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지난 주 센터스피커를 장착하기 위해 센터페시아를 분해하는 과정에서 조수석에 앉으니 바닥이 척척하고 물이 올라 오는 걸 느꼈습니다. 그래서 작업을 멈추고 차 내부를 유심히 관찰을 했어요. 다행히 조수석 바닥만 척척하더라구요, 그래서 일단 하던 작업인 센터스피커 장착을 했습니다. 센터스피커 장착 후 소리를 들어 보니 스테레오 소리가 사라져 버렸습니다. 그러다 어제 장거리를 다녀 오며, 옛날 밴드의 대명사인 산울림의 노래를 아주 크게 들으니 스테레오가 들리네요. 소리를 크게 하면 좀 효과가 나타나구요, 또 한가지 전화 받을 때 상대방 목소리가 같은 볼륨 대비 굉장히 커졌네요. 시끄럽습니다. 결국 스테레오 사운드를 잃고 소리가 커진 전화목소리를 얻었네요. 이건 다음에 앰프를 장착해 보고 다시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그래서 조수석을 뜯었습니다. 일단 글로브 박스 밑 부분을 뜯었더니 스폰지에 물이 흥건합니다. 그리고 차체 옆 바닥을 뜯듯이 분리하고 바닥 매트를 최대한 들어 올렸습니다. 정석대로 들어 올릴려면 보조석 시트랑 기어박스 콘솔을 들어 내야 하더라구요, 바닥 매트가 기어박스 가운데까지 체결되어 있어서 그냥은 안빠지더라구요, 뜯어보면 예전 쌍용차 뜯을 때랑 만듬새나 체결방법에 있어서 나은 모습들이 보입니다. 비쌀만 합니다. 단 내구성은 보통인게 아쉽습니다.


그리고 물을 최대한 눌러 쫘 내고 햇볕에 말리고 바람 불어 넣어서 말렸더니 1주일 정도 걸리네요.


물 새는 곳을 찾기 위해 페트병에 물을 담아 천장에 뿌려보고 썬루프 구멍에도 들이 부어 보았는데요, 안으로 새어 들어 오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시적으로 썬루프 배수구멍이 막혔었나 보다 하고 열심히 말렸습니다. 다행히 녹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리고 미션이 지나가는 부위는 운행을 하면 뜨겁더라구요, 바로 마를 수 있을 것 같아요. 문쪽이 오히려 마르는데 시간이 좀 더 걸렸습니다.


차 내부로 빗물이 흘러 들어 오지 않으니 이제 남은 것은, 에어컨 호스입니다. 연결 부위가 삭아서 찟어졌던가 호스가 빠져 있겠거니 하고 유심히 보았는데요, 찟어진 곳이나 빠진 곳은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일시적 현상이라 다행이다 라고 생각하고 말리고 말리고 계속 말렸습니다.


그러다 어제 비오는 토요일 서울로 달려 올라 갔습니다. 가면서 바닥을 만져보니 뭐 뽀송뽀송합니다. 새어 들어 오지 않는거죠. 그런데 차에 습기차 차기 시작해서 에어컨을 틀고 달리다, 신호대기에서 조수석 바닥의 접힌 부분을 만져보니 척척하네요, 깜짝 놀라서 휴지로 물기를 닦아내며 올라 갔습니다. 물론 에어컨은 다시 끄고요.












서울 주차장에 도착을 해서 매트 아래 차체 바닥을 만져보니 누수의 흔적이 보이지 않습니다. 그래서 에어컨 교환할 때 풀르는 커버 쪽을 보니 물이 맺혀 있네요. 한 방울이 똑 하고 떨어지는 것을 목격을 했고, 그 아래 매트를 만져보니 젖어 있네요. 바로 이 부분에서 물이 새어 나오고 있네요.


그래서 유심히 보니 예전에 에어컨 필터 교환하며서 뚜껑 체결할 때 제대로 조립을 하지 않았더라구요, 그래서 그 부분으로 물이 흘러 나온 것 같습니다. 오늘도 풀렀다가 재결합할 때도 보니 같은 실수를 하고 있더라구요, 그래서 다시 제대로 체결을 했습니다.


여기서 물이 왜 생기는지는 기술자가 아니라 모르겠지만 분명 여기서 떨어지네요, 만약 다른 곳에서 차체를 타고 흘러 들어 온다면, 글로브박스 아래 덮개 안에 있는 스폰지가 젖을 이유가 없지요, 그게 젖으려면 안에 휴즈에도 물이 들어 가서 온갖 경고등을 띄웠으리라 봅니다.


그래서 제대로 장착을 하고 뿌러진 것들을 체결해 보니 장착이 가능해서 다시 원위치 시켰습니다. 역시나 차는 한 번 뜯으면 최초의 상태로는 돌릴 수 없는 것 같아요. 새부품으로 체결하기 전에는요.


여튼, 확인을 해 보지 않았지만 이제는 새지 않을 것 같습니다. 내일 장거리 뛰면서 에어컨 틀고 다시 확인해 봐야겠지만요. 혹시 자가로 에어필터 교환하시는 분들 덮개 잘 장착하시길 빕니다.


에어컨필터 교환할 때 풀어야 하는 덮개에요. 고무가스켓으로 둘러쳐져 있습니다.


필터 교환에 대해서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눌러 보세요.


http://conetrue.tistory.com/entry/BMW-5GT-530D-Air-Flow-Filter-Replacement-2011년식-5GT-에어-플로어-필터-교환-데이터-주의






그리고 여기서 물이 생기면 배수구멍을 통해 내 보내는 연결 부위입니다. 예전에는 이게




장착이 제대로 되지 않아 고무가스켓이 찌그러져 있습니다.



걸쇠를 잘 걸고 다시 나사를 체결합니다.



걸쇠를 걸어야 하는 뒤쪽 모습입니다.




그리고 이 번에 알게된 썬루프 배수 구멍이에요. 선루프에 물을 부으면 이리로 나옵니다. 경첩 뒤로 주름 고무 왼쪽에 동그랗게 튀어 나온 부분 보이시죠, 요게 배수구에요.


인기글이라 더 써 봅니다.

미션 위에에어컨 물 빠지는 호스가 나와 있는게, 마지막에 벌레 등이 들어 가지 말라고 뚜껑이 달려 있는데 그게 어래되서 열리지 않아 물이 차 오르는 것 같다는 생각을 합니다. 그 뚜껑을 시간될 때 잘라내 보야겠습니다. 참고하세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