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댐퍼풀리 고장난 이야기와 작업한 이야기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참고하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ranksharft-pulley-broke-off-Belt-Drive-Vibration-Damper-댐퍼풀리-망가짐

 

bmw 5gt cranksharft pulley broke off (Belt Drive-Vibration Damper, 댐퍼풀리 망가짐)

오늘 저녁 즐겁게 배드민턴을 치고 저녁 먹고 차까지 마신 후 기분 좋게 차 시동을 켜고 D드라이브에 기어를 넣는데 갑자기 엔진룸쪽에서 퍽! 소리가 나면서 경고등이 들어 왔습니다. 당황해서 사진은 찍지 못했는..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vibration-damper-crankshaft-pulley-replacement-댐퍼풀리-교환-part-1

 

bmw 5gt vibration damper (crankshaft pulley) replacement (댐퍼풀리 교환) part 1

댐퍼풀리가 망가진 이야기는 다음 링크를 참고하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ranksharft-pulley-broke-off-Belt-Drive-Vibration-Damper-댐퍼풀리-망가짐 bmw 5gt cranksharft pulley brok..

conetrue.tistory.com

 

비가 오는 와중에 작업을 하다보니 훨씬 더 피곤하고 마음이 급해져 일일이 체크하는게 어렵더라구요. 그래서 부품 제거 후 청소도 제대로 하지 못했습니다.

 

 

 

 

작업은 일단 본네트를 열고,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미리 준비한 장비랑 부품은 차량 실내에 실어 놓았구요, 문은 살짝 열어 놓았습니다. 계속된 실내등 점등으로 배터리가 나가면 또 다른 어려움이 있기 때문에요.

 

1. 본네트를 열고 엔진커버를 분리 합니다.

2. 좌 우에 있는 철제 봉을 제거 후 라이트 덮개 핀을 제거합니다.

 

    요거 나중에 아래 나사 조이지 않고 체결했다가 빼니 안빠져서 망가뜨렸습니다. 다시 구매해야 해요.^^ 가운데 동그랗게 생긴 것을 잡아 빼면 됩니다.

3. 이제 라디에이터와 팬 위에 있는 철판 덮개를 분리합니다.

 

철제 봉이 제거되어 있지 않은 사진이네요, 철판이 보여 올렸습니다. 

분리하면서 가장 큰 고민중에 하나가 철판 안에 들어 있는 저것을 어떻게 제거해야 하나였습니다. 하지만 이건  아래판 홈에 맞물리는 숫놈이더라구요, 제거와는 아무 상관도 없는, 그냥 놔두면 되더라구요, 이런 모르는 것들 때문에 시간 소모가 엄청 났습니다.

 

 

사진 위쪽으로 보이는 철판 안쪽의 볼트들은 손대지 마세요. 앞뒤 전체 판을 제거할거니까요. 사진 아래쪽에 보이는 별나사들만 제거하면 됩니다.

 

 

그리고 좌우에 있는 라이트덮개 아래를 보시면 별나사 두개, 육각나사 두개가 보입니다. 이것을 제거해 주세요.

 

 

나사 제거하는 사진 하나 찍었습니다. 비에 젖는 영동교가 아니라 차에 측은지심이 생기네요.

 

 

분리한 철판을 뒤집어서 선을 제거합니다.본네트 걸쇠랑 연결된 선 같습니다.

좀 더 가까이서 찍은 사진입니다.

 

 

철판 끝부분인데요, 이거 빼내는게 좀 힘들어요. 본네트 잠글 걸쇠라고 해야하나요, 그걸 위로 들어 올리면서 빼내면 좀 수월합니다.

4. 그런 후, 팬을 분리해서 뺍니다.

출처 : newtis.info

아쉽게도 팬을 제거하는 사진은 못 찍었습니다. 우측 아래 중간쯤의 고무 호스관을 빼내고, 좌측에 있는 전원 연결선을 제거 한 후에 팬의 좌우에 보면 플라스틱 걸쇠로 걸려 있습니다. 그 부분을 앞으로 잡아 당긴 후 팬을 위로 올리면 됩니다. 좀 강하게 제껴야 합니다. 플라스틱이라 부러질 수 있으니 조심하세요.

 

 

5. 이제 망가진 댐퍼풀리와 벨트를 제거 합니다.

사진처럼 바닥에 댐퍼풀리 잔해가 남겨져 있네요.

 

 

6. 댐퍼풀리 작업 전용공구를 장착하기 위해 풀리를 풀어 줍니다.

에어컨 컴프레셔 좌측에 있는 텐셔너 위쪽 폴리를 제거합니다. 덮개로 덮여 있는 놈입니다.

 

 

7. 댐퍼풀리에 고정툴을 장착해서 댐퍼풀리가 돌아 가지 않게 합니다. 그런 후 네개의 별 나사를 제거 합니다.

전용공구랑 위에 보이는 두 개의 홈을 맞춰서 고정해줘야 합니다. 그리고 한쪽은 위에서 제거한 풀리의 나사산에 맞춰 고정시켜줍니다.

네 개의 별나사로 튼튼하게 고정되어 있습니다.

제거된 팸퍼풀리입니다. 상태는 깨긋하네요. 진동 흡수때문에 고무로 만들었다는데, 주변 쇳덩어리가 아깝네요.

 

 

9. 그런 후 고장난 댐퍼풀리를 제거 후 새 부품을 장착합니다. 고정시키지 않으면 바닥으로 뚝 떨어질 것 같은데 조금은 메달려 있네요.  장착을 하는데요, 이 때 40nm의 조임토크로 작업을 했는데요, 제대로 조였는지 모르겠어요. 이게 좋은 공구가 아니면 좀 어렵더라구요. 연결대를 좀 좋은 것으로 구매를 해야할 것 같습니다.

저 안에 보이는 고무링도 교환을 해야했는데 준비되지 않았습니다. 누우가 보이네요. 이제 뜯으면 금방이기에 좀 더 심해지면 그 때 작업을 할까 합니다. 아직은 만km타도 오일 줄어드는게 거의 눈에 띄지 않습니다. 오일팬에서도 누유가 보이구요.

 

10. 전용공구를 제거 후 풀리를 재 장착합니다. 그런 후, 팬벨트를 장착하는데요, 이거 힘들더라구요. 초보라서요.

텐셔너의 아래부분을 길다란 복스대를 사용해 복스알을 육갈볼트에 체결 후 운전석 쪽으로 잡아당겨 텐셔너가 왼쪽으로 가게 한 후 벨트의 마지막인 제너레이터폴리에 꼽으면 되는데요, 요거 엄청 헤맸습니다. 마지막 풀리에 걸치는게 힘드네요. 그래서 아래쪽부터 벨트를 잘 고정시키고 당기면서 위쪽으로 최대한 벨트 여분을 남겨서 간신히 체결했습니다.

 

12. 다시 팬을 장착 하고 철판을 장착하면 작업은 끝입니다. 이 때 제가 실수한 것이 철판의 마지막부분을 본네트 걸쇠 사이에 꼽았어야 하는데 그렇게 하지 않았습니다. 결과는 본네트가 잠기지 않네요. 그래서 다시 볼트 풀고 체결 후에 본네트 체결하고 작업 완료했습니다.

사진에 보이는 틈새 사이로

이걸 집어 넣어야 합니다. 안그러면 본네트 안닫힙니다.

손으로 조이니 여기까지 조여지네요.

여기를 어떻게 풀고 조일까 했는데 요렇게 하니 잘되네요. 공구가 있으면 더 좋을 것 같습니다.

덮개가 요렇게 열리네요.

망가진 댐펴풀리 모습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