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텔레비젼이 고장난지 3주가 지나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인터넷으로 똑같은 증상으로 텔레비젼이 고장났다는 글을 찾으려고 유튜브랑 구글을 통해 말을 바꿔가며 검색을 했는데, 동일한 증상을 호소하는 글은 보지 못하고 오른쪽 반은 검은색, 왼쪽 반은 녹색으로 되었다는 글을 찾았구요, 수리는 메인보드를 교체해서 잘 사용하고 있다는 글이었습니다.
20여번을 꿨다 켜면 파닥파닥 떨던 화면이 떨지를 않습니다. 화면 맨 윗부분이 가늘게 빨강부터 검은색까지 보이면서 떠는 것 외에는 화면에 켤 때 보이던 색이 반을 덮고 있지만 화면은 잘 나옵니다.
2일 전부터는 위와 같이 동영상을 보다 보면 왼편의 화면이 지지직 그러다가 정상화면으로 돌아 옵니다. 그리고 매직리모콘의 포인터도 보이구요, 리모콘에서 집 모양 아이콘을 누르면 선택메뉴도 보이네요.
어제는 위의 증상 후 또 될까 해서 전원을 껐다 켜니 LG로그도 보이더라구요, 전원이 들어 오면 로고가 보이고 화면 전환이 됩니다. 그리고 약20여분 간은 약간의 지지직하는 것이 있지만 정상 작동을 해서 메뉴설정도 가능하고 업데이트도 가능합니다. 그러다가 정해진 시간이 지나면 다시 화면만 잘 나오고 리모콘은 먹통이 됩니다. 하지만 버튼을 누르면 소리가 나는 것으로 보아 화면이 안나올 뿐 리모콘은 먹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그래서 결론은 LCD패널은 정상이고 그 영상 위에 메뉴 화면과 리모콘 조작 화면 및 작동하는 곳에 이상이 생긴 것으로 단정지었습니다. 즉 티콘보드 아니면 메인보드인 것이죠.
티콘보드를 갈아 보고 갈아 보고 같다면 메인보드를 갈아 보려고 합니다. 그런 후 인버터 작동하는 회로 쪽 보구요. 그래도 같다면 그냥 이대로 동영상이나 보려고 합니다. 패널 나갈 때까지요.
3d로 영화나 볼 수 있게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아래 사진들은 정상으로 돌아 왔을 때 찍은 메뉴들이에요.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의 메뉴들입니다.
듀얼플레이 모드도 지원하는지는 이번에야 알았습니다. 서로 다른 안경을 쓰면 한 화면에서 자신의 게임화면을 볼 수 있다고 하는데요, 고쳐지면 한 번 해 봐야겠어요.
영상테스트 화면도 정상으로 나옵니다.
3d화면도 구분해서 잘 되네요.
네트워크도 정상적으로 잡히구요.
설정메뉴도 잘 보이구요.
그러다 이렇게 메뉴는 사라지고 선 하나를 남깁니다. 요렇게 가로, 세로 줄이 나타나면 티콘보드 에러가 상당하다고 합니다만 제 티비는 아닌 것 같아요. 증상이.
위 화면이 되어 껐다 켜니 아래와 같이 전원 들어 오자 로고를 보여주네요. 요렇게 계속 잘 되었으면 좋겠는데, 뒤 화면은 전과 같아졌구요, 방향 버튼 누르니 바로 전 시청하고 있던 유튜브 영상이 나오는데, 매직 마우스는 먹지 않습니다.
그러다 요렇게 동영상은 나오는데, 자막이 사라지지 않네요. 그래서 그만 전원을 내렸습니다. 글을 쓰고 있는 현재도 다시 메뉴보고 싶어서 30분 이상을 켜 놓고 있습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컴퓨터에 연결해서 듀얼모니터로 사용이 가능하다는거네요.^^
다음 이야기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
https://conetrue.tistory.com/entry/60uf8500-고장으로-두-번째-뜯어-보았습니다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3-티콘보드를-바꿔보다
https://conetrue.tistory.com/entry/LG-60UF8500-TV-고장-이야기-4-메인보드-교환-수리-성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