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늘 오후에 가만히 쇼파에 누워 있다 문득 조수석 쪽 헤드라이트랑 안개등이 나간 것이 생각나서 15년된 바람막이를 입고 출동했습니다. 주차장에서 차 밑으로 길어 들어가잖이 거시기 해서 장소를 물색하다 좋은 곳을 찾아 그리고 달려 갔습니다. 전구를 가는 동안 인적이 없어서 좋았어요.

지난 무쏘도 그렇고 렉스턴도 그렇고 전구가 너무 자주 나가는 것 같아요. 5만여km를 타면서 두 번의 전구갈이를 했네요. 야간 운전이 많아서 그런 것 같기도 하구요, 여튼 전구가 너무 자주 나가서 제 차에는 여분이 몇 개 있습니다.


헤드라이트 전구를 가는 방법에는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첫째, 본네트를 열구 헤드라이트를 분리해서 가는 방법과

둘째, 바퀴 쪽에 있는 덮개를 열고 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저는 헤드라이트를 분리하는 것이 귀찮고 반복해서 풀었다 조였다하면 별로 안 좋을 것 같아 바퀴 쪽에서 갈아요.^^


방법은 간단합니다. 


* 주의사항 : 절대로 전구 유리표면을 잡으면 안됩니다. 전구 터져요.^^


1.우선 헤드라이트를 교환할 곳의 앞바퀴를 끝까지 돌리는 거에요. 운전석쪽을 갈려면 앞바퀴 방향이 조수석쪽을 향하도록 하고 조수석쪽을 갈려면 앞바퀴 방향을 운전선쪽으로 돌아가 도록 끝가지 돌립니다. 

2. 휠 하우스 앞 쪽을 보면 덮개가 보입니다. 아래쪽에 볼트가 보이구요.

3. 복스알 8mm에서 복스 손잡이를 껴서 돌리면 잘 안되요. 그냥 복스알로 풀면 됩니다.

4. 이 안으로 올려다 보면 헤드라이트 본체가 보입니다. 사진 좌측 아래에 보면 전선 두 가닥이 보이는데요. 이 곳이 헤드라이트가 있는 곳이에요. 사진에서는 덮개를 분리하고 찍은거에요. 저 안에 전구가 들어 있습니다.

5. 덮개에요. 구멍 안으로 손을 집어 넣고 하늘 방향으로 손을 집어 넣으면 잡힙니다. 그러면 시계 반대항향으로 돌려서 탈거하면 됩니다.

6. 전원소켓을 분리한 모습입니다. 앞 쪽에 희마한 것이 소켓입니다. 안에 보면 철사가 있는데요. 철 사 윗부분을 밀어 좌측으로 제끼면 전구를 분리해 낼 수 있습니다.

7. 필라멘트가 녹았네요.

8. 전구는 필립스거구요. 규겨은 H-7입니다.

9. 걸쇠 보이시죠. 이제 전구를 저기에 넣으시면 됩니다. 그리고 전구를 보면 아래 쪽이 튀어 나와 있습니다. 그곳이 아래로 가게 해서 꼽으시면 됩니다. 이 때 보이지 않기 때문에 휠하우스로 집어 넣으실 때 전구가 부딪히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아래 사진을 장착을 한 사진이에요. 이제 저 칠사를 고정시키면 됩니다. 요걸 다 감으로 하셔야 합니다. 잘 만지고 느끼면서요.^^

10. 잘 걸었습니다.

11. 이제 전원소켓을 연결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뚜껑을 닫고 휠하우스 덮개를 덮으면 끝이에요. 연결부위나 이런 곳을 보면 너무 원초적으로 결합되어 있다는 것이 눈에 띄입니다.

12. 아래 사진 위쪽 우측에 보면 나사가 보입니다. 이것이 헤드라이트를 분리할 때 풀어야 하는 나사에요. 그러니까 그냥 감으로 헤드라이트를 가는 것이 훨씬 편합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