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일단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따라 하지 마세요. 호기심에 뜯어 보고 있습니다. 고쳐지면 좋구요.


현재의 증상은 전원을 켜면 아무 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첫 화면에 화면을 반으로 나눠 오른쪽 반은 검은색이고 왼쪽은 색을 바꿔가면서 깜빡입니다. 그리고 적게는 15번에서 30번까지 전원을 껏다 키면 깜빡임은 없습니다.


<아래와 같이 깜빡이지 않고 켜질 때가 있습니다. 이게 아래 고장이 패널이 원인이라고 하는 링크 글의 사진과 같습니다. 그러니 패널을 갈아야 하는 것을 티콘보드에 미련을 두고 돈을 날릴 저를 제가 보고 있는거지요.>


다시 뜯기 전까지는 컴퓨터를 HDMI로 연결하면 화면의 오른쪽은 모니터로 사용할 수 있었는데요, 뜯고 나서는 이마저도 되지 않습니다. 인터넷으로 죽어라고 같은 증상을 겪은 글들을 찾아 보고 있는데, 시원한 글은 찾을 수가 없었는데요, 지금 막 검색을 해 보니 같은 증상의 글을 찾았습니다.


<그럭저럭 봐 줄만해서 유튜브 영상을 3D보았습니다.>



답은 패널을 갈으라는 말로 귀결되네요.  예상금액 서비스센터 기준 100만원입니다. 중고가격 생각하면 그냥 버리는 것이 좋습니다. 2년 사용한 티비를 100만원 이상 주고 살 사람이 있을 것 같지는 않으니까요.


그 싸이트는 아래 링크 클릭하면 나옵니다.


https://www.cnet.com/forums/discussions/left-side-of-4k-tv-flickering-no-menus-with-remote/


보드 아니면 패널 이슈라고 하는데, 결국 패널을 갈으라고 합니다.


여튼 지난 번에는 뒷 판만 뜯었는데요, 오늘은 T-con 보드랑 메인보드를 떼 내어 보았습니다. 메인보드에서 방열판을 떼어 내야 하는데, 그건 또 못했습니다만, 오늘의 쾌거는 티콘보드를 분리했다는 거에요. 


<분리한 메인보드입니다.. 방열판은 분리 못했어요.>


<분리한 티콘보드입니다. 요걸 살지 말지 고민중이에요.>










티콘보드 테스트 해 달라고 한 서비스센터에서는 티콘보드는 패널에 달려 나와 테스트할 수 없다고 했는데요, 멀쩡한 중고보드를 사서 갈아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별 어려움 없이  단자를 분리했습니다.


메인보드에서 티콘보드로 들어 오는 영상 신호가 화면의 반을 나누어 반반씩 들어 오는 줄 알았는데요, 그러기에는 커넥터의 크기가 다릅니다. 오른쪽으로 들어 가는 커넥터가 더 큽니다. 그리고 패널로 가는 커넥터 연결부위도 오른쪽이 더 크고요.


<티콘보드로 들어 오는 영상 단자입니다. 오른쪽이 더 큰게 보입니다.. 이것만 연결했을 때는 아무런 신호가 없습니다.>


<메인보드에서 나오는 연결단자 크기도 오른쪽(뒤에서 앞을 보았을 때) 것이 더 큽니다.>


그래서 메인보드에서 티콘보드로 가는 선을 한쪽씩만 연결해 보았습니다.


뒷면에서 앞을 보았을 때, 왼쪽을 연결하니 빨강, 노랑, 파랑, 녹색 등으로 1초 정도에 한번씩 화면의 전체색이 바뀝니다. 그리고 깜빡이지도 않구요. 색도 고르게 나오네요.


오른쪽을 연결하니 백라이트는 켜져 있지만 아무런 신호도 가지 않습니다.  패널로 가는 탭을 잡아 당겨보니 당겨지지 않았구요, 제 생각에는 탭선은 이상이 없는 것 같습니다.


왼쪽은 색이 나오고 지난 번 컴퓨터에 연결했을 때 (전면에서 화면을 보았을 때) 전체 화면이 나오지만 오른쪽은 선명하게 왼쪽은 옅은 콘트라스트로 나오는 것을 보면 지난 번 글에서 언급한 4개의 탭이 화면 반을 나눠 두 개씩이 신호를 보낸다는 것은 아닌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왼쪽은 영상신호를 보내고, 오른쪽은 메뉴화면이나 이런 것을 보내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만듭니다. 왜냐하면 현재 메뉴건 채널표시 OS화면 등 화면에 표시되는 정보가 아무 것도 보이지 않는 것을 보면서 든 생각입니다. 그런데 리모콘으로 휠과 화살표를 바꾸다 보면 화면이 반응을 보이고 텔레비젼이 연결 안되었을 때 치~~~하는 소리와 함께 흰점 검은점이 깜빡이는 것이 되고 안되고 해서 말입니다.


현재 고민입니다. 이베이 검색해 보니 티콘보드가 배송비까지 8만원 정도 하네요. 이거 구매해서 교환해 보았다가 아니면 8만원을 날리는거라 어떻게 할까 잠시 생각해 보고 처리해야 할 것 같습니다.


<현재 티비 상태입니다. 아무런 정보창도 보이질 않고 그냥 깜빡입니다. 컴퓨터에도 연결되지 않구요, 요건 잘 하면 다시 될 것 같기는 합니다.>


첫번째 이야기를 읽고 싶으시면 아래 링크 눌러 주세요.


http://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