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아이폰 X를 중고로 구매하고자 몇 군데 중고장터를 기웃거렸는데요, 가장 많은 글이 올라 오는 곳은 네이버의 중고나라 카페였습니다. 그래서 자연스럽게 그곳을 예의 주시했는데요, 역시나 사람이 많으면 사기꾼도 많다는 것을 다시 한 번 깨달았습니다.

 

2019년 7월 하순 기준으로 네이버 중고나라에 아이폰 X 중고 가격이 보통 60만원대를 유지하고 있구요, 가끔 70만원대에 내 놓으시는 분들도 계십니다. 그리고 점점 50만원대 매물들이 많이 보이기 시작하는데요, 실제 거래되는 가격대는 50만원대 초반 정도인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액정이 깨진 것들이 가끔 20만원대에 그리고 사설에서 수리한 제품들이 30만원에서 40만원대에 나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액정이나 카메라 유리가 깨졌음에도 불구하고 50만원대에 내 놓으시는 분들이 계시구요.

 

제 기준으로는 50만원 초반에 정상제품을 구매하시면 보통으로 구매했다고 느껴집니다. 그리고 아주 가끔 물놀이 가서 침수되었다는 글들이 보이는 것으로 보아 방수기능을 맹신하면 안될 것 같아요.

 

제가 구매한 방식은 일단, 처음엔 무턱대고 무조건 가격이 저렴한 것이 나오면 전국 어디든 알아 보았는데요, 그러면 안될 것 같습니다. 사시는 주변에서 헛걸음해도 괜찮을 거리에서 구매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얼마 전에 저렴한 제품이 중고나라 앱에서 나와서 채팅을 해 보니 군산 롯데마트로 오라고 하네요, 출발 30분 전에 연락을 달라고 해서 연락을 했는데, 그 때부터 제 글을 씹기 시작했습니다. 이성적으로는 사기꾼이네라고 답을 내었지만 감성적으로 혹시 실제 판매자면 어쩌지라는 마음에 달렸는데요, 아니나 다를까 사기꾼이었습니다. 중고나라 앱이 전체전화번호를 볼 수 없어서 사기 조회를 할 수 없더라구요, 제가 모르는 걸 수도 있지만요.

 

두 번째도 무척 저렴한 것이 나왔습니다. 그래서 또 문자를 보냈는데요, 이 번에는 지역 인증을 해 달라고 했더니, 버럭 화난 투의 말로 비꼬듯이 문자가 왔습니다. 그러더니 폰 인증을 해 줄테니 사던 말던 알아서 하라고 문자를 보내더니 그게 끝이네요, 김천 모 대학에서 직거래 한다고 했습니다. 

 

세번째도 마찬가지로, 저렴해서 연락했습니다. 그랬더니 인증을 해 줄 수 있다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계시는 곳 인증해 달라고 하니, 지도에 표시해서 보내 주네요, 사진 보내 달라니까 옥상이라고 하면서 보내 주었는데, 지도에 표시된 곳과 전혀 다른 곳이더라구요, 다음 카카오맵의 로드뷰로 확인했습니다. 이번에는 전북 고창이라고 했어요.

 

네번째는, 그나마 가까운 청주 분평동이라고 합니다. 가까워서 헛걸음해도 상관없기에 주소찍어 달라고 했더니 영업신고를 하고 하는게 아니라 주소를 알려 줄 수는 없고 분평동사무소로 오라고 합니다. 그래서 안심번호 통화 문자 다 열어 놓았더라구요, 그래서 안심번호로 문자를 넣었더니 핸드폰 번호로 문자가 오네요. 그래서 오전 10시부터 19시까지 가능하기에 내일 간다고 하니, 예약을 하면 예약금을 받는다고 합니다. 이래저래 정리하고 전화번호 사기검색에 넣어 보니 최근 3개월동안 피해사례 8건이 나옵니다. 이게 뭐하냐 하니 그 다음부터 묵묵부답입니다.

 

다섯번째는 마찬가지로 저렴하게 나와서, 문자했더니 지역인증 핸드폰인증 다 해준다고 하는데 출근해야되서 저녁에 해 준다고 합니다. 그걸 믿고 기다렸습니다. 그러다 중고나라에서 아이폰 X검색을 하다가 그 글을 보게 되었는데, 뒷자리 네자리 번호 써 놓고 완판이라고 합니다. 잘 배송해 달라는 글도 보이구요, 그 분 아이디 눌러 보니 전화기 판다는 글이 많네요.

 

이 외에도 몇 건은 간단하게 질문을 하면 답이 없는 것도 있구요 그랬습니다.

 

아이디를 눌러 판매물품을 보면 몇 분 간격으로 요즘 인기있는 핸드폰을 판다고 기종 다른 글들을 마구 올려 놓았습니다. 보통 판매자들 같은 경우에는 몇 년 동안의 판매기록이 있는데, 사기꾼들 대부분은 그게 없이 현재 기록만 있었습니다. 사진 도용도 한다는데, 제가 눈썰미가 없어서 그건 못 잡아내겠더라구요. 그리고 주기적으로 사기당하지 말라고 글이 올라 오니 그것도 유심히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무조건 직거래가 답입니다. 예약금이니, 먼저 입금하라는 글에 현혹당하지 마세요.

 

 

 

 

중고나라에서 아이폰을 사실 때는,

 

첫번째 : 아이폰 X 첫 화면이나 정보 창을 찍어서 보내 달라고 합니다. 그런 후,그걸 사진 보정프로그램으로 가져 가면 정보에 찍은 날짜랑 시간 나옵니다. 그게 맞지 않으면 탈락시키세요.

 

두번째 : 직거래한다고 위치 정보 달라고 하세요, 공개하는 것이 아니니 안 알려주려고 하면 그것도 수상합니다. 그냥 아이폰 지도 캡춰해서 보내주면 간단한 문제인데 말입니다. 보내 주기 꺼리면 탈락시키세요.

 

세번째 : 전화번호 공개된 사람이 아니라 카카오 아이디만 올린 사람들 탈락시키세요. 그리고 전화번호 더치트에 사기 조회해 보세요. 사기꾼 전화번호 세탁되면 안나오니 100% 신뢰하면 안됩니다.

 

네번째 : 문자 오고가며, 짜증을 내거나 화를 낸다고 느껴지면, 탈락시키세요. 실제 판매자라도 결코 좋은 물건, 제대로 확인도 못하고 구매할 확률이 높습니다. 기분나빠지면서 내 돈 내고 살 필요는 없는 것 같아요, 물론 판매자도 마찬가지구요.

 

다섯번째 : 요건 안줘도 그만인데요, IMEI 번호 달라고 해서 도난.분실 폰인지 확인하고, 25%선택약정 가능한지도 확인 후 구매하세요, 아니면 인증해 달라고 하셔도 되는데, 요것도 전화기 정보에 있는 번호인지 확인 필요합니다.

 

해당 사이트  :   https://단말기자급제.한국/index.php

 

여섯번째 : 구성품, 제품 상태, 꼼꼼히 살펴보고 궁금한 것은 질문하세요. 판매자가 팔고자 하면 설명 안할 이유가 없습니다.

 

요정도 체크하면 되지 않을까요?

 

그리고, 직거래 장소로 가기 전에 금액은 협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나자 마자 내고하자고 하면 요즘은 거의 다들 돌아서 가버립니다.

 

위의 과정을 거쳐서 적당한 사용감있는 아이폰 X를 구매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