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해킨토시를 쓰면서  가장 불편한 것이 새로운 os가 나왔을 때 업그레이드 하는거에요. 제가 해킨토시를 사용하는 이유는 처음엔 300만원 이상을 주고 맥을 사용했습니다. 그런데, 해킨토시를 알게 되면서 엄청 저렴한 하드웨어로 똑같은, 혹은 더 나은 성능을 낼 수 있다는 것에 반해서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사진을 하다보니 사진을 꾸준히 저장해야 하고 하는데 아파춰만한 앱이 없더라구요. 하지만, os를 업데이트하면서 실수로 라이브러리를 지우는 불상사가 가끔 발생합니다. 그래서 사진을 한다면 추억이 있는 사진들은 꼭 출력을 해 놓아야겠다는 생각이 종종 듭니다. 


요세미티로 업그레이드를 하고 나서 열심히 사용하다 보니, 업그레이드 하는 방법이 기억이 나질 않아서 띄엄띄엄 기억나는 usb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검색과 공부도 없이요. 그랬더니 아니나 다를까, 몇 일을 헤매네요. 처음 해킨토시 깔 때도 몇 일 밤을 지새다시피 하고는 결국 메인보드랑 그래픽카드를 바꾸고 싶게  깐 것 처럼, 이번에도 그 처음의 경험을 다시 하고 있는 저를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검색을 시작했습니다. 제가 해킨토시로 들어 가는 곳은 x86osx.com입니다. 그런데, 이번엔 tonymac에서 그 정보를 얻을 수 있었구요. 설명도 잘 되어 있어서 금방 usb 만들어서 깔 수 있었습니다.


pc에 한 번 해킨토시가 깔리면, 그 다음부터는 운이 좋으면 바로 바로 할 수 있구요, 그게 아니면, 처음보다는 노력과 시간을 절약해서 깔 수 있습니다.


토니맥에 꼭 가입하세요. 상세한 개인정보를 요구하지 않기에 기냥 가입을 합니다. 해킨토시에 대한 자료를 꾸준히 제공해 주기 때문에 다른 곳들 보다는 좋습니다. 단, 다른 것들은 모릅니다. 그냥, 자료들을 쉽게 얻을 수 있기에 저는 가입하고 다운 받았습니다. 그리고 영어가 아주 조금 필요합니다.


https://www.tonymacx86.com/threads/unibeast-install-macos-sierra-on-any-supported-intel-based-pc.200564/



그냥 따라 하시면 됩니다. 기존의 해킨토시를 가지고 계신 분이라면요. 깔면서 제가 실수한 것들을 몇 자 적어 봅니다.


일단 그냥 막무가내로 유튜브 보고 부팅usb를 만들었습니다. 


앱스토어에서 시에라를 다운받은 후


터미널에서 유에스비로 옮겼습니다. 그리고는 깔았죠. 당연히 될리가 없죠.


그 다음은, 기존의 클로버 부트로더를 최신버전으로 바꿔주었습니다. 저는 부트로더를 위해 파티션 하나를 할애해서 사용합니다. 부팅옵션에서 이 하드를 선택을 합니다. 그러니 나중에 업데이트하기도 수월하더라구요.


그 다음 부팅usb를 unibeast로 만듭니다. 그리고 기존의 메버릭 오에스가 있는 곳에 덮어 씌었습니다. 클로버를 업그레이드 하기 전에는 계속 무지개 원만 빙글빙글 돌았는데, 업그레이드 하고 나서는 바로 되었습니다.


덮어 씌운 후, 시에라로 부팅을 해서 들어 가니 인터넷이 안되더라구요, 그리고 처음 로그인 할 때는 사용자와 암호가 맞는데, 관리자 이름과 암호가 필요해서 같게 넣으면 비밀번호 틀리다고 계속 고개를 흔듭니다. 이래저래 찾아 봐도 답이 없어서, 과감하게 지웠습니다. 그래서 아마 사진이 날라 갔을 것 같아요.


네트워크 드라이버가 깔렸는지 안깔렸는지 확인하기 위해서는 메뉴의 이 컴퓨터에 관하여를 클릭 하신 후 시스템 보고서 들어 가셔서 이더넷 카드 눌러 보시면 옆에 나타납니다. 아래 처럼요. 없다고 나오면 드라이버가 없는거에요. 당연히 인터넷이 안됩니다. 이 때 멀티비스트를 사용해서 맞는 드라이버를 깔아 주면 됩니다.



그렇게 다시 usb로 깔기 전 하드를 지우고 설치를 했습니다. 마찬가지로 인터넷이 안되어 다시 요세미티로 부팅 후 멀티비스트의 네트워크 드라이버를 깔고 부팅을 해 주니 인터넷이되네요. 그래서 이렇게 글을 작성하고 있습니다. 이제 프로그램들 옮겨야 합니다. 그래야 사진을 편집하니까요.^^;;


만약의 사태를 대비해 이전 오에스는 지우지 않고  사용을 합니다. 현재의 오에스가 잘못되었을 때 복구하려면 꼭 필요하더라구요.


방법을 알고 까니 30분 정도면 설정까지 마칠 수 있더라구요. 해킨하면서 좀 안된다 싶으면 다시 까는게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일단 바뀐건 화면배경이 바뀌었고, 시리를 사용할 수 있는 아이콘이 생겼다는 것 외에는 잘 모르겠습니다 아직은, 늘 그렇듯이 사용하는 것만 사용하기에 그런 것 같아요.


아직 잡다한 것을 깔지 않았기에 부팅속도가 엄청 빠릅니다. 그리고 외장하드를 연결한 상태에서 부팅하는게 속도가 엄청 느리네요. 부팅하실 때는 외장하드는 분리하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깔고 나서 보니 업데이트도 잘 됩니다.



이 글을 보시고 궁금하신게 있으시면 티스토리 로그인하셔서 질문해 주세요. 완전초보지만, 도움 드릴 수 있으면 드릴께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