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 번에 저렴하게 컴퓨터 조립하면서 사진 찍은 것 올려 봅니다.

옛날에 조립할 때는 단종싱품로 조립하면 저렴하게 쓸만한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었는데요, 지금은 그렇지만도 않은 것 같습니다.

전 세대 cpu를 선택해서 하면 저렴할 줄 알았는데, 10세대 cpu를 선택해도 그렇게 많이 차이가 나질 않네요.

특히나, 12월까지 안정적이던 컴퓨터 부품값이 1월 들어서면서 많이 올랐습니다. 12월 23만원 정도오 중고가격이 형성되어 있던 grx 1080 8기가가 현재는 중고나라에 28만원에서 30만원 정도에 올라 오네요. 신학기 특수인가 봅니다.

급하지 않으면, 좀 기다리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11세대 cpu도 풀리고, 가격도 내려 가겠죠.

여튼, 전 한 세대 아래급으로 했습니다. 실수죠.

cpu는 인텔 9600kf로 했습니다. 보드는 저렴한 걸 찾다가 atx가 아닌 m-atx를 사 버렸습니다.

벌크제품을 구매했는데요, 정품은 as3년, 벌크는 1년이라는 것 같습니다.

인텔 i5 9600kf는 그래픽칩을 제거해서 가격을 낮춘건데요, 게임이나 영상편집 등의 고사양 작업을 하려면 어짜피 그래픽카드가 있어야 해서 선택했습니다. 9600k란 6만원 정도 차이가 나네요.


cpu가 lga 1151 칩셋이라 그에 맞는 메인보드를 구매해야 합니다. 게임을 위해서라면 z보드를 추천하는데, 전 저렴한 기가바이트 b365m 보드를 구매했습니다.


여기에 파워는 기존 600w를 사용했습니다.


메모리는 삼성 2666mhz짜리 16기가 하나했구요,


그래픽카드는 기존에 사용하던 rx580 8기가를 사용했습니다.

금액은

cpu - 206,000원 (지금보니 18만원대가 보이네요.)

메인보드 - 99,8000원

메모리 - 65,000원

ssd - 리뷰안 m2 512기가 : 73,000원

파워, 그래픽카드는 기존 사용하던 것 재활용 : 중고가 15만원 정도

케이스 : 19,000원

스피커는 작은 것 25,000원 주고 산 것 연결했습니다.

합계 : 487,000원으로 ddr3에서 ddr4로 넘어 왔습니다.

그래픽카드랑 파워까지라면 약 65만원 정도 들겠네요.

장착방법

일단 보드를 준비하고 cpu를 장착합니다.

그런 후에 쿨러 장착합니다. 기본적으로 쿨러에 구리스 발라져 있습니다. 서멀구리스 좀 더 도포하고 장착합니다.

홈에 맞게, 쿨러 전원선 장착 위치 보고, 네 구멍에 맞춰 눌러 주면 됩니다.

쿨러 탈착할 때는 화살표 방향으로 네 개 모두 돌려 주세요.


m2 ssd를 장착합니다. m2는 두 종류가 있습니다. sata방식과 pcie방식이 있어서 보드에 맞게 잘 구매해야 합니다.
제꺼는 pcie 방식입니다.
요렇게 생겼습니다.

방영판도 보내줘서 꼈습니다.

그 다음 메모리 넣어줍니다. 이건 케이스에 장착 후 하는게 좋을 듯 합니다. 방향이 있는데 홈에 맞추면 됩니다.

이제 케이스에 나사로 조여줘야 하는데요, 백패널 장착을 먼저 합니다.

그런 후 백패날에 맞게 보드를 올려 놓습니다.

백패널 장착 전 사진

메인 보드 장착 전에 파워, 리셋버튼 등을 메인보드에 연결해야 하기에, 사타케이블, 메모리도 순서가 있기에 사진으로 위치를 찍어 놓습니다.

나사를 조여 줍니다. arx는 6개, m-atx는 4개입니다.

메인보드에 파워, 리셋, usb3.0 usb 2.0, 오디오 등의 케이블 선들을 연결해 줍니다.


+ , -가 있기에 맞게 연결해야 합니다. 선 색깔이 다르다면, 보통 검은색이 -입니다.


여건 전원선 낳었을 때 삑 소리내는 스피커에요.


파워 장착해 줍니다. 케이스에 미리 장착해 두는게 맞는 것 같은데 저는 이게 편합니다.


그래픽카드 장착해 줍니다. 케이스 바같으로 그래픽 단자를 빼줘야 해서 철판을 제거해 줘야 하는데, 처음에 하는게 좋습니다. 저는 까먹고 있다가 어려움을 겪었습니다.

슬롯에 장착해 줍니다.

탈착할 때는 아래 레버 당겨줘야 합니다.

메인, cpu, 그래픽카드 전원선이 대표적인 연결이구요, cpu팬, 케이스팬 전원도 연결해 줍니다.


이제 전원 사타선 연결해 줍니다. 사타 하드가 없다면 필요 없겠죠.

전체적으로 장착 및 연결 안된 것 살펴 보고 부팅해 봅니다. 냄새도 맡아 보세요, 전기 열받는 냄새 나면 즉시 전원 차단해 주세요. 픽소리와 함께 바이오스 보이면 장착 끝입니다.

그럼 배선 정리해 주고 뚜껑 닫아줍니다.

그런 후, 마이크로 소프트 사이트에 가서 윈도우10 usb오 저장해서 깔아주고 정품인증하면 끝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