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하이씨에라 잘 사용하다가 카탈리나가 궁금해서 한 번 깔아봤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카탈리나 최신버전 다운받고 토니맥에서 유니비스트 다운받았습니다. 유니비스트라는 프로그램은 usb로 윈도우피씨에 맥오에스를 깔 수 있게 해 주는 프로그램입니다. 

 

토니맥에 가입하면 개인정보 다 빼가고 안좋을 줄 알아서 망설였는데, 가입해서 해킨토시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다운받을 수 있고, 정보도 얻을 수 있어서 지금은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토니맥에 있는 프로그램들은 다운 곳에 업로드하지 말라는 규정이 있어서 해킨토시에 관심있으신 분은 가입해서 다운 받아 사용하세요. 토니맥 링크는 아래 URL 누르시면 됩니다.

 

www.tonymacx86.com/resources/categories/tonymacx86-downloads.3/

 

tonymacx86 Downloads

All of the current tools.

www.tonymacx86.com

해킨토시는 PC부품 사양을 많이 가립니다. 옛날에는 아주 심했는데, 지금은 많은 개선이 이루어져 웬만하면 깔리는 것 같습니다. 그 동안의 경험으로는 메인보드랑 그래픽카드는 기가바이트 것이 가장 좋은 것 같아요. 이 브랜드로 해킨토시를 깔면서 실패는 없었습니다.

 

제 컴퓨터 사양은

 

cpu - 인텔 제온 E3-1230 v3 (오래된 CPU인데 구매당시에 중급 정도의 성능으로 오래 사용할 것으로 구했습니다.)

메인보드 - 기가바이트 GA - H87 - HD3

그래픽카드 - XFX RX 580 8gb

메모리 - 16기가

HDD - SSD 1테라

 

이 번에  AMD그래픽카드로 교체를 했습니다. 그래픽카드 설정없이 맥오에스가 지원한다고 해서 GTX 970을 떼어내고 달아 주었습니다. 게임은 배틀필드 3를 가끔 하는데요, 확실히 게임 성능은 GTX 970이 좀 더 났습니다. 그런데, 해킨토시에서는 RX 580이 더 좋네요.

 
사용하던 gtx 970입니다.

하이씨에라 사용하면서 4k동영상 편집 프로그램으로 작업을 할 때 프리뷰를 하면 GTX 970은 화면이 뚝뚝 끊기는데, RX 580은 끊김없이 아주 잘 나옵니다. 해킨토시 상세한 설정을 하지 않는 제 입장에서는 그냥 지원하는 AMD계열 그래픽카드가 제 성능을 내는 것이겠죠.^^

 

하이씨에라에서  사용하던 GTX 970을 빼내고 RX 580을 달아 주니 바로 인식을 하고 아무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했습니다.

 

그래서, 생각없이 그냥 카탈리나로 업그레이드 하기로 하고, 유니비스트로 인스톨 디스크 만들어서 시도했는데, 안됩니다. 몇 번을 반복하고 새벽까지 설정을 바꿔 가면서, 카탈리나를 다시 다운받고 포맷하고를 몇 번을 반복하며 해 봐도 안됩니다.

 

 

 

 

 

 

찾아 보니, XFX RX 580그래픽 카드가 안된다는 글도 보이고, 잘 쓴다는 글도 보이고 좀 혼란스러웠습니다. 검은 화면에 애플마크 그리고 아래에 진행바가 흰색으로 채워지는 속도가 매우 느리고, 반 이상 가면 보라색 줄들이 화면 위를 가로 지릅니다. 다음 화면을 전환할 시기에 그냥 검은 화면만 보이고 진행을 안합니다. 그 것을 몇 일을 반복하고 또 하다가 끝가지 버티니 두 번인가 인스톨 화면으로 넘어 갔습니다. 그리고 한번은 깔리기까지 했는데 부팅이 안됩니다. 아무래도 그래픽카드 문제인 것 같아, 고민을 해 봅니다. 지식이 거의 없어 어떻게 할까???? 고민을 몇 일을 했습니다. 그러다 오늘 오래된 그래픽카드로 바꿔서 깔아 보기로 합니다.

 

HD 6850 그래픽카드로 바꿔 끼고 인스톨을 시도하니, 부팅을 하고 인스톨 화면으로 넘어가서 마우스 몇 번 누르니 잘 깔립니다. 그리고 다시 부팅이 되고 설정도 되고 아주 잘됩니다. 그래서 다시 토니맥에서 다운 받은 멀티비스트를 열고 기본적인 것을 깔았습니다.(멀티비스트는 부팅과 설정에 필요한 파일들을 깔아 주는거에요.)

 

전원을 끄고, 다시 RX 580으로 바꿔 끼우고 부팅을 하니 첫 화면에서 로그인 화면 넘어갈 때 잠시 모니터에 신호가 가지 않는 것 빼고 아주 잘 됩니다. TV에 HDMI로 연결을 해 보니 잘 나옵니다. 단 TV가 메인이 되어서 그걸 바꾸려고 해 보니 안되네요.

 

그렇게 성공을 하고, 쓰다가 잠시 볼 일 보고 돌아 오니, 잠을 잡니다. 그래서 깨웠더니 깨어나지 않네요. 요건 다음에 잡아야겠습니다. 잠자기가 안되는거네요.

 

저 위의 컴퓨터 사양에서 그래픽카드만 바꾸면 해킨토시 무리없이 깔리니 관심있으신 분들은 한 번 도전해 보세요. 

 
다크모드에 오토가 생겼습니다.

카탈리나 맥오에스에서 눈에 띄는 것은 애플티비 아이콘이 생긴거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