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이폰 7 플러스를 넣은 소지품이 잘 빠지는 아다닥스 체육복 바지에 넣어다가 배수구에 떨어뜨려 액정이 나갔습니다. 강화유리를 부착했음에도 쫘악 잘 나가더라구요.

 

그렇게, 아이폰 X로 기변을 하고 액정을 갈아서 팔 생각에 알리익스프레스에서 액정을 구매했습니다. 보통 평이 좋은 저렴한 것으로 구매를 하는데, 액정 불량이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도 그렇네요. 단자 위에 붙어 있는 철판이 떨어져서 결국 단자가 갈라져 망가지네요. 홈버튼도 선이 끊어진게 오고, 탭틱도 겉이 다 긁히고 녹슨 놈이 오네요.  알리 구매는 저렴한 대신 불량이 많다는 것 잊지 마세요.

 

글을 쓰다 보면, 삼천포로 빠지네요.

 

알리에서 주문한 액정이 와서, 순정액정을 손상없이 뗀다고 드라이기로 사정없이 아이폰 측면을 사정없이 달구웠습니다. 손 댈 수 없을 정도로 뜨거워지면 좀 있다가 다시 달구고 해서 세번을 달구었는데요, 액정 손상없이 잘 떨어지네요. 그렇게 액정을 분리하기 전에 전원을 차단하고, 여느 때처럼 액정에 붙은 플랙시블케이블이랑 스피커 그리고 홈버튼을 떼어냈습니다. 홈버튼도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드라이어기로 열심히 열을 가했죠. 앞으로 닥칠 일은 생각도 하지 못하구요.

 

 

 

 

액정 상태도 그렇고 홈버튼 떼어낸 것도 그렇고 마음이 흐믓해졌습니다. 나도 이렇게 잘 떼어 낼 수 있구나라는 생각에요. 그렇게 알리표 액정에 플랙시블케이블 연결하고 홈버튼도 연결하고 본체에 꼽아서 전원을 켜니 20여초면 켜졌던 아이폰이 2분이 지나도 부팅중인겁니다. 일단 화면은 뜨니 액정을 본체에 밀착시키고 나사도 조이고 마무리했습니다.

 

부팅이 너무너무 느려졌어요. 화장실을 갔다 와도 아직도 부팅 중이네요. 부팅 후 홈버튼으로 지문인식을 시키니 지문인식은 하지만 진동이 없습니다. 그래서 장착을 잘못했나 생각되어 다시 액정을 분리 후 홈버튼 단자를 떼었다 다시 연결했습니다.

 

그랬더니, 이제 홈버튼이 안됩니다. 그래서 여차저차 찾아보니 AssistiveTouch라는 것이 있어서 그걸로 홈버튼 대신했습니다. 그렇게 ㅕ진 화면을 살피고 유튜브를 보는데, 화면은 나오고 소리가 안나옵니다. 어라!, 무음모드인가 하면서 소리에 대한 것을 만졌지만 안되네요. 볼륨조절버튼은 움직이지만 소리가 안나옵니다. 화면으로 소리를 올리고 내리는 것도 안되구요. 거기다가 진동도 되지 않습니다.

 

플렉시블케이블도 장착이 잘 되어 있나 살펴보니 전면카메라가 안되네요. 그래서 알리에서 주문을 하기 시작합니다. 탭틱, 홈버튼, 플랙시블케이블, 볼륨 파워케이블, 충전케이블을 주문하고 올 때마다 하나 하나 교체를 해 보았습니다. 볼륨.파워버튼을 교체하니 전원버튼 쪽과 케이블 지나가는 곳이 뜨거웠는데, 그게 사라지고 부팅도 빨라졌지만 여전히 카메라 안나오고, 소리가 안나옵니다. 

 

그러다 찾아 보았습니다. 그랬더니 audio ic가 나가면 제 폰과 같은 증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부팅이 느려지고, 소리가 안나오고,  시리가 내 목소리를 못 듣고, 보이스 녹음도 안되는 등의 증상이 나온다고 하네요. 오는 부품 전부다 교환해도 증상은 같았는데, 이제야 정답을 찾았습니다. 하지만, 개인이 하기에는 불가능에 가깝네요. 그래서 포기했습니다.

 

저와 같은 증상이 있으신 분은 엉뚱하게 부품들 사 모으지 마시구요, 사설 수리점 가셔서 오디오 IC교환하세요. 대표적인 증상이 보이스메모 빨간버튼이 비활성화됩니다.

 

이상 아이폰 7 플러스 액정 교환 실패기였습니다.^^

 

이제 메인보드까지 다 들어 낼 수 있는 자신감이 생겼습니다. 하지만 조립했을 때 작동은 책임을 못진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오디오 ic수리하는 동영상 하나 올립니다. 

 

https://www.youtube.com/watch?v=0JblsFS2R4M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