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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5GT 브레이크 오일을 갈았습니다. 준비해간 DOT4짜리 저렴한 것으로 하려 했지만, 용기에 이미 좋은 오일이 담겨져 있어서 그것으로 했습니다. 끓는 점이 좀 더 높다고 하네요. 정식 카센터에서 작업을 했구요, 중론이 안전과 직결된 작업이기에 DIY를 해서는 안된다고 하네요. 브레이크 오일 관에 공기가 차 있으면 브레이크가 잡히지 않아 자칫하다가는 대형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요. 절대 DIY하지 맙시다.^^


여튼, 하는 방법에 대해 적어 봅니다.


일단 브레이크오일을 준비를 합니다. 제 차의 경우 DOT4규격의 브레이크 오일을 준비하면 됩니다. 보통 한 통이면 되는데요, 혹시 모르니 두 통을 준비합니다. 교체 주기는 2년마다 교환이라고 일반적으로 이야기 하는데요, 제 차의 경우 수분측정을 해서 타다보니 꽤 장 시간을 이상없이 사용했습니다. 심적으로 이젠 갈자라는 생각이 꿈틀되어 갈았지 뺄 때도 보니 변색도 없고 수분함유량도 없다고 나옵니다.


그리고 브레이크 용액을 주입해 줄 수 있는 압력 용기가 필요합니다. 석션기가 있으면 좋고 없으면 힘들고 합니다. 공구로는 바퀴를 분리해야 하니 그에 맞는 공구가 필요하겠죠. 그리고 12mm 렌치가 필요합니다. 


무엇보다 2인 1조로 작업을 해야 해서 두 명이 있어야 합니다. 유튜브 보면 혼자서도 하는 것 같은데, 두 명이 하는게 원칙이라고 하구요, 센터에서는 ISTA 프로그램까지 동원이 된다고 합니다.







작업 순서는  ; 실제 메뉴얼과 다를 수 있습니다.


1. 리프트에 혹은 자키로 차체를 올려 바퀴를 빼냅니다.


 작업은 마스터실린더 즉 브레이크 액 넣은 통으로부터 가장 먼 곳부터 작업을 해 옵니다. 5GT 같은 경우에는 조수석 뒷바퀴, 운전석 뒷바퀴, 조수석 앞바퀴, 마지막으로 운전석 앞바퀴 순으로 하면 됩니다.


2. 압력용기에 브레이크 오일을 넣고 브레이크 오일 뚜껑을 열고 거기에 오일 주입 뚜껑을 연결을 합니다.


3.손잡이를 이용해 용기 내에 압력을 만듭니다. 이 때 압력이 2바를 넘으면 안된다고 하네요.


4. 한 사람은 운전석에 앉아서 브레이크를 밟을 준비를 합니다.


     - 시동이 걸리지 않으면 브레이크가 밟아도 들어 가지 않는다고 생각했는데, 힘을 주어 밟으니 브레이크가 밟히더라구요. 저는 그냥 되는 줄 알았는데, 나중에 보니 나사를 풀러서          밟히는거더라구요.


5. 한 사람은 순서에 맞는 곳의 브레이크오일 배출 나사를 렌치를 이용해 풀 준비를 합니다. 석션기의 관 끝을 배출구에 꼽습니다. 관이 빠질 수 있으니 잡고 작업하는게 좋습니다. 렌치 뒷부분이 동그란 것이 있는게 작업이 용이합니다.


6. 운전석에 있는 사람이 준비하라고 하고 밟는다는 신호를 주면(그 반대로 해도 되구요.) 나사를 풀어주고 바로 잠급니다.( 브레이크 밟아지는 순간만 열어 줍니다. 그렇지 않고 계속 나사를 풀고 있으면 나왔던 오일이 다시 들어 갑니다. 그러다 에어도 빨려 들어 갈 수 있구요.)  작업을 마쳤으면 석션기로 관에 있는 오일을 흡입합니다.



7. 이 작업을 한 곳당 9번 정도 하면 될 것 같습니다. 길이가 상당히 긴데, 너무 짧게 하는거 아니냐고 물어 보니 관이 엄청 좁아서 괜찮다고 하네요. (제차의 경우 좀 부족하게 하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듭니다. 관의 오일 움직임을 보면서 작업을 했어야 하는데....... 라는 생각이 자꾸 생기네요.)


8. 순서에 맞게 작업을 다 해 줍니다.


9. 압력 용기의 뚜껑을 열어 압력을 배출시킵니다. 그렇게 놔두면 자연스럽게 에어도 같이 빠져 나옵니다.


10. 압력통 뚜껑을 분리 후 브레이크 오일 높이를 맞춘 후 뚜껑을 닫아 줍니다.


11. 바퀴 결합하고 내리면 작업 끝입니다. 바퀴 체결 토크는 140NM입니다.


트랜스퍼케이스 오일은 BMW에서는 무교환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혹시나 해서 갈게 되더라구요, 이번에 약 6만을 타고 갈았는데요, 상태가 아주 좋았습니다. 오일은 규격에 맞는 오일 1리터면 됩니다. 석션기로 오일 빨아 내고 주사기로 주입하면 됩니다.


너무 간단한 작업이라 설명할 게 없습니다. 주입량은 주입구 및 배출구 구멍으로 오일이 가늘게 떨어질 때 그 때 볼트를 체결하면 됩니다. 이 때 하체 누유되는 부분은 없는지, 볼트체결이나 이상한 곳은 없는지 등을 살펴봅니다. 다행히 누유는 없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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