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소수서원과 선비촌이 다른 장소에 있는 줄 알았는데 같은 장소에 있었습니다.

소수서원에 대해 잠깐 알아보면,

조선 중종 37년(1542)에 풍기군수 주새붕이 안향을 모시기 위해 사당을 세우고 중종38년에 유생들을 교육시키면서 백운동 성원이라고 불리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명종 5년(1550)에 풍기군수 이황의 요청에 의해 소수서원이라고 사액을 받았다고 합니다. 우리나라 최초의 임금이 이음을 지어 내린 사액서원이면서 사학기관이라고 합니다.

주차장이 아주 넓직합니다.

방문한 날에 벚꽃이 만개했습니다.

관람료는 3,000원인데 주자 들어가는 지역민들에게는 할인을 해 주네요.

매표소 모습입니다.

진입로에 소나무가 우뚝 솟아 있습니다.

소나무숲길을 걸어가면 벚꽃나무도 만나게 됩니다.

사람들이 소수서원쪽으로 가질 않고 이 길을 따라 걸어가서 덩달아 따라갔는데요. 탐방순서가 이게 맞더라구요. 길을 따라 벚꽃을 구경하고 뒤로 넘어가서 선비촌을 보고 소수서원 입구로 나오면 딱이더라구요.

통일신라시대의 절인 숙주사가 있었다고 합니다.

비각 뒤로는 박물관이 있고요

이 다리 좌측으로는 선비촌이 있습니다만 실제 사람들은 살지 않네요.

드라마도 찍었네요.

고택들 사진을 찍어 보았습니다. 잘 사는 양반들, 못사는 선비들이 모여 살던 곳 등 하나의 마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행 당고택입니다.

고택 이 곳 저곳을 둘러 보고 한옥의 형태에 대해 살펴보았습니다.

못사는 선비들이 옹기종기 모여 살았다고 하네요.

인동장씨종택이 가장 멋졌던 것 같습니다. 사진찍기에도 가장 좋았구요.

이런 곳에서 몇 일 머물며 한가로이 지내보고 싶네요.

자 이제 소수서원입니다. 작은 박물관이 있어 모시는 분들에 대한 소개와 연혁을 알 수 있습니다.

안내판입니다.

지도문입니다.

강학당과 직방재, 일신재입니다.

엤 담장과 오래된 벚꽃이 참 예쁩니다.

강학당 측면에서 찍어 보았습니다.

장서각, 영청각, 직방재, 강학당 파노라마에요.

그러고 보니 강학당만 열심히 찍었네요.

소수서원 뒤로는 소수방물관이 자리 잡고 있는데, 그 곳은 가보지 않았습니다.

선비촌 하루 숙박하면서 여유로움을 즐기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