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유산소 운동하는 방법에 대해 써 보겠습니다.
요즘 아파트가 건설될 때 대세가 체육관도 같이 들어서는 것 같습니다. 우리 아파트를 보면 체육관이 들어 섰는데요. 구성은 헬스장, 골프연습장, 배드민턴장으로 되어 있어요. 그리고 관리사무소에서 관리를 하기 싫은 건지, 아니면 좀 더 나은 관리를 위해서인지 모르지만 위탁 운영을 하려는 경향이 큰 것 같습니다. 투표하라고 해서 안하면 경비아저씨가 가가호호 방문을 해서 찍으라고 하네요. 요거 불법 아닌지 모르겠네요. 그래서 우리 아파트도 이제 2만원의 돈을 내야 이용할 수 있게 되네요. 배드민턴장은 배드민턴 동호회분들이 막으셨다고 합니다. 그래서 자체 운영을 하신다는데요. 어떻게 될지는 모르겠어요. 에고 엉뚱한 이야기로 갔네요.^^
헬스장을 가장 많이 차지하고 있는게 있는데요, 뭐죠? 맞습니다. 런닝머신이죠. 이것의 정식명칭은 트래드밀이에요. 풍차가 윈드밀이듯이 트래드가 계속 회전을 해서 트래드밀인 것 같아요. 그곳에서 걷거나 뛰시는 분들을 보면 일정한 강도로 운동을 하신다기 보다는 그냥 내가 뛸 수 있는 만큼만 뛰시는 분들이 많더라구요. 요거 운동되겠죠. 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 적응이 되었는데도 불구하고 그냥 반복하신다면 그 때부터는 더 이상의 운동 효과를 볼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몇 가지 고려사항이 있습니다.
트레이닝의 원리가 적용되어야 하는데요.
첫째, 자기 수준에 맞는 운동을 계획하고 실행하셔야 합니다. 대부분의 운동 지식이 없는 분들은 그냥 막막 하세요. 운동 기구 사용법을 숙지하고 올바르게 하고 있는지 위급상황이 발생했을 때의 행동방법 등을 숙지하고 하셔야 하는데 대부분은 그렇지 못한 듯합니다. 그래서 처음 운동을 시작하시면 나의 체력 수준을 측정해서 나의 체력수준이 얼마 만큼인지 아셔야 합니다. 그런 후 내 주변에서 할 수 있는 운동 종목을 선택해서 시작을 합니다.
https://nfa.sports.re.kr/nfa/certify/cer0301_list 국민체력 100이라는 싸이트에요. 여기에서 설명에 따라 신청을 하면 내 체력수준을 알 수 있습니다. 한 번 해 보세요. 그리고 운동방법도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으니 도전해 보세요.
둘째, 모든 체력요소를 고르게 발달 시켜야 합니다. 예를 들면, 헬스클럽에 가 보면 중량운동을 하시는 분들 중에 상체 운동만 하셔서 상체는 상당히 크신데 하체는 가느다란 분들이 계십니다. 요거 좋지 않아요. 차라리, 우리는 중력을 이겨내며 살아가기 때문에 건강을 챙기신다면 하체 운동을 하시라고 권해드리고 싶습니다. 그래서 여기서 말하는 체력요소란, 건강체력인 근력, 근지구력, 심폐지구력, 유연성, 체지방률이 있고요, 운동체력으로 순발력, 민첩성, 평형성, 교치성이 있습니다. 이 요소들을 고르게 발달시키셔야 하구요, 신체적으로는 우리가 힘을 쓸 수 있는 것은 근육에도 주동근, 보조근, 저항근이 있어서 힘을 쓰려고 힘을 쓸 수 있게 고정시켜주는 근육이 있어야 하고 반대로 뒤에서 지탱해 주는 근육 등이 있어야 힘을 쓸 수 있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이두박근 운동을 한다면, 삼두박근도 운동해 줘야 한다는 것이지요.
셋째, 꾸준히 반복해서 운동을 해야 합니다. 한 번만 해 보고 마는 것은 효과가 없어요. 그건 그냥 경험일 뿐이지요. 일정한 기간과 시간을 두고 반복을 해야 합니다.
넷째, 운동을 하면 할 수록 강도가 높아져야 합니다. 한 번에 무리하게 강도를 높이는 것이 아닌 서서히 올려야 합니다.
그리고 끝으로, 평생스포츠의 일환으로 계속 하셔야 겠죠. 그럴려면, 너무 조급하게 마음 먹고 하지 마시고, 웃으면서 즐길 수 있는 종목을 선택해서 혼자 보다는 운동은 파트너와 함께 할 때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니 동호회에 참여하여 같이 하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