누수도 여전히 진행 중입니다. 다행히 미션오일팬과 트랜스퍼케이스 누유는 없었습니다. 타이어를 분리하고 보니 뒷 브레이크패드는 올해 초에 갈아서 인지 많이 남아 있었구요, 앞 브레이크패드 수명이 거의 다 되었네요. 브레이크패드 센서에 문제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주문했어요.


타이어 교환하면서 보니 한쪽 타이어에서 약간의 편마모가 진행되나 봅니다. 휠발란스는 그냥 일반으로 했구요, 고속 휠발란스는 하지 않았어요. 윈터타이어 달고 고속주행할 것도 아니구해서요.


교환 후 고속도로를 달려 보았는데요, 주행감이 물렁물렁하다는데 잘 모르겠습니다. 규정속도까지는 사계절 타이어나 차이점을 모르겠구요, 소음도 비슷합니다. 그러다 도로 패인 곳을 지나 보니 소리가 둔탁해지고 충격이 심하지 않았어요. 역시나 물렁한가 봅니다.


윈터타이어 관심이 있어서 클릭하신 분들을 위해 잠시 설명드리면요,


전륜이든, 후륜이든, 사륜이든 겨울에는 윈터타이어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후륜은 빙판길에서 쉽게 차체가 돌아 간다고 합니다. 하지만 언덕 내려 올 때는 4륜이라고 해서 안전하지 않구요, 미끄러지는데는 장사없다고 합니다.


그래서 겨울에 보면 4륜 믿고 달리다 전복된 SUV를 간간히 목격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차선책으로 4계절 타이어를 하는데요, 브랜드별로 조금 차이가 난다고 합니다.


윈터타이어에는 노르딕과 알파인계열이 있는데요, 노르딕은 눈길에 적합하구요, 알파인은 도심 고속주행에 적합하다고 합니다. 제설이 잘되고 적설량이 적은 지역은 알파인을 선택하시고 눈이 많은 곳은 노르딕을 선택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국산 윈터타이어는 마모한계선이 두 개라고 합니다. 낮은 높이의 마모한계선이 윈터타이어 수명이구요, 이 마모한계선을 지나 깊은 마모한계선까지는 일반타이어로 쓰면 된다고 하네요. 보통 적은 주행거리라도 3년정도되면 성능이 급격히 낮아지지만, 절약정신을 발휘하면 6년 정도는 사용한다고 해요. 외산타이어는 처음부터 끝까지 윈터타이어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제 차량 규격의 타이어인 245 50 18사이즈의 타이어는 국산인 경우 싸게는 50만원 중 후반부터 80만원까지 구매가 되구요, 타이어 보관료는 많게는 1년에 12만원 혹은 더 적은 금액, 때로는 무료이구요, 타이어 교환할 때 보통 6~8만원을 내는 것으로 압니다.


그러니 알아 보실 때, 1년에 두 번 타이어를 바꿔야 하니 교환비용이 얼마인지와 타이어 보관료를 계산해 보고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잘못하면 타이어가격보다 보관,교환비용이 더 비쌀 수 있습니다.


윈터타이어 성능을 잠시 찾아 보았는데요, 역시나 노키안과 브리짓스톤 블리작이 유명했구요, 국산은 눈길에서는 금호가 좋은 것으로 나왔습니다. 


윈터타이어 성능 중 가장 좋은 성적을 낸 6개의 타이어를 보면, 저에겐 이름도 생소한 노키안 타이어가 점수가 가장 높네요. 자세한 것은 아래 링크 들어 가 보세요. 다른 링크에서는 또 결과가 다르게 나오는데 보통 블리작, 피렐리, 노키안, 미세린쪽이 좋다고 나옵니다. 제가 교체한 윈터타이어는 눈에서는 좋은 성적이 아니네요. 즉 알파인계열인거죠.


https://www.consumersearch.com/snow-tires



우리나라 오토뷰에서 실험한 기사도 있네요.


http://www.autoview.co.kr/content/article.asp?num_code=57982


교환 사진 몇 장 올립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