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 차를 사면서 가능한 모든 정비를 DIY로 해결하자라고 다짐했습니다. 그래서 사설에서 엔진오일 교환할 때 유심히 보았습니다.  그리고 실천을 하기 위해 엔진오일을 구입하려 했지만 무엇을 구매해야 하는지를 모르겠어서 많은 시행착오를 했던 것 같아요. 엔진오일은 C3규격과 BMW longlife4를 만족시키는 것을 구입하면 되더라구요. 그것도 정확하지 않아 정품오일을 구입하기로 했습니다. 무주지포트에서 1리터에 17,000원을 해서 8리터를 구매했습니다. 하지만 품절되서 더 이상 팔수가 없다는 연락을 받고 추천해주는 오일로 구매를 했습니다. 그리고 택배비가 무료이기에 다른 곳에서 오일필터를 구매하는 것보다 저렴한 효과가 나서 같이 구매했습니다. 그리고 이베이에서 저렴하게 구입한 에어필터를 같이 교환하기로 했습니다.


일단 오일필터 뚜껑을 풀러야 하는데, 기구가 없어서, 스트럿바 나사도 풀르고 흡기통도 분리했습니다. 그리고 장비를 대고 풀렀어요. 기스가 작력하더라구요. 그렇게 오일필터를 제거하고 리프트를 들어 올려 엔진오일을 빼냈습니다. 센터에 문의하니 철제 볼트는 보통 재활용을 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재활용을 했어요.


엔진오일을 빼면서 하체 덮개를 분리해 냈습니다. 운전석쪽 바퀴에서 소리가 나는데, 제 눈으로는 찾을 수가 없었구요, 평소에 오일이 새는 부위가 있는 것 같아 엔진쪽을 보니 오일팬 가스켓과 그 위에서 한방울씩  새더라구요. 그래서 뷔르트 오일누유방지제를 구매했습니다.


오일을 빼내고 다시 볼트를 조인 후 오일필터를 장착 한 후, 엔진오일을 넣었습니다. 넣을 때 1,000원마트에서 산 깔대기를 이용해서 넣었습니다. 6리터가 들어 갈 줄 알았는데, 7리터를 넣어도 오일게이지 반밖에 차지 않더라구요, 8리터가 필요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부랴부랴 또 한 통을 더 구매했어요. 오일필터 장착할 때는 고무링이 두개 있는데 두개다 장착하려니 잘 안되어서 하나는 생략했습니다. 좀 타다가 오일 새는지 확인해 봐야겠습니다. 그리고오일 빼는 곳에 있는 볼트에 들어 가는 철재 링을 바꿔 주었어요. 520D는 이 볼트가 플라스틱이구요, 오일필터 구매하면 같이 들어 있더라구요. 하지만 5gt는 철제 볼트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이 차이점이네요.


오일을 넣고 오일체크봉으로 용량을 확인하면서 마무리 했습니다. 정보창에서 시동을 거니 오일양을 체크하는데, 맥스에 표시가 됩니다. 아직 교환까지 26,000km남았다고 해서 리셋은 하지 않았어요.



사진에 보이는 동그란 것이 오일필터통이에요.

오일필터 뚜껑에 맞는 공구가 없어서 원시적인 방법으로 풀렀습니다. 흡기 통을 분리하려면 아래 보이는 볼트를 풀러줘야 합니다.

스트럿바랑 흡기통을 분리하니 공간이 나오네요. 아래 보이는 공구로 풀었습니다.


리프트 포인트에 맞춰서 리프트를 장착하고 들어 올렸습니다.

엔진오일 교환 볼트(드레인플러그)가 있는 곳입니다. 처음엔 보이느 구멍 두개에 봉을 집어 넣어 돌렸는데요, 그게아니라 옆에 보이는 볼트 하나를 풀러 줘야 합니다.

플라스틱 덮개를 제거하면 그 안에 볼트가 보입니다. 그 옆에 보이는 검은색은 아마 오일레벨센서인 것 같아요. 아마 맞을거에요.

볼트를 풀고 오일을 빼냅니다. 뭐 안 떨어질 때까지 빼냅니다. 양동이에 폐오일을 받았는데요, 나중에 보니 아래에 걸죽하게 침전물이 생기네요. 오일 갈고 만km밖에 타지 않았는데 말입니다.

덮개를 분리하고 보니 오일이 비치기 시작했습니다. 여러 사람에게 물어 보니 엔진오일 소모가 심하지 않으면 그냥 타라가 중론이네요. 그래서 뷔르트 누유방지제 한통하고 1/3을 넣어 줬어요. 지금보니 아마 센터에서 이야기하는 터보에서 누유되는 것일 수도 있겠네요.


뷔르트 누유방지제에요. 4~6리터에 한 통을 넣으라고 하네요. 엔진오일 온도를 높인 후 넣으리고 합니다.


볼트는 17mm로 풀면 됩니다.

구매한 엔진오일이에요.

그리고 에어필터도 교환해 주었습니다. 분리가 어려울 줄 알았는데, 차체쪽으로 돌려 조수석쪽으로 당겨 빼면 빠지네요. 아래 보면 두 개의 홈과 프랄스틱이 보입니다.



오일 갈고나서 엔진소리가 하루정도 정숙해졌구요, 살짝만 엑셀을 밟아도 쭈욱 나가고 주행질감이 좋아졌네요. 에진오일 자가 교환하시려는 분들은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