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그 동안 사용하던 윈도우 7이 참을 수 없을 정도로 느려졌고, 익스플로러만 켜면 광고들이 무작위로 마구 마구 떠서 짜증이 났습니다. 애드웨어에 감염되어서 그렇겠죠.  인터넷으로 무언가를 다운받아 깔면서 각종 바이러스가 옮겨 오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새로 깔기로 하고 시도를 했습니다.


일단 맥 오에스에서 부트캠프로 윈도우 10 부팅디스크를 만들려고 시도를 했는데요, 중간에 USB에 빈공간이 없다면서 멈춰 버리네요. 계속 그렇게 됩니다. 그래서 이 번에는 윈도우 7에서 USB부팅 디스크를 만들었더니 잘 만들어 집니다.


일단 윈도우 10은 GPT파티션에 깔아야 하더라구요, 생각없이 USB꼽고 부팅을 하니 언어선택하고 하드 선택하는 곳까지는 잘 넘어 가더니, 깔려고 하는 하드에 깔 수 없다고 다음버튼이 활성화가 되지 않네요.


그래서 다시 하드를 포맷했습니다. 그랬더니 윈도우 깐다고 쬐끔 깔리더니 안된다고 합니다. 이렇게 저렇게 시달리면서 반나절을 보냈습니다. 제 컴퓨터에는 하드만 6개가 달려 있는데요, 예전 윈도우 7 깔 때가 생각났습니다. 여러 하드가 있으면 윈도우즈를 깔 수가 없었습니다. 그래서 커넥터를 모두 분리했습니다. 그리고 윈도우를 깔 하드와 USB만 남겨 놓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하드를 포맷하기 위해 윈도우 10 인스톨 화면에서 Shift + F10을 눌러 명령프롬프트를 엽니다.그리고 아래와 같이 입력해요.


diskpart 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list disk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러면 디스크가 쭈루룩 보입니다.


그 가운데, GPT 파티션을 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보시면 disk 0, disk 1, disk 2 이런 식으로 표시가 됩니다. 용량을 알고 계시면 됩니다.


select disk 1 (1이라는 디스크를 선택한거에요.) 엔터를 칩니다.


clean 이라고 입력하고 엔터를 칩니다. 그리고 gpt(가이드 파티션)로 변환하기 위해


convert gpt라고 입력합니다. 그런 후


exit라고 입력하면 끝나는데요, 이렇게 하고 다시 윈도우 10을 깔기 위해 하드를 선택하니 이번에는 next 버튼은 눌리는데, 바로 에러 메세지가 나옵니다.


'we couldn't create a new partition or locate an existing one. for more information, see the setup log files.' 라고 나오네요. 그래서 또 폭풍검색을 했습니다. 


이것의 해결책은 sd카드를 컴퓨터에서 분리하라고 하네요. 그리고 setup 화면(인스톨화면을 닫기 위해 우측 상단 엑스표를 누릅니다.) 을 닫으라고 합니다. 그런 후 repair를 선택해서 advanced tools에서 command line을 시작하라고 합니다.


diskpart를 입력하고 엔터


list disk를 입력하고 엔터


select disk 원하는 디스크 숫자를 입력하고 엔터


clean을 입력하고 엔터


create partition primary를 입력하고 엔터


active라고 입력하고 엔터


format fs=ntfs quick이라고 입력하고 엔터


assign이라고 입력하고 엔터


exit라고 입력하고 엔터


다시 exit라고 입력하고 엔터하라고 해서 했는데요, 








똑같은 증상이 벌어졌습니다. 그래서 마더보드에 연결된 나머지 하드를 떼어냈습니다. 그리고 인스톨을 하니 다행히 진행을 하네요. 그리고 자꾸 깔 수 없다는 메세지가 나와서 다른 pc에서 하드를 포맷을 했는데요(맥에서도 gpt파티션으로 포맷했지만 안됨) 그래도 안되더라구요. 


부팅은 usb로 설정을 했구요, 깔고 나서 다른 하드들을 연결하고 부팅을 하니 다행히 윈도우와 다른 os를 선택해서 부팅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윈도우 10 부팅 usb는 Rufusf라는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만들었습니다.  그리고 항상 몇 년에 한 번 운영체제를 깔기에 깔 때마다 시행착오를 겪는 것 같아요. 그리고 원인이 무엇인지 항상 헤매게 되어 있구요, 아마도 하드를 마더보드에 연결하는데, 우선순위를 부여하지 않아 더더욱 어려움을 겪는 것 같기도 합니다.


여튼 정리를 하면, usb부팅 디스크를 만들고, 깔 하드는 GPT 포맷을 해야 하고, 깔 때는 모든 다른 하드의 전원이나 커넥터를 떼어 내고 해야 한다입니다. 그리고 부팅 usb 를 연결했는데, 부팅이 안된다면 미련없이 다시 만들어라 입니다. 


그리고 에러메세지가 나오면 바로 그 에러메세지를 포탈사이트 검색창에 그대로 입력하고 엔터를 치면 해결책이 바로 나옵니다. 똑같은 어려움을 겪는 사람들이 엄청 많기에 그렇습니다. 그 중에서 마이크로소프트 사이트를 참고하시는게 가장 좋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