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2년 전에 연료라인 전체를 수리한 후부터 오일팬 가스켓에서 미세누유가 시작되었는데요, 점검을 해 보니 터보에서도 미세누유가 생겼다고 합니다. 그렇게 현재 2년을 버티고 있는데요, 아마도 올 해 수리를 해야 할 것 같습니다. 그런데 현재 센터가 리콜로 인해 수리를 거의 못하고 있는 상태라고 하니 닥터위크를 할 지는 미지수인 것 같습니다.


작년 가을부터 갑자기 바닥에 오일이 떨어져 있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는데요, 처음에는 터보나 오일팬에서 누유가 심해져서 떨어지는 줄 알았습니다. 그래서 하부커버를 떼어내고 차 밑으로 들어 가 확인할 방법을 강구했는데요, 아직 해 보지는 못했습니다. 방법은 바퀴에 각목을 대서 차 지상고를 높이고 밑으로 기어 들어 가는 방법을 쓰기로 하고 현재 나무판을 구해 놓았습니다. 이제 못질을 하고 철사로 합판을 고정시키면 되는데요, 아직 마음의 준비가 되지 않았는지 실천하자라는 마음이 들지 않고 있습니다.^^;;


엔진 내부를 잘 비춰보고 오일필터 갈 때 오일뚜껑을 풀고 조일 때의 상황을 잘 살펴보니 오일필터통이 엔진으로부터 쭈욱 나와 있는 상태라 조그만 힘으로도 지렛대 원리처럼 결합 부위에 엄청난 부하가 걸리게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센터에서도 오일필터 가스켓 누유의 대부분이 오일캡을 너무 세게 조이고 풀 때 발생한다고 말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오일필터 연결부위를 잘 살펴보니 정말로 오일이 흐른 자욱이 진하게 묻어 있습니다. 엔진 겉면도 척척하구요. 그래서 센터에서 가스켓을 구매해서 보관했구요, 볼트 조임토크가 19NM인데 20NM으로 조여 놓았습니다. 그래도 새드라구요. 


어떻게 해야하나 고민을 많이 했습니다. 결론은 카센터에 가서 맡겨야 한다입니다. 오일필터에 냉각라인이 연결되어 있어서 오일필터를 엔진으로부터 떼어내면 냉각수가 차량 하부로 쏫아져 나온다고 합니다. 거의 4리터 이상이 쏫아져 나온다고 하니 이걸 막을 수가 없습니다. 라디에이터 하부 볼트를 풀르고 냉각수를 빼도 엔진 안에 들어 있는 냉각수는 거의 빠지지 않는다고 하네요. 그래서 공구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건 DIY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오일필터 교체비용은 대부분 공임인데요, 냉각수3리터에 증류수 3리터면 충분할 것 같으니 가격으로 하면 많이 잡으면 5만원이면 될 것이구요, 오일필터 가스켓 가격은 3만원이 채 안된 것으로 압니다. 헌데, 이번에 냉각수 보충을 위해 센터 갔더니 부품 반출이 안된다는 말을 듣고 헛걸음을 했는데요, 다른 부품 구매가 가능한지는 확인해 봐야 할 것 같습니다. 지난 번 12월 말에는 열선 버튼은 구매가 가능하다고 했었는데 말입니다. 기분이 상해서 자세히 물어 보고 나오지 않은게 후회되네요.


그러니 부품비 8만원에 나머지는 공임이 될 것 같은데요, 이상하게 업체 잘못 만나면 공임 40만원은 기본이더라구요, 적정 가격은 20~30만원이면 맞을 것 같습니다. 난이도가 어려운게 없기 때문이에요.









1. 작업방법은 엔진에 들어 있는 냉각수를 전부 배출시켜야 합니다. 독극물이기에 처리를 할 수 있어야 합니다. 그리고 엔진오일 빼내구요, 오일필터 빼낸 후 작업 시작합니다.


2. 에어필터 케이스(?)를 분리해 내고 인테이크파이프 들어 냅니다. 그런 다음 Intake manifold-supercharg.air duct를 Throttlefh 로 부터 분리한 후 오일필터에 붙여 놓은 제너레이터에서 나가는 단자들 떼어 내고 제너레잍에서 단자 분리해서 잘 치워 놓으면 되는데요, 차체에 단자가 달라 붙지 않게 절연테이프로 절연을 시켜줘야 합니다. 안그럼 스파크 튀어서 전자기기에 안좋습니다. 망가질 수도 있지요.



3, 그런 후 걸리적 거리는 전기단자들 분리 후에 잘 처리하시구요, 볼트 5개를 풀면 됩니다.




4. 오일필터가스켓이 엔진에 잘 달라 붙어 있어서 좀 힘을 주어 위 아래로 흔들면서 빼내면 되는데요, 이 때 냉각수랑 오일필터를 빼내지 않고 작업을 하면 한 번에 다 밑으로 쏫아져 내립니다.



냉각수 통로가 위 아래로 하나씩 있네요.



5. 분리한 오일필터 통을 잘 닦고, 엔진 부위도 잘 닦은 후에, 가스켓 갈아 끼웁니다.



6. 잘 맞춰서 오일필터통을 엔진에 맞춰 주고 볼트를 19NM으로 조여 줍니다.


필터는 만필터 사용했습니다. 16,000원 정도 하는 것 같습니다.



7. 필터 장착하고 오일캡 장착해 주면 됩니다. 그리고 나머지 분해한 것들 원위치 합니다.


에어필터는 이베이에서 보쉬꺼라는 것을 구매해서 장착을 했는데요, 한 번 써보니 튼튼합니다. 필터 부위를 벗겨내 보려고 해도 웬만해서는 벗겨지지 않고 빈틈도 없고, 그냥 학교용 가위로 필터를 잘라 보았는데, 잘리지 않더라구요. 


8. 엔진오일 넣어주고요


엔진오일은 지크TOPdmf 넣어 주었습니다. 역시나 7,000km 이상 주행하면 소음 진동도 커지고 충격도 오기시작하는데요, 10,000km마다 교환하기에 적당한 가격인 것 같습니다.


9. 냉각수 넣어줍니다. 그러면 작업 끝이에요.


부동액은 볼트릭을 사용했습니다. 하나가 1.5리터입니다. 가격은 19,600원이라고 하네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