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화면이 반쪽이 되어 고장난 채로 어언 10개월이 흘렀습니다. 여기저기 검색을 해 보았을 때 유일한 비슷한 증상에 대한 해결로 메인보드를 교환했다는 글을 보고 저두 확신을 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지 않으면, 고치려고 모 수리업체에 가져다 주었는데요(앞에 글 읽어보면 어딘지 나옵니다.) 패널불량이라고 단정지었고, 메인보드도 갈아 보았지만 메인보드는 아니라는 답변을 들었습니다. 지금 생각해 보면 메인보드를 갈아 보았는지 의문이 듭니다. 이런 갸우뚱한 상황이 차량의 타이밍체인교환도 있는데요, 수리업체에서 30분에 한 번씩 주차장에 주차되어 있던 제 차를 계속 내려다 보았는데요, 어느 순간 타이밍체인을 교환했다는 말에 어떻게 30분만에 헤드커버를 열고 타이밍체인을 갈고 덮을 수가 있지 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여튼, 메인보드를 구할 찬스를 이베이를 검색하면서 싸이트를 검색했습니다. 이베이에서 약130달러를 주고 구매하기에는 망설여졌습니다. 그래서 주기적으로 저렴하게 나온 것이 없나 구글에서 검색을 했는데요, 나오지 않아서 시간이 흘러 흘러 갔습니다. 싸이트에서 한 번 구할 수 있는 찬스가 있었는데요, 구매비용이 비싸 포기한 이후로 나오질 않았습니다.

 

그러다, 우연히 지난 휴일에 사이트를 검색해 보니 최근에 패널이 깨진 60uf8500을 판다는 글이 보였습니다. 그래서 판매자와 연락을 해서 처음에는 불발되었는데요, 나중에 가격절충이 되어 야밤에 340km를 달려 가서 가져 왔습니다.

 

기다리던 시간이 길어 바로 작업하지 않고 기다릴 수 있는 여유가 생기더라구요. 구매한지 하루 후에 메인보드를 교체해 보았습니다.

 

메인보드라고 확신한 것은 일단, 인터넷 검색에서 화면깜빡임없이 화면이 둘러 나뉘어 다른 색을 보이는 것을 메인보드 교환 후 고쳤다는 글이 확신한 하나구요, 두번째는 패널이 고장이라면, 화면을 켰을 때 엘지마크랑 메뉴 등이 떠야 하는데, 일체의 메뉴들이 보이지 않아서 확신한 두번째입니다.

 

수리는 엄청 간단합니다. 수리라고 할 것도 아니지요.

 

쇼파에 두 대의 텔레비젼을 올려 놓고 뒷판을 뜯어 패널이 깨진 곳의 메인보드를 제 텔레비젼으로 옮겼습니다. 메인보드에 달려 있는 플라스틱 커버를 부착하는데 제대로 되지 않아 힘으로 장착을 했구요, 메인보드에 연결된 커넥터들을 뺄 때 조금 힘들었습니다. 그 외에는 나사만 푸를 수 있다면, 누구나 다 하는 거라 어렵지 않습니다.

 

패널이 깨진 텔레비젼을 구매할 때 판매자가 작년에 22만원 주고 메인보드를 교체했다고 했는데요, 지금 보니 교체가 아니라 수리를 했네요. 방열판에 커다란 기스가 있고 체결부위가 휘어져 있는 것을 보니 말입니다.

 

여튼 전원을 연결하니, 엘지마크가 보이면서 반쪽이던 화면이 정상으로 나옵니다. 그런데, 지상파 채널 화면이 상당히 안좋습니다. DTV 채널을 잡지 못하고 그냥 안테나 채널만 잡아서 화질이 매우 안좋습니다.  직구티비라 엘지 온라인컨텐츠도 이용할 수 없구요. 요건 IR기능이 있는 휴대폰으로 해 봐야겠어요.

 

여튼 기분이 아~~~~주 좋구요, 성취감도 있네요.

 

 

구매해 온 텔레비젼입니다. 우측이 찍혀서 패널이 깨져버렸습니다. 메인보드는 정상작동합니다.

 

패널시간을 보니 그렇게 많이 사용한 것같지는 않습니다.

캐진부위를 가까이 찍었어요.

쇼파에 두 대를 올려 놓고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메인보드를 떼어내기 위해 준비를 합니다.

메인보드에요. 커넥터를 6개를 떼어 내야 합니다.

위에 은색갈치처럼 뒤어 있는 커넥터가 영상을 티콘보드로 보내는거에요. 좌우로 나뉘어서 신호가 나가나 봅니다. 고로 제 메인보드가 여기와 연관이 있을 것 같아요. 어디까지나 상상입니다.

아래 스피커로 나가는 전선입니다.

메인보드를 교체 후 전원을 넣으니 요렇게 인사를 하네요. 성공입니다.^^

채널설정을 하는데, DTV는 잡지 못해서 화질이 아주 안좋습니다.

여러 메뉴도 만져 봤는데요, 아주 잘됩니다.

구매해 온 텔레비젼이 메인보드를 떼어내고 제 메인보드를 이식했더니 한 가지 고장이 두 가지 고장으로 늘어 났네요. 좌측 텔레비젼같이 증상이 나타난다면, 메인보드 고장입니다. 참고하세요. 물론 아직 as 기간 남은 더 큰 티비가 있기는 합니다.^^

가까이서 찍어 보았습니다.

요건 정상이 된 제 텔레비젼입니다. 아주 좋습니다. 패널과 메인보드가 얼마나 버틸지는 모르겠지만 일단 좋습니다. 예전에 가지고 싶었던 텔레비젼이라 너무 좋네요.^^

 

예전 이야기들 링크에요. 궁금하신 분은 읽어 보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

 

LG 60UF8500 TV 고장 이야기

주의 : 따라 하지 마세요. 위험에 질 수 있습니다.!!!!! 구입 약 2년 만에 텔레비젼이 갑자기 고장났습니다. 화면을 반으로 나눠서 왼쪽은 전원을 꿨다 켤 때마다 빛의 삼원색을 바꿔가면서 깜빡이거나 정지된 색..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60uf8500-고장으로-두-번째-뜯어-보았습니다

 

60uf8500 고장으로 두 번째 뜯어 보았습니다.

일단 감전의 위험이 있으니 따라 하지 마세요. 호기심에 뜯어 보고 있습니다. 고쳐지면 좋구요. 현재의 증상은 전원을 켜면 아무 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첫 화면에 화면을 반으로 나눠 오른쪽 반은 검은색이고 왼..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2-개선된-증상-및-메뉴화면들

 

LG 60UF8500 TV 고장 이야기 2 - 개선된 증상 및 메뉴화면들

이제 텔레비젼이 고장난지 3주가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똑같은 증상으로 텔레비젼이 고장났다는 글을 찾으려고 유튜브랑 구글을 통해 말을 바꿔가며 검색을 했는데,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은..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3-티콘보드를-바꿔보다

 

LG 60UF8500 TV 고장 이야기 3 - 티콘보드를 바꿔보다

티비가 고장난지도 벌써 한 달이 지나 가고 있네요. 처음의고칠 수 있다는 의기양양한 마음이 이제 팍 꺾였습니다. 나름대로 유추해서 가장 저렴한 부품인 티콘보드를 바꿔보면 될 수도 있다는 부푼 희망을 가지고..

conetrue.tistory.co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