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글에 인테이크 매니폴드 분해하고 예열플러그 교환하는 글을 올렸는데요, 분해하면서 어려웠던 점을 다시 정리해서 올려 봅니다. 이 들을 보고 하시는 분들은 저처럼 시행착오를 격지 마세요.


일단 앞범퍼에서 차량을 보고 인테이크 머플러 좌측에 있는 에어파이프를 분해하고, 우측에 있는 인테이크 덕트를 분리합니다. 그런 후 인테이크 머플러를 빼냅니다. 그런 후 EGR라인을 분해합니다. 이 때 뺄 수 있는 모든 플러그들을 분리합니다. 


그런 후 엔진 와이어링 하네스 볼트를 두 개 풀면 됩니다. 풀러서 왼쪽으로 재껴 놓습니다. 차징 에어라인을 인테이크 메니폴드로 부터 분리합니다.  위에서 보면 가운데는 안으로 들어 가서 보이지 않고 좌 우측으로 둥그렇게 철사가 보입니다. 이것을 일자드라이버 등으로 들어 올리고 범퍼 쪽으로 잡아 당기면 됩니다. 잘 안 빠질 수도 있는데요, 그럴 땐 철사를 위로 잘 들어 올리시면 차근차근 하시면 됩니다. 이 때도 플러그들을 먼저 뽑고 하셔야 합니다.


이 때 애를 먹은 것이 발전기 밑에 있는 단자에요. 손으로 빼려고 하니 뺄 수가 없습니다. 부러뜨릴가봐 휴대폰 카메라를 넣어서 이리저리 찍어 보니 앞 쪽에 하나 걸려 있는 거더라구요, 일자 드라이버로 벌리고  뺀치로 잡아 뽑으니 잘 나오네요. 그렇게 또 하나의 단자를 분리해야만 매니폴드를 꺼낼 수 있습니다.


그런 후 매니폴드 볼트를 풀어 주면 됩니다.  롱 복스알이 필요하구요, 1/4인치 복스,렌치가 제격입니다. 복스대는 60cm는 되어야 하구요. 볼트는 따로 나오는게 아니라 매니폴드에 붙어 있는거라 다 풀면 빼면 됩니다. 이 때 제가 부러뜨린 오버플로우 오일라인 조심하셔야 합니다. 그렇게 풀면 되구요.


청소도 하면 좋을 것 같아요. 실린더 해드 안을 보니 벨브가 거의 보이지 않을 정도로 찌꺼기가 쌓여 있더라구요. 청소하고 싶은데, 방법도 모르겠고, 장비도 없고 해서 매니폴드만 대충 한 번 닦고 조립을 했습니다.


조립할 때는 파이프 앞면을 실린더 해드 아래 구멍에 잘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아까도 말씀드렸지만 매니폴드 뒤로 올라가는 세 가닥의 선이 매니폴드 안으로 들어 가 씹히지 않도록 주의하여야 합니다. 이것만 주의하면 별 어려움은 없을거에요. 조임토크는 15NM인데 플라스틱이라 조금 덜 조였습니다. 부러지면 가격만 백만원이 넘습니다. 


시동을 켜면 처음에 엔진경고등이 들어 오고 차량이 떨렸는데요, 잠시 후엔 사라지더라구요.


가장 애를 먹었던 것은 복스알이나 볼트들을 엔진룸 바닥으로 떨어 뜨린 거에요. 이것때문에 30여 분은 더 잡아 먹었습니다. 절대로 떨어지지 않게 전기테이프로 복스알이랑 막대를 감고 작업을 하시구요, 볼트 떨어 뜨리지 않게 조심하세요. 그래서 이 때 필요한게 줄자석이라고 해야 하나요, 기다란 휘어지는 막대에 붙어 있는 자석이 있으면 좋습니다. 꼭 준비하시고 시작하세요. 아직도 복스알 하나가 어디 있는지 모릅니다.^^;;


사진은 아래 링크 클릭하셔서 보시면 될 듯 합니다.


http://conetrue.tistory.com/entry/BMW-F07-5GT-530D-Glow-Plug-replacement-5GT-예열플러그-교환하기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