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매년 5월이 되면 ‘은하수 찍어볼까?’라는 생각이 문뜩 떠오릅니다. 올 해도 여지없이 5월이 되니, 생각이 나네요.

대한민국의 가운데에 살고 있어, 낮에 여행할 수 있는 모든 곳을 3시간 정도에 갈 수 있다는 장점이 있는 반면, 광해가 심한 라인이라 2시간 정도는 달려야 별을 볼 수 있습니다. 밤의 2시간은 엄청난 부담이 됩니다. 특히나 새벽 2시가 지나면 눈꺼풀이 자동으로 내려 오기에 더더욱 어렵네요.(횡성수설:게으르다는걸 썼습니다.)

해마다 광해가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연일 방송에서는 이산화탄소 농도가 최대치라고, 지구 온나화가 급격히 진행된다면서 개인에게 압박을 가하지만 정작 신도시 개발이다, 뭐다 하면서 환경파괴가 무수히 일어나는 아이러니가 버젖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광해가 심해진다는 것은 밤에 쉬어야하는 환경에는 엄청난 피해를 입히는건데도 말입니다.(에고 또 횡설수설)

은하수를 찍기 위해 광해지도를 펼쳐놓고 어두운 곳을 찾아보았습니다. 역시나 남쪽으로는 지리산 아니면 경북, 강원도쪽으로 향해야만 합니다.


고심끝에 영주로 향했습니다. 절 주차장에서 촬영을 했는데요, 남쪽에 자리 잡은 은하의 중심이 영주불빛에 가려져 버리네요. 그리고 전체적으로 어두워 별은 잘 보이는데, 정작 사진에는 은하수 표현이 잘 안됩니다. 그래서 실패했어요.


그래서 다시 찾았습니다. 그러다 예전에 자주 다니던 장수의 어느 주차장 위, 산 능선에 정자가 있다는 것이 생각나서 또 달렸습니다. 가면서 1차선 정속주행하는 차에 양보해 달라고 신호를 보내니, 브레이크를 밟아주시는 차주도 만나고, 능선까지 죽어라 장비들고 올라서니 없습니다. 정자가!!!!!


그래서 그 아래 탁트인 길 옆에서 은하수를 기다리는데, 새로 상긴 주차장 불빛과 능선 넘어 골프장에서 날아오는 광해에 마찬가지로 안보입니다.


결국 별찍던 주차장으로 돌아와 기다려 찍으니 잠시나마 은하 중심과 안타레스가 잘 보입니다.


올 해 목표는 안타레스 주변 암흑대를 표현해 보는건데요, 요게 오래된 제 카메라로는 표현이 안되네요. 그나마 보정을 하니 예전보다는 암흑대가 표현이 됩니다.


다음엔, 300mm를 구해서 수십장을 찍어 합성을 해 보아야겠숩니다. Ha필터랑 RGB 필터를 사용해야 한다는데, 필터값이 백만원정도 하네요. 그래서 못사유^^;;

여름의 정점으로 갈 수록 은하수 떠오르는 시간이 빨라집니다. 그런데, 해가 지고 박명(빛이 남아 있는 상태)이 9시30분은 되어야 사라지고 새벽 3시30분이면 다시 밝아 오기 시작해서 관측지가 산꼭대기 아니면 2~3시간 정도로 제한적일거에요. 내리는 이슬도 말려야 하구요.


장비는 저는 d750에24mm, 35mm, 50mm, 85mm를 사용하는데요, 역시나 12mm정도의 렌즈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오래 셔터를 열어 놓기위해 피기백 적도의가 필요하구요, 릴리즈도 있어야 합니다.

다음엔 좀 더 괜찮은 안타레스 주변 암흑대를 올려 볼께요. 인터넷 검색하면 멋진 사진들이 있는데, 왜 이러는지 모르겠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