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을 다녀 온지 오래되어 이제 기억이 가물가물하네요.

베트남여행을 가서 다낭 시내를 하루 둘러 보니 다른 것을 보고 싶어서, 여행에 추가시킨 곳이 후예왕궁이랑 여기 오행산입니다. 베트남까지 와서 산을 가야하나 라는 고민을 했는데요, 결론적으로는 다녀온게 잘 한거였습니다.

오고 가는 탈 것은 택시를 이용했습니다. 우리 돈으로 6,000원 정도 나온 것 같은데, 확실치는 않습니다. 한 40여분 탄 것 같구요, 잘 하면 버스도 다닐 것 같습니다.

매표소에서 표를 사서 바로 앞의 동굴을 들어 갔다 나오면 끝인 줄 알았습니다. 일행이 엘리베이터를 타고 산에 올라 가 보자라고 해서 그래 한 번 타봐라고해서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 갔는데요, 전망대에 올라 갔다 바로 내려오는건 줄 알았습니다. 그 만큼 여행이 즉흥적입니다.

헌데, 올라 가서 보니 오행산 투어는 이제부터였습니다. 오래된 절이 보이고 동굴도 여러 개 더라구요. 단체여행을 오신 분들을 잠깐 보니 얼추 2시간이 안되는 시간을 머무르는 것 같았습니다. 절대로 그렇게 오지 마세요. 우리날에서는 경험하지 못할 동굴 속의 종교색채를 제대로 느껴 보시려면 하루는 잡아야 할 것 같습니다. 약 4시간 이상을 머물렀는데도 다 못보고 돌아 와야 했습니다.

오행산은 응우하인선이라고 불리면 한자로 오행산입니다. 다섯개의 산으로 이루어져 있다고 하네요. 낌선, 목선, 투이선, 호아선, 토선이라고 하는데요, 금산, 목산, 수산, 화산, 토산으로 오행으로 이름을 지었다고 합니다. 이 중에 제가 간 곳은 투이선(수산)이라고 하네요. 이런 것 모르고 그냥 갔습니다.^^;;

영어로는 마블마운틴이라고 하는데, 이 산이 대리석으로 이루어져서 붙여진 이름이라고 합니다.

여기갈 때는 무조건 그랩을 잡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나올 때도 마찬가지구요, 자기차가 그랩이라고 하는 사람 차는 되도록이면 타지 말라고 해서 않 탔습니다.

그리고 산을 등산하는거라 물과 간식이 필요합니다. 주변에 먹거리가 있겠지만 우리는 다낭 시내로 나와서 늦은 점심을 먹었습니다. 호텔에서 조식을 든든하게 먹고 나왔더니 가능하더라구요.

동굴 안에 사원들이 있는데요, 모두 각자의 개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주차장에 내려서 올려다 본 산과 그 안으로 들어 가면 보여지는 모습이 180도 다른 산입니다. 꼭 가보세요.

주차장에서 찍은 파노라마 사진입니다.

매표소에요.

입구입니다.

안내판이에요. 여러 개의 사원이 있고 동굴도 몇 개나 됩니다. 그 중에 가장 멋진 곳이 10번입니다.빛 들어 오는 시간 맞춰서 가시면 빛내림이 예술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아주 오래된 유적도 있구요. 하지만 저는 그 시간을 맞추지 못했어요.

구매한 입장표입니다.

동굴 내부 모습들입니다. 너무 많은 사진을 찍었는데요, 그 중에 손에 잡히는대로 골라서 올렸습니다.

가파른 좁은 계단을 오르 내리는데요, 약간은 긴장되더라구요.

올라 서면 전망대가 있습니다. 그 곳에서 찍은 파노라마에요.

동굴을 나와 가려다가 엘리베이터를 탄 것이 몇 시간을 머물게 했습니다. 뒤로 계단길이 있으니 엘리베이터비가 아까우면 계단을 오르면 됩니다. 10여분도 안 걸리는 것 같더라구요.

엘리베이터 매표소에요.

화장실인데요, 실내화 신고 들어 가야 합니다.

구매한 표들입니다.

화장실 옆 계단을 따라 오르는 길입니다.

좌판들이구요.

엘리베이터를 타고 올라 가면 요렿게 보입니다.

탑도 있구요.

요건 다시 타고 내려 갈 때 표를 보여줘야 합니다.

탑의 뒷모습입니다.

길을 따라 가면 절이 나옵니다. 이국적인 절이라 신기했어요. 절 뒤로는 동굴이 있는데요, 모르고 지나 가는 사람들도 많더라구요.

산을 오르면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됩니다. 꼭 올라 가셔야 합니다. 동굴을 빠져나가 정상으로 올라도 가고 아주 오래된 출입문과도 마주하고 잠시 쉴 수 있는 공간도 있습니다.

산 정상에서 찍은 파노라마 사진들입니다.

돌들이 상당히 미끄럽습니다. 되도록이면 가죽 운동화가 좋습니다. 샌들 신지 마세요. 어렵습니다.

요것 때문에 혼났어요. 생각없이 앉았는데요, 이것이 고대 유물이라고 합니다. 근대 그 옆에 대리석으로 벤치를 만들어 놓았어요. 그러니 당연히 벤치인줄 알았죠.

요렇게 되어 있습니다. 오른쪽 대리석에는 앉아도 되지만 왼쪽에는 앉으면 안되는거죠.

다시 파노라마에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