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요즘 공주를 많이 가네요. 그 동안 지나치면서 가 보지 않은 공주에 있는 역사적 장소들을 찾아 다니고 있는데요, 이 번에는 우금치전적지를 다녀 왔습니다.

 

안내판에 의하면, 이곳 우금치에서 동학군은 신식무기로 무장한 관군과 일본군을 상대로 치열한 공방전을 벌였지만, 진압되었다고 합니다. 전봉준 등의 지도자들이 체포되거나 죽임을 당했다고 합니다. 반제 반봉건운동 100주년인 1994년에 조성되었다고 합니다.

 

전적지 바로 옆으로는 우금티터널이 지나가고 있구요. 도로 옆인데도, 전적지는 의외로 조용합니다. 그리고 약 2시간 동안 머무르는 동안 이곳을 찾으시는 분들이 몇 분 계시네요.

 

주차장 옆에 화장실도 갖추어져 있구요. 위령탑 뒤로 조형물도 있습니다. 그리고 4개의 돌탑이 쌓여 있네요. 아무래도 그 때 당시 희생당한 동학군을 모시는 의미가 있겠지요. 조형물은 지붕이 원형이고 하늘을 향해 뚫려 있습니다. 의미가 있겠지만 잘 모르겠네요.

 

탑 좌측으로 터널 위 넓직한 잔디밭으로 갈 수 있는데요, 여기서부터 등산을 하실 수 있습니다. 잠시 가본다고 올라 갔는데요, 첫 이정표에는 봉수대라는 안내판이 있는데, 거리가 나오질 않습니다. 그래서 가까이에 있겠지 하고 출발했는데 나오질 않네요. 그 다음 안내판에서 보니 7.1km나 남아서 공주휴양마을 뒷편 능선까지 갔다가 돌아 왔습니다. 우습게 보고 등산 시작 하시면 안될 것 같아요. 참고하세요.

 

 

 

 

 

공주여행을 하실 때 역사 공부를 위해서라도 한 번쯤 들러 보시는 걸 추천드려요.

주차장입니다.

주차장에서 첫번째 계단입니다.

저 멀리 위령탑이 보이네요.

올라 가는 계단 좌 우에는 아래와 같은 글이 적혀 있습니다.

올라 가는 계단입니다.

안내판이에요.

큐알코드 찍어 보세요.^^

위령탑입니다.

위령탑 뒷 편 모습입니다.

옆에서 본 모습이에요.

조형물 내부 모습입니다.

앞쪽 뒤쪽 글귀인데요, 특정 이름이 지워져 있습니다. 자세히 보니 박정희라는 글씨 같습니다.

산책로에 이런 글귀가 보이네요.

터널 위로 올라 가는 길입니다.

위 넓은 잔디밭 모습입니다.

장승도 보입니다.

등산로의 시작입니다.

터널로 들어 가고 나가는 길입니다.

등산로를 올라 가며 찍은 사진들이에요.

공주대간이라고 이름지어져 있네요.

요기까지 갔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