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차에서 내리면서 아이폰이 날라 갔습니다. 저 멀리 내동댕이 쳐지는 모습을 보고 액정이 깨졌을 것이라고는 생각을 않했어요. 실리콘케이스에 강화유리를 붙인 상태였거든요. 그래서 아이폰을 주워서 봤을 때도 액정이 깨진게 아니라 강화유리가 깨진 걸로 보았습니다. 하지만 밝은 곳으로 와서야 깨닭았죠. 액정이 깨진 것을!

액정이 깨진 것을 보니 비싼 케이스에 강화유리도 별 쓸모가 없다고 느껴지네요. 몇 일 그냥 쓰면서 액정 교환을 해야겠다고 마음 먹었다가 하루 하루 시간이 지나니 그냥 써도 되겠다는 생각이 모락모락 피어 나더라구요. 그러다 좀 시간이 나니 인터넷으로 아이폰6 액정 가격 검색을 하고 있더라구요. 제가! 

그래서 무엇이 가장 유리할까 생각하기 시작했어요. 서비스센터에서 액정교환을 하는게 나을까, 사설 수리점에서 액정을 교환하는게 나을까, 액정을 사서 직접 가는게 유리할까, 유리만 깨졌으니 자가수리키트를 사서 갈까?를 몇 일을 고민했어요. 결정장애가 아주 심합니다.

서비스센터를 생각해 보았어요. 36만원돈에서 가격을 절반이상 내린 약17만원을 내면 액정을 갈아 주고 계속 무상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데.......를 수도 없이 생각해 보았지만 메인보드 고장만 아니면 돈을 많이 들일 필요가 없더라구요. 그래서 과감하게 무상 서비스 기간을 하늘로 날려 버리기로 하고 사설 수리점을 찾기 시작했습니다.

수 많은 사설 서비스센터가 있더라구요. 가격도 11만원에서 15만원까지 다양했구요. 여기서 문제는 액정이 정품을 사용한다, OEM을 사용한다. 회수된 액정을 재활용해서 사용한다. 라는 설명을 보게 되었어요. 심지어는 정품을 사용해서 QR코드를 맞춰서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해 준다고까지 하더라구요.

인터넷을 검색하면서 느낀 것은 이러면 속을 확률이 높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래서 자가 수리를 선택합니다. 강화유리랑 접착제 등등을 모두 제공하니 멀쩡한 LCD를 부서진 유리에서 떼 내어 새로운 유리에 붙여서 싼 값에 고쳐 쓸 수 있다는 설명에 혹 했지요. 동영상을 보니 아주 쉽겠더라구요. 아이폰을 몇 번 뜯어 봤던 저는 '이 정도야~~~~!' 라고 생각하고 옥션에서 수리키트를 할인쿠폰 사용해서 3만7500원에 삽니다. 성공할 수 있다는 부품 꿈을 꾸면서요.


엥! 근데 하루가 지나도 상품준비중이라고 하네요. 저는 급한데! 전화를 하니 3시57분에 주문을 해서 택배마감이 4시라 붙이지 못했다고 아주 여유롭고 나른한 목소리가 수화기 너머로 들려 오네요. 그리곤 1시간 후에 주문을 무엇을 했냐는 문자가 오더라구요. 엥! 이게 뭐여?! 라는 생각이 들더라구요. 괜히 샀다는 생각과 함께요. 취소할까 하다가 참았어요. 그리곤 오늘 택배를 받았습니다.


신청할 때 옵션에 전문가용 공구라는 말에 대부분의 옵션을 체크했는데요, 받아보니 기본공구에 거시기한 것들이 전문공구라고 하면서 넣어 준거더라구요. 대충 통밥에 가격으로는 1,000원도 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정말 실망했어요.


에고 어떡합니까, 샀으니 동영상 보면서 일을 벌렸어요. 아이폰에서 액정을 분리해 보니 정품 액정이 어떤건지 알겠더라구요. 인터넷으로 문의했을 때 수입은 QR코드랑 시리얼번호를 지워서 들여 온다는데요. 그러면 올바로 수입된 것 같진 않더라구요. 여튼 앞에 말씀드린 두 가지가 있지 않으면 정품이 아닌거죠. 비록 같은 공장에서 만들었다고 하더라도요.


열심히 드라이어 열기를 쏘여주며 열심히 카드를 틈새로 넣어서 액정과 유리를 불리해 냅니다. 액정에 특별히 힘을 가하지도 않은 것 같은 느낌으로 분리해 내면서 본드를 제거해 내고 남은 본드의 흔적도 도루코칼로 열심히 갈아 없앴어요. 그리고 용액으로 잘 닦아 보니 액정에 온통 흠집 투성이에요. 그래도 열심히 깨끗이 닦아 냈어요.


그리고 액정을 붙이기 전에 정상인지 아이폰에 연결해 보라고 해서 연결해 보았어요.


어떻게 되었을까요?







실패!!!



실패했습니다.!


결론을 말씀드리면 하지마세요. 그냥 몇 만원 아낄려다가 시간과 돈만 날립니다. 기냥 사설로 가세요.


혹여 그래도 해 보겠다는 분은


업체에서 기본 공구만 사세요. 드라이버랑 삼각형 플라스틱 공구 하나만 있으면 해결됩니다. 그리고 액을 다 사셔야 해요. 카드는 좋은 것으로 준비하셔야 합니다. 흐느적 거리지 않는 걸로요. 아주 빠빳한 놈으로다.


그리고 액정은 멀쩡하고 유리만 조금 깨진 것은 하지 마시구요. 액정 반납하시고 2만원 싸게 하세요. 운좋게 유리만 거의 완벽하게 박살난게 성공확률이 높을 것 같아요.


그리고 유리 파편이 엄청 날립니다. 오른쪽 눈에 들어 간 것 같은데 눈만 충혈되고 껄끄러움은 없어서 긴가 민가해요. 꼭 보호경 착용하시구요.


그래도 


하지 마세요. 그냥 사설이나 서비스센터 가유


추천드립니다. 절대 하지마세요. 사설에서 액정 수리한 놈으로 바꾸세요. 가장 현명한 것 같습니다.


자 사진 나갑니다.


유리 깨진 아이폰과 공구, 자재를 찍어 보았습니다. 링스텐트는 공구인줄 알고 샀어요. 이렇게 끼워팔기를!!! 무식한 저두!!!

나사 두개를 풀고 액정을 들어 올렸어요. 이 때 주의사항은  연결선들이 매우 얇습니다. 마구 잡아 당기다가는 다 끊어져요. 아주 조심히 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풀은 나사들은  각 각의 위치에 따라 크기랑 길이가 달라요. 종이에 그림을 그려서 나사의 위치에 맞게 올려 놓으세요. 그래야 조립할 때 올바른 조립이 됩니다. 잘못하면 중요부품에 나사가 박힙니다.!!!!!

완전히 분리가 되었네요. 참 간단한데라는 초보적 생각이드는데 가격은 안드로메다네요.

액정에서 지지철판을 띄어냈어요. 액정 뒷면에 큐알코드가 있네요. 뒷 판이 아주 깨끗하죠. 이렇게 손자욱이나 어떠한 자욱도 없어야 합니다. 그래야 정품액정이 될 수 있는 1단계를 통과한 거에요. 조금의 흔적이라도 있으면 그건 패스하시구요. 가짜들은 홈버튼 양 쪽의 흰 공간에 숫자나 영문 등의 표시가 있습니다. 보이시죠. 진짜는 아무런 글씨도 없습니다. 아주 깨끗하죠.

드라이어기로 열을 가하면서 유리를 떼어 내고 있습니다. 정말로 LCD에는 아무런 충격도 주지 않았어요. 제 입장에서는요. 보이시는 하얀 것들이 접착제에요. 

면도칼로 접착제들을 제거하고 있는 모습인데요. 이 짓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기스 작렬해요.

동봉된 용액을 뿌려가면서 지워시면 깨끗이 지우실 수 있어요. 얼마 안들은 용액인데 양은 충분하더라구요.

깨끗이 닦아낸 모습입니다. 보이시죠, 기스들이!

아이폰에 연결해 보았습니다. 보이시죠. 액정상태가. 그리고 유리 제거하면서 액정도 깨먹었어요. 3만7500원이 날라가는 순간이에요. 액정 바꿀 때 액정 반납하면 깎아주는 돈까지 해서 총 57500원이 날라 간거에요. 이 돈이면 그냥 사설 수리센터나 정식 AS센터에서 액정 갈구 남은 서비스기간 찾아 먹을 수 있습니다. 제발 참으세요. 하지마세요. 절대로.^^ 

여기서 실패한 이유가 있는데요. 모든 것을 분해했으면 LCD뒷판을 다시 조립한 다음에 했어야 한것 같아요. 그래야 LCD가 휘지 않겠죠.

아셨죠? 액정 멀쩡하고 유리만 갈면돼! 라고 생각하고 실천하는 순간 돈 날라간다는 것을!!!


완제품 액정 및 부품 교환 글들입니다. 참고하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액정-교환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7-플러스-액정-교체-Iphone-7-Plus-LCD-Replacement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배터리-발화-아이폰-6S-플러스-배터리-교환하기-Iphone-6S-Plus-battery-replacement-동영상-보고-하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6-수리-플렉시블-케이블-교환


https://conetrue.tistory.com/entry/iPhone-6s-plus-lcd-replacement-아이폰-6s-플러스-액정교환-DIY


https://conetrue.tistory.com/entry/iPhone-6-액정-교환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5S-액정교환하기-iPhone-5s-LCD-replacement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3GS-액정-및-배터리-교환기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아이폰-6-시리가-안되요-iphone-6-siri-not-working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