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오늘은 장착 방법에 대해 올려 봅니다. 지난 글에 준비하고 차량 탈착까지 글을 작성했는데요, 주의 사항을 쓰지 않았습니다. 제 글을 읽고 따라 하시려는 분이 계시면 잊지 마세요. 모든 자신의 행위는 본인이 책임을 져야 합니다.

 

이 글을 보고 작업을 했으니 책임져라 등등의 말씀 하시면 안됩니다. 모든 DIY의 결과는 자신의 선택이고 책임임을 잊지 마세요. 전기부분이라 잘못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제 글을 그냥 가십거리로 읽어 보는데 만족하세요.^^

 

지난 글이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클릭하셔서 읽어 보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ic-차량에-M2C-100W-카블렛-설치하기-준비기

 

bmw 5GT cic 차량에 M2C-100W (카블렛) 설치하기 - 준비기

차를 타면서 네비를 보기위해 핸드폰을 대시보드에 거치를 해야했고 계속 보기 위해서 충전선을 충전잭에서 전화기까지 연결을 해야했습니다. 심플함을 추구하는 저에게는 항상 보기 안좋았습니다. 차량에 있는 네..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IC-CABLET-Installation-카블렛-m2c-100w-설치-2편

 

BMW 5GT CIC CABLET Installation : 카블렛 m2c-100w 설치 2편

준비하기 글은 아래 링크를 보시면 됩니다.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ic-차량에-M2C-100W-카블렛-설치하기-준비기 오늘은 설치 장비들을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카블렛 본체에요. 작고 플라스..

conetrue.tistory.com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IC차량-카블렛-M2C-100W-설치-센터페시아-분리

 

BMW 5GT CIC차량 카블렛 ( M2C-100W) 설치 - 센터페시아 분리

준비 글들은 아래 링크 눌러 주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cic-차량에-M2C-100W-카블렛-설치하기-준비기 bmw 5GT cic 차량에 M2C-100W (카블렛) 설치하기 - 준비기 차를 타면서 네비를 보..

conetrue.tistory.com

아직도 설치하고 있습니다. 벌써 1주일이 훨씬 지났는데도 아직 현재 진행형입니다. 후다닥 설치해서 사용하시고 싶으신 분은 그냥 업체에 맡기시는게 좋습니다. 저는 하나하나 스스로 알아 가는 걸 좋아해서 이러고 있습니다. 현재는 마이크 정품이 아닌 다른 것 써보려고 헤매고 있구요, 중국산 터치스크린 오기 전에 터치패드 써보려고 노력해서 터치패드 사용하고 있습니다.

 

자 시작해 봅시다.

 

일단 배선작업을 해야 하는데요, 의외로 엄청 간단한 작업입니다. 가장 문제가 인터페이스 숨기고 카블렛 설치 장소를 정하는거에요.

 

모니터를 제거 하고 조수석쪽에 있는 -에고 갑자기 이름이 생각이 안납니다.- 사물함 사이를 보면 공간이 있습니다. 그 옆쪽 위로는 에어백 장치가 있으니 주의하시구요, 그 사물함 위에 인터페이스를 붙이고 사물함 안쪽 뒤로 보면 구멍이 나 있는데요, 그리로 선을 사물함 안으로 가지고 오면 됩니다. 그래서 사물함 안에 카블렛을 설치하면 됩니다. 제가 해 보니 천정에 붙이는게 가장 좋을 것 같은데, 그럼 메모리 빼고 끼우기가 좀 어렵더라구요, 그리고 뒤쪽 선들 때문에 생각처럼 잘 안되서 옆 벽면에 붙이면 어떨까 하고 있습니다.

 

우선 모니터를 탈거했으면, 터치패드를 장착합니다. 모니터에 밀착해서 붙이면 좋겠지만, 그렇게 안됩니다. 아니면 딱 맞는 터치패드를 못 찾은거겠죠. 국산 터치패드는 모니터에 딱 맞을 수도 있지만 전 너무 아깝더라구요. 하지만 1년 안에 살 것 같아요. 아끼지 마시고 정전식 국산 터치패드 구매하시길 추천드립니다.

 

 

 

 

 

 

모니터 고정 프레임 위에 올려 놓아야 하는데요, 전기 통하는 문제가 있을 수 있다고 해서 흡음 테이프를 붙인 후에 그 위에 올려 놓았습니다.

터치패드에 보면 숫자랑 글씨가 있는데요, 그걸 보이는대로 모니터에 올려 놓으면 됩니다. 처음에 몰라서 뒤집어서 설치 후 터치해 보는데 안되서 왜이럴까 라고 한참 고민했습니다. 나중에 보니 뒤집어서 장착했더라구요.

프레임에 올려 놓는 형식이라 플라스틱 커버가 딱 맞게 장착이 되질 않습니다. 나사는 고정될 수 있도록 딱 장착하세요. 너무 세게 장착하시면 안됩니다. 터치스크린 울어서 비닐 구겨지듯이 뜹니다. 그런 후에 터치스크린 커넥터 고정 플라스틱 홈 사이로 빼내서 터치스크린 커넥터랑 연결하면 되는데요, 이것도 처음엔 어찔할 지 몰랐습니다. 6핀짜리 큰게  있고 그 뒷면에 4핀 커넥터가 있는데요, 6핀커넥가 밑으로 가게 해서 터치스크린 진한 코팅된게 위로 가게 해서 꼽으면 됩니다. 빠질 수 있으니 모니터 뒤에 잘 붙입니다.

뒤에 커넥터가 있는데요, 본체에서 올라 오는 커넥터를 인터페이스 살 때 같이 들어 있는 3가닥 커넥터에 연결하고 모니터에 맞는 커넥터 모니터에 연결합니다. 나머지 하나는 인터페이스에 연결하구요, 거기에 navi 12v라고 써 있는 선은 카블렛 전원선에 있는 acc선과 연결합니다. 그리고 인터페이스의 ground검은선과 카블렛의 Ground 검은선은 합쳐서 차체 볼트 체결된 곳에 고정시켜 줍니다.

트렁크 열면 우측에 있는 휴즈박스입니다. 그 아래에서 꺼낸 휴즈 설명서구요.

앞 뒤면을 잘 보시구요, 조수석 글로브박스 뒤에 있는 휴즈박스 설명입니다.  그 중에 우측 맨 아래쪽 보시면 전원 +표시가 보이는데요, 그게 B+입니다. 그 중에 연결 가능한 곳에 연결하면 됩니다.

저는 

전선 연결하는데, 가장 큰 문제가 B+선 연결인데요, 이게 뭔가 했습니다. 카페에 질문글을 올리니 배터리 플러스선이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찾아보았습니다. 해답은 트렁크 열면 바로 우측으로 덮개를 열 수 있는데, 그곳에 휴즈박스가 있습니다. 그 아래에 보면 종이가 있는데요, 앞 뒤에 있는 휴즈박스 설명서에요. 거기서 배터리 + 표시되어 있는 휴즈 찾아서 연결해 주면 됩니다. 저는 65번에 연결했습니다.

저는 휴즈에 연결할 때, 이중 휴즈를 연결했습니다. 그런데 이미 블랙박스랑 열선 핸들이 하나씩 차지하고 있어서 공간이 안나오더라구요, 그리고 제가 연결하려던 돗은 플라스틱이랑 휴즈가 맞다아 들어 가질 않아서 휴즈박스 플라스틱 부분을 잘라줬습니다. 그냥 선을 연결할 걸 그랬나 봅니다.

조수석 쪽 아래로 연결할 선들을 빼냅니다. 그리고 거기서 작업하고 거기서 마무리합니다. 접지 즉 GRound선은 사물함 고정 나사를 풀어 그곳에 고정시켰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차체에 전기가 찌릿찌릿합니다. 요거 공부 더 해서 수정해야 할 것 같습니다. 암전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한 부분이에요.

모든 전선은 흡음테이프를 발라줍니다. 그래야 잡소리가 안생기니까요, 그런 후에 선 정리를 해서 최대한 글로브박스(사물함)뒤에 숨김니다. 

 

다시 한 번, 모니터에 전원 및 캔통신 연결 커넥터랑, 모니터 LVDS선 연결되었는지 체크하시고, 인터페이스에 맞게 선들이 연결되어 있는지 살펴 봅니다.

 

그 선들을 다시 글로브박스 안으로 가져와서 카블렛 커넥터에 맞게 연결해 줍니다. 카블렛에서도 글로브박스 뒤로 빼줘야 합니다. 순서를 잘 숙지 후 작업을 시작하세요.

그럼 작업 끝입니다. 그럼 밧데리 전원 연결해서 작동상태를 체크해 봅니다. 아이드라이브 컨트롤러 메뉴버튼 두 번 누르면 카블렛 화면으로 전환됩니다. 그 후엔 컨트롤러 절대 누르면 안됩니다. 전 생각없이 마구 눌르다가 연락하면 안될 사람 둘에게 전화를 거는 실수를 저질렀습니다.

 

정상작동이 되면, 뜯었던 트림들 조립하시면 되구요, 안되면 다시 연결선들 체크해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