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킨토시를 꽤나 오래 한 것 같아요. 어제 또 삽을 들었습니다. 한 1년에 한 번 업그레이드를 하는거라 삽을 들면 백지상태에서 다시 시작해야 해서 참 힘들어요. 관련 정보를 하나도 모르기 때문에 인터넷을 검색해 보고 이 방법 저 방법 다 해보는데요. 한 6시간 정도 헤매다 보면 얻어 걸리는 것 같아요.
요세미티는 USB로 한 방에 깔렸습니다. 별다른 DSDT니 이런 것들은 단순한 저로서는 너무 버거워 따로 설정하지 않고 별다른 어려움 없이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래서앨 캐피탄도 금새 깔 줄 알았어요.
열심히 검색하니 기존의 클로버는 안된다고 해서 최신버전인 3280으로 깔고 disk maker x 5가 앨 캐피탄을 지원한다고 해서 내려 받았습니다. 그리고 앱스토어에서 앨 캐피탄을 내려받았어요.
직접 업그레이드도 할 수 있다고 해서 깔아보니 깔립니다. 하지만 재부팅에서 진입이 안되거나 하얀 화면에 팔랑개비만 열심히 돌더라구요. 그래서 diskmaker로 하자고 버전5를 여는 열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옵니다. 요건 부팅시에 풀어줘야 한다고 해요. 보안정책이 그렇게 바뀌었다고 하는데 몰라서 패스했습니다. 그래서 바로 하위버전인 disk maker x4b5를 받아서 하니 한 번 열리고 똑 같이 프로그램을 열 수 없다고 하네요. 그 한 번 열릴 때 usb를 만들었어서 앨 캐피탄은 애플리케이션 폴더에 있어야 한다고 하네요. 하지만 마지막에 실패했다고 나오네요. 그래서 usb 파일을 살펴보니 다 있어서 다시 재시동을 하고 깔아 보니 인스톨화면이 뜹니다.이 때 이래저래 하다보니 인터넷에서 같이 다운 받은 클로버 아래버전에서 작동하더라구요. 그렇게 깔았습니다.
기쁜 마음으로 앨 캐피탄을 열어 보니 요세미티보다 부팅속도가 빠릅니다. 단 무선 마우스랑 이더넷이 안 잡히네요. 그렇게 밤을 지새다 마음을 가다듬고 잠을 청하고 일어나 다시 컴퓨터를 켰습니다. 인터넷에서 다운 받은 모든 프로그램이 처음에 어쩌다 열리고 안 열려서 숨김파일을 볼 수가 없어서 답답해 하던 순간 kext wizard가 생각이 났습니다. 그리고 제 보드에 있는 네트워크카드 종류를 보니 RealtekRTL8111-Binary더라구요. 그래서 구글에서 검색해서 다운받았습니다. 그리고 kext wizard로 익스텐션에 깔아주니 바로 이더넷이 잡히네요. 그래서 제 블로그에 경험담을 올려봅니다.
제 컴은 제온cpu에 기가바이트보드에 760그래픽카드에요. 혹시나 요세미트 잘 사용하시다 저와 같은 경험을 하신다면 참고가 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한글과 영어를 바꾸는데는 윈도우키와 스페이스키가 아니라 컨트롤키랑 스페이스키로 바뀌었네요. 요것도 방법이 있겠지만 짧은 지식으로는 모르겠어요. 이런들 어떠리요, 저런들 어떠리요. 기냥 사용할 수 만 있으면 되지요. 이제 무선마우스 잡으러 떠납니다.^^
다시 왔어요.
로지텍무선마우스를 다시 뺐다 꽂으니 되네요. 리시버 usb단자에서 분리하고 마우스 배터리 분리했다가 꽂아주니 잘 작동합니다. 그리고 로지텍홈페이지에가서 드라이버 다운받아서 해보니 느낌표만 뜨네요. 하지만 마우스에 불들어오고 잘 됩니다.
http://support.logitech.com/product/mx-master#download
그리고 마우스 스크롤 반대로 되는 것은 제어판에 가서 마우스클릭하셔서 상단의 Scroll direction: natural을 선택해제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