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의 : 작성하면서 에어백 위치를 확인해 보니 전선을 위로 빼는건 상당히 위험합니다. 에어백 전개시 전선이 휘감을 수도 있고 전선이 튀어 내려와 부상의 위험도 있네요. 절대적으로 배선은 차 바닦으로 가야 합니다. 절대 이 글 보고 따라하지 마세요. 참고만 하세요.
오늘은 그 동안 차량을 운행하면서 느낀 불만 중에 하나인 블랙박스를 바꿨습니다. 역시나 인터넷 사용기를 검색하고, 커뮤니티에 질문도 해 보고, 시장 조사도 해 보면서 정보를 수집했는데요, 그냥 전방은 FHD에 후방은 HD면 충분하겠더라구요, 요즘은 전후방 모두 FHD가 대세고, 떠오르는 것이 4K블랙박스인 것 같은데, 가성비로는 전방은 FHD 후방은 HD로 결론 내렸습니다.
그렇게 검색을 해 보다가 BMW 어드밴스드 카아이가 중고나라에 여럿 보이더라구요, 그래서 천안까지 가서 사 왔습니다. 이번에 530i 뽑으시면서 달려 나 온 걸, 전에 쓰던 파인드라아이브가 더 마음에 들어 탈착했다고 하더라구요. 중고나라 거래는 언제나 심장이 두근두근 합니다. 한 번도 보지 못한 사람을 찾아 가서 물건을 사온다는 것이 좀 걱정도 되거든요. 잘못하면 사기도 당할 수 있구요. 하지만 이번에는 다행히 좋은 분이시더라구요. 박스만 없고 연결선이랑, 블랙박스 다 있고 상태도 깨끗하더라구요.
사실 이 제품은 만도에 제작했습니다. 지금은 단종된 제품을 가져 온건데요, 이름은 만도 BF 100이라는 제품입니다. 아래 링크 누르시면 제품 설명 보실 수 있습니다. 이 제품은 부팅할 때 BMW로고 넣은거구요. 출시는 사용기보니 2013년도인 것 같습니다.녹화도 20프레임으로 요즘 기본인 30프레임보다 낮습니다. 다행히 BMW것은 전방 30프레임 녹화입니다. 시야각도 상,하,좌,우 85도로 요즘 것보다는 좁습니다. 실제 설치해 보니 본넷 좌우까지는 보입니다. 그리고 부팅시간도 그렇고, 메뉴 바꿀 때도 속도가 느립니다. 결론은 현재기준으로는 좋은 성능은 아니다입니다. 센터에서 정석으로 설치를 했다면, 차량이 불에 탔을 때 사설 블랙박스때문에 화재가 발생했다는 말은 안 들을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원관리가 안정적이겠죠.
https://www.mandoplaza.com/Homepage/Contents/product/list/블랙박스/전체/BF100
가지고 와서, 제대로 장착하기 위해 BMW센터에 전화했습니다. 어쩐 일로 한 번에 통화가 되었습니다. 그래서 장착 할 수 있는지 물어 보니, 알아보고 전화 준다고 했는데, 아직도 연락이 없습니다. 안되는 걸로 판단했습니다.
제 차에는 다본다 럭셔리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이 배선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을까하고 연결부분을 살펴 보니 후방카메라 잭이 달라서 문제더라구요, 다행히 전원잭은 맞았습니다. 그래서, 혹시나 해서 변환 잭을 구글링했는데, 있지 않더라구요. 기업에서는 마음만 먹으면 제작 가능한 것 같은데 말입니다. 아니면 제가 못 찾을 수도 있어요.
차에 가서 전원을 연결해 보니, GPS랑 후방카메라가 연결되어 있지 않다는 멘트만 나올 뿐 작동은 합니다. 그래서, 그냥 뜯기 시작했습니다. 약 2시간만에 기존의 후방카메라선 제거하고 선을 설치해서 연결했어요.
문제가 있는데요, 원래 선을 보니 블랙박스에서 후방카메라까지는 선을 바닥으로 작업하게 되어 있더라구요, 그리고 전원선은 데시보드에서 따게 되어 있구요. 하지만 그러면 좀 더 번거로와 질 것 같아서 기존의 업자들이 설치하는 천정을 따라 갔는데요, 이것도 문제가 있더라구요. 기존의 블랙박스 선보다 두께가 4배는 두꺼운 것 같아요. 그러니 고무몰딩 밖으로 전원선을 빼내고 장착을 하면 붕~ 뜨게 되어 고정이 안됩니다. 그리고 반복되다보면 끊어질 것도 같구요. 잘못하면 침수피해도 올 것 같은데, 일단 그렇게 마무리를 했습니다.
작업하면서 전면 썬팅지에 손상도 입히고, 고정클립도 부러뜨리고, 필러에 기름때도 묻혀서 더러워졌지만, 작동은 잘 되네요. 좀 쓰다가 아니다 싶으면 룸미러도 분해하고 A필러도 떼어내서 바닥으로 선을 다시 깔아야겠어요. 그리고 트렁크로 보내는 전선 통로를 통해 빼내구요. 이렇게 하려면 뒷 의자 옆을 다 뜯어 내야 하더라구요.
결국 기존의 블랙박스에서 전원선을 그대로 쓰고, 후방카메라 연결선만 바꿔주었기에 경고등 없이 작동은 잘 됩니다. 기존의 다본다 블랙박스는 자꾸 재부팅되는 에러와 밤에 주차를 하고 아침에 나가면 저전압 경고등에 스트레스를 받았는데, 이번 BMW 블랙박스는 이 경고등을 안 띄울 것인지 그것이 가장 궁금합니다. 내일 아침이면 알 수 있겠죠. 주차시 최대 6시간까지 작동을 하고 꺼진다고 하는데, 봐야 알 것 같아요.
사진 올립니다. 참고하세요.^^
기존의 블랙박스 사진입니다.
배선이에요. 블랙박스 전원선과 후방카메라 단자가 같이 붙어 있구요, 선 중간에서 두 가닥으로 갈라져서 하나는 전원에 연결하고 하나는 후방으로 갑니다. 이것으로 장착을 하시려면 바닥으로 선이 가야 할 것 같다는 생각을 해 봅니다. 아닐 수도 있구요. 위로 가는건 좀 날림 공사이고 밑으로 가는게 정석인데 시간이 많이 걸립니다. 난이도도 높아지구요. 다른 블랙박스 선들보다 전선이 두껍습니다.
연졀 단자 부분을 찍어 보았어요. 빨강선은 상시에, 노랑선은 +단자에, 검은선은 -에 연결하면 된다는데, 저는 전기를 전혀 모르기에 포기했습니다. 이것도 찾으면 찾을 수 있겠죠. 잘못하면 에어백이 떠질거구요.^^;;
이렇게 생겼습니다. 장착을 하면 블랙박스는 상하로만 조정을 할 수 있습니다. 그러니 처음 설치할 때 수평을 잘 맞춰야 합니다. 요거 개선되어야 할 것 같아요.
뒷면입니다. 보기에 적당합니다. 화면크기는 3.7인치라고 합니다.
액정 좌측에는 녹화버튼이랑 마이크로SD 카드 삽입 부분이 있습니다. 32기가가 기본 장착되어 있습니다.
후방카메라에요.
버튼에 대한 설명이 없는데 잠시 생각해 보니 버튼을 R로 옮기면 어떻게 되는지는 모르겠어요.
설명서입니다. 영어로, 한글로 되어 있어요. 장착 설명서는 없더라구요.
장착하면서 몇 장 찍었습니다. 위로 보내려고 하니 선이 두꺼워서 B필러를 뜯어야 하더라구요, 다행히 아무 것도 부러뜨리지 않았습니다. 분해는 아랫부분부터 해 와야 합니다. 잡아 뜯으시면 위에 핀이 부러지고 맙니다. 위쪽에 보시면 검은 선이 보이고 좌우로 밑으로 뛰어 나온 부분이 보이는데요, 저게 덮개 플라스틱 안으로 들어 갑니다. 그러니 잡아 당기면 안되요.
웨더스트랩 처음엔 크롬 몰딩을 제거해야 분해가 되는 줄 알았는데, 안쪽에서 잡아 빼면 빠집니다. 이렇게 작업하니 금새 천정 안으로 밀어 넣을 수 잇더라구요. 혹시나 해서 안을 잠시 봤는데, 아무 것도 안 보입니다. 라고 생각하고 작업을 했는데요,
헤드 에어백이 있네요. 이거 작업 다시 해야겠습니다. <이미지 출처 : 릴오이엠>
일단은 이렇게 작업을 했습니다.
c필러는 좀 당겨서 넣으니 들어 가더라구요.
트렁크 덮개는 그냥 뜯으면 됩니다. 핀으로 고정되어 있기에 부러질게 클립 밖에 없어요.
원래는 이관 안으로 해서 선을 빼야 하는데, 밖으로 작업을 했습니다. 아래쪽에 보시면 조렇게 뺐어요. 그래서 저 부분 몰딩이 붕 떴습니다. 여튼 기존의 후방카메라 떼어내고 그 자리에 새 후방카메라 붙이고 연결을 하니 잘 됩니다.
부팅시에 이렇게 BMW 글씨가 보입니다.
초기화했기에 우리나라 태극기 선택하고 넘깁니다.
화각 참고하세요. 설치하고 보니 다본다 럭셔리나 같은 것 같아요.
화면이에요.
설정에는 요렇게 나옵니다. 각 메뉴를 터치하면 바뀝니다. 위쪽 좌측부터 소리, 전후방 화면선택, 충격감지양 조절, 녹화시간 선택, 시간, 불빛 입니다.
영상은 상시 이벤트 주차 요렇게 저장되고 확인할 수 있구요.
야외 화각 참고하세요. 보네트가지 보입니다. 좌측은 룸미러 플라스틱에 가리네요. 다본다럭셔리가 고장이 안났다면 그냥 쓰는게 나았을 수도 있네요.
아침에 내려 가니 전원차단 잘 되네요. 다본다 럭셔리가 고장나서 전원차단 옵션 선택해 놓아도 아침에 출근하려고 내려 가 보면 저전압 경고등이 딱 떠서 백미러도 버튼 눌러 펴야했는데, 이놈은 아주 잘 자고 있습니다. 밖에서 보이는 Led 빛도 엄청 밝네요.
열심히 글 작성하고 있는데, 무서운 문자가 하나 오네요. 제 신한은행 통장에 거래제한이 걸렸다구 전화하랍니다. 전 신한은행통장이 없는데 말이죠. 이런 건 한국통신에서 해지시켜야 하는거 아닌지 일종의 방관아닌가요?
오늘은 영상을 확인해 보았는데요, 이거 엄청 실망입니다. 대낮에 앞에 달리는 차의 번호판이 거의 식별이 안되구요, 지나치는 옆 차선에서 지나쳐 달려 가는 차의 번호도 안 보이네요. 생각했던 화질이 아닙니다. 전방이 FHD라고 하는데, 화질이 아닌 그냥 화면크기만 그런 것 같다는 느낌이 듭니다.
개인적으로는 다본다 럭셔리보다 화질이 안좋거나 비슷한 것 같아요. 굳이 옵션으로 이거 선택하시는 것보다는 사제가 좋겠어요. 하지만 저에게 가성비는 좋습니다. 참고하세요.
낮 동영상
밤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