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4륜에는 AWD랑 전자식(파트타임) 4륜이 있습니다. 렉스턴 W는 전자식이라는 파트타임입니다. 가장 큰 차이점은 코너 돌 때 핸들을 다 돌려서 회전이 가능하냐 아니냐인 것 같아요.


예전 무쏘를 끌 때는 사륜을 참 많이 사용을 했습니다. 차로 올라 갈 수 있는 산은 올라 가보려고 했고 눈 많이 온 날은 4륜을 넣고 달려 보기도 했는데, 세월이 흘러 나이를 먹으니 그렇게 하고 싶은 생각이 나질 않습니다. 그래서 지난 눈 많이 온 날, 안전한 고속도로 주행을 위해 4륜을 넣었더니 계기판에 녹색 신호가 들어 오질 않네요. 하지만 핸들에 전해져 오는 느낌은 들어 간 것 같았어요. 그렇게 고속도로를 빠져 나와 웬지 고장 같아 테스트를 해 보았습니다. 4L로 기어를 바꾸기 위해서는 스틱을 N에 놓고 브레이크를 밟은 다음 4륜 스위치를 4L로 옮겨야 합니다. 그렇게 했더니 점등되어야 할 4H불이 들어 오지 않은 채 4L이 체결되는게 아니겠습니까, 그런데 바닥에서 텅!하는 울림과 차체가 울컥하기만 할 뿐 4L느낌은 나질 않습니다. 이거 뭐야?라는 생각에 차체 기울어짐과 4륜 점검을 위해 센터에 들어 갔습니다.


차체가 좌우가 틀린 것은 원래 그렇다고 합니다. 원래 운전석쪽이 1cm정도 낮게 제조되서 나온다는 답변이었습니다. 그리고 어쩔 수가 없답니다. 그래서 동호회에서 고무를 끼우고 높이 조절하는 장치를 운전석쪽에 끼운 분이 계시다고 하니 다시 차 높이를 재 봅니다. 확실히 차이가 나는데 방법은 없다는 말만 반복하시더니 선배 정비사께 물어 봅니다. 차체를 높이려면 어떻게 해야해요?라고요, 돌아 온 답은 스프링을 바꾸면 났지!였고 그렇게 뒤쪽 스프링은 바꿨는데 앞 쪽은 현재 물량이 없다고 다음에 갈 자고 합니다. 확실히 스프링을 갈고 나니 차고 높이가 높아졌습니다. 빼낸 스프링을 봐도 운전석 쪽이 낮습니다. 그리고 아주 잠시 하체가 단단해졌다는 느낌이 옵니다. 


그리고 4륜은 정상이라고 합니다. 4륜이 고장인지 아닌지는 운행을 해 보는 것이 아닌 4륜 스위치를 넣어 봅니다. 4H는 진동이 거의 없고 소리가 약하게 딱 하고 체결되는 소리가 올라 옵니다. 그리고 4L은 소리가 큽니다. 텅하고 차체도 약간 움찔합니다. 이걸 가지고 정상인지 아닌 지를 판단합니다. 이것은 되는데, 4L은 들어 가지 않는다고 해도 또 정상이라고 합니다. 분명 4H와 4L로 운행할 때는 차이가 나는데도 말입니다. 그래서 포기하고 나왔습니다.


그렇게 집으로 오는 길에 지하주차장에서 4륜을 넣고 한 바퀴 돌아도 여전히 4H와 4L 느낌이 같습니다. 그 다음 날에도 아침에 내려 와 또 반복했습니다. 역시나 4L 들어 갈 때 충격이 대단합니다. 아주 차가 울컥합니다. 밑에서 소리도 부러질 것 같은 소리가 올라 오고요. 역시나 기어가 들어 가진 않습니다. 4륜이 들어 가 있을 때 코너를 돌거나 유턴을 하려면 앞 바퀴가 잘 돌지 않고 뒷바퀴는 밀고 앞바퀴는 브레이크를 밟은 것 처럼 가지 않는데요, 이 때 무시하고 진행하면 바퀴 부러집니다. 그래서 4륜이 들어 갔는지 않갔는지 확인하는 가장 간단한 방법입니다. 요것을 타이트 코너 브레이킹 현상이라고 하네요. 


4H는 직진할 때는 2륜과 별반 차이가 없습니다. 다만 핸들이 묵직해집니다. 4L은 알피엠이 상승하기 때문에 엔진소리가 큽니다. 그리고 차가 잘 나가지 않고 묵직합니다.


그래서 일부러 이면도로를 4L 거부기 주행을 합니다. 그랬더니 약 1km정도 후에 하체에서 체결되는 소리랑 울컥임이 전달되며 엔진소리가 커집니다. 제 생각에는 갑작스러운 한파에 전자장비나 쇠덩이가 얼어 붙어 작동을 안했던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밑에서 데우 나갔을 때 나는 소리는 들리는데, 다른 센터 갔더니 여전히 정상이라고 합니다. 다 그만한 소리는 들린다고 하면서요. 에고 수리하기 힘듭니다. 


그리고 지붕 잘 보세요. 제 차는 좌측과 우측의 높이 다릅니다. 운전석쪽이 밑으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정비사님도 확인했는데 또 어쩔 수 없다네요. 프레스로 찍어 내다보니 오차가 생긴다면서요. 확실히 정비사와 소유자의 생각에는 세대 차이 같은 것이 있는 것 같아요.


정기적으로 4륜을 사용해서 원활한 작동을 이끌어 내야 할 것 같아요. 혹 차에 사용하지 않은지 오래된 것들이 있다면 한 번씩 사용하세요. 그래야 필요할 때 당황하지 않을 것 같아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