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 글을 보고 따라하시려는 분들은 '잊지 마세요, 모든 DIY에 의한 결과는 본인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한다는 것을요.' 니 글보고 나 망했다! 뭐 이런 것 안됩니다. 그래서 지인 DIY하는 것 구경만 했습니다. 볼트 조이고 하는 것들에 대해서 일절 관여하지 않았습니다. 잊지마세요. 책임은 실시자 본인에게 있다는 것을요.^^


지인이 쏘렌토를  타는데요, 어제 연료필터를 교환한다고 해서 옆에서 구경했습니다.


일단 연료필터를 검색해 보니, 웨메프에서는 49,000원에 앗세이로 팔고, 기아순정부품전문쇼핑몰에서는 60,900원 팔고 있습니다.. 지인은 필터만 구입해서 윗 부분을 재활용을 했는데요, 그러면 필터값은 18,000원 정도하네요. 


필터만을 어셈블리라고 하고  그 위에 붙어 있는 것까지 해서 카트리지라고 부르는 것 같아요. 여튼 필터만은 2만원이 채 안들고, 연료필터 앗세이로 갈려면 최소 배송비까지 하니까 5만원에서 6만원 조금 넘게 비용이 발생을 합니다. 그리고 공임이 4만원이라고 하네요. 이건 업체마다 다를 것 같아요. 잠시 검색해 보니 공임 6만원 하는 곳도 있고 해서 잘 알아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작업을 지켜보니 작업 난이도는 상, 중, 하 중에 하에 해당합니다. 밧데리 떼어내고, ECU(?) 풀러내고 공기배관 떼어내고 연표필터 통 떼어내서 필터만 갈아 주고 분해의 역순으로 작업하면 되더라구요.


일단 공구 준비를 잘 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공구가 없으면 할 수가 없으니까요, 즉 계속해서 DIY를 하실 거면 이 참에 공구를 구매하시구요, 난 절대로 DIY를 못해라고 하신다면, 공구 살 필요없이 맡기면 될 것 같습니다. 


공구 구매에 비용이 좀 들 것 같아요.


8mm, 10mm 복스알, 그리고 연장대 그리고 그 외 필요한 공구들


작업 순서는


일단 배터리를 분리합니다. 그런 후 흡기라인을 분리해 주구요, 그 다음 ECU를 분리해 낸 후, 연료라인을 연표필터로부터 분리해 줍니다. 그런 후 단자를 분리한 후 나사 세개를 풀르고 연표필터 어셈블리를 꺼낸면 됩니다. 


연료필터를 윗부분과 분리할 때 좀 힘들었는데요, 경유가 흘러 나오니 바가지 준비해서 연표통 안에 있는 경유 다 빼내시고 작업하시는게 좋습니다. 연표필터 앗세이를 쇠부분이 위로 가게 해서 연표필터 아래쪽을 렌치 등으로 꽉 잡아서 시계 방향으로 돌려줍니다. 즉 연료라이 연결부분을 한 사람이 잡고 한 사람은 렌치로 연표필터 밑부분을 잡고 시계방향으로 돌리면 됩니다. 처음에 반대로 해서 더 잠갔습니다. 조심해서 하세요. 그리고 경유 흘리고 하는거 싫으시면 그냥 앗세이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제일 중요한 것이 장착하고 연표필터 통 안의 공기빼기인데요, 경유를 구하기 귀찮아서 그냥 시동모터 돌렸습니다. 고압펌프에 무리가 간다고 하는데, 이 정도 내구성은 있다고 생각을 한다고 하네요. 시동단추를 누르고 5초 누르고 있다 놓고 다시 5초 누르고 있으니 시동 걸리네요. 그리고 몇 시간 후 다시 시동을 거니 처음에 시동이 걸리지 않았습니다만, 두번째 시동을 거니 바로 걸려서 출발했습니다.










엔진룸을 열면 이렇게 되어 있구요, 연료필터는 아래 사진에서 우측 중 간 위쪽 안에 감춰져 있습니다. 눈에 보이는 것들 모두를 분리해 주시면 됩니다. 우측 아래 휴즈통 빼구요.


에어덕트를 분리해 내고 밧데리를 들어 냅니다. 배터리는 음극 먼저 분리하고 그 다음 양극을 분리합니다. 양극은 빨간색 덮개로 덮혀 있습니다. 그리고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AGM배터리를 사용하네요. BMW도 엔진 스탑 기능이 있는 것들은 이 배터리를 사용해야 한다고 하네요.


그 다음 에어필터 통 분리해 냅니다.


그런 후 넓적한 알루미늄판처럼 생긴 것을 분리해 내면 그 안쪽에 연료필터가 숨어 있습니다. 

잘 안보이는데, 저 안에 연표필터가 들어 있어요.

확대해서 찍은 모습입니다.


분리할 것 분리하고 빼내면 됩니다.




연표필터 윗 부분과 아래 필터를 분리할 때 사용한 도구에요. 한 사람이 잡고 한 사람이 돌리고 했습니다.




조립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되구요, 연표필터 통에 경유를 가득 채우고 결합을 해야 좋다고 합니다. 아래 블로그 보니 에어빼기에 대한 방법이 나오네요. 맞지 않을 수 있으니 참고만 하세요.

구형 쏘렌토 인 것 같습니다.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kswizard&logNo=220982810626&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m%2F




여기부터는 그냥 엔진룸 찍어 보았습니다.


브레이크액일 것이구요.


워셔액통일 것이구요.


왼쪽 하얀통이 냉각수 통일 거구요.


팬벨트 교환이 좀 어려울 것 같아요. 좌측으로  되어 있어서요.


엔진오일 뚜껑이겠구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