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인터넷 카페를 하루에 한 번 정도 들아 가 보는데요, 요즘 관심이 가는 부분은 M핸들이랑, 전방추돌 등인데요, 정보 습득을 위해 여기 저기 기웃거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어느 날 BMW 한국지사에서  NBT 지도 업데이트를 전면 개방했다가 바로 막아버리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동호회에 지도 업데이트에 대한 내용이 이슈가 됩니다. 그러면서 자연스럽게 과거 CIC 네비 맵 업데이트에 대한 의견들도 나오고 실제로 맵도 인터넷 상에 올라 오게 됩니다. 그러나 얼마 못가 신고로 인해 맵을 내리게 됩니다만, 현재도 한 곳에서 다운 가능하네요.


그래서 도전해 보기로 합니다. 지도 업데이트를 하신 분들에 의하면 화면이 변하는 건 없고 지도 내용에 없던 곳이 추가되는 정도라고 합니다만, 제가 사는 곳 도로가 나오질 않아 한 번 해 보자라고 결심하게 되어 시작했습니다. 총 소요 일은 4일 정도 걸렸고, 공 DVD는 6장을 소비했습니다. 시간으로 하면 5시간 정도 소비한 것 같아요. 처음에 지도 DVD를 넣고 한 시간 가량을 있어야 한다고 해서 지도 없데이트하는 동안 드라이브를 해야겠다 생각하고 다녀온 적도 있고 출근 길에 업데이트를 시도해 보기도 하구요. 그렇게 오늘 지하주차장에서 성공했습니다.


일단 듀얼레이어 DVD를 구매해야 하는데요, 일단 다나와에서 검색해서 가장 저렴하게 판매하는 곳 중 한 곳에서 구매했습니다. 비용은 10,000정도 들어 갔구요. 헌데 옥션에서 구매했는데요, 킴퓨터에서 구매하는거랑 휴대폰 앱에서 구매하는 것에 가격 차이가 난다는 걸 알았어요. 똑같은 제품인데, 앱에서 구매할 때, 100원이상이 더 나가더라구요, 제 생각엔 앱에서 구매할 때 저렴해야 하지 않나라는 생각을 했느데 그게 아닌 것 같아요.


여튼 하루를 기다려 DVD를 받았구요, 제품은 LG것을 샀습니다. 10장이 들어 있네요. 그리고 퇴근하고는 지도 데이터 있는 곳에 회원 가입을 했고 그리고 크롬으로 메가***에 접속해서 지도를 다운받았는데요, 최대 5기가까지만 가능해서 실패했습니다. 다시 블로그 글을 정독하니 다운로더를 받아서 다운받아야 한다고 하네요. 인터넷으로 다운 받으려면 5기가 넘어가면 돈을 내야 하더라구요. 그렇게 다운 받았습니다. 그리고 그 전에 동호회 분이 올려 주신 것도 있었구요. 하지만 그건 인터넷 상에서 사라졌습니다. 오늘 성공한 데이터는 동호회분이 올려 주신거에요.


DVD는 아스트로번 라이트버젼을 다운받아 구우라고 해서 그걸로 구웠습니다. 8배속으로 구운 것들은 인식을 못했구요, 4배속은 인식을 하더라구요. 다운 받은 이미지를 선택하고 4배속 선택하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면 시작합니다. 약 20여분 정도 걸린 것 같은데, 정확하지는 않습니다. 4배속은 시간이 많이 걸리더라구요, 지도 용량은  5.13기가 정도 되더라구요. 옛날 아이나비 4기가짜리 화면과 비슷하고 생각하시면 될 것 같아요. not evo버젼은 64기가 있어야 한다는데 말입니다. 그냥 화면이 단순한 선으로 구성되었다고 생각하시면 될 듯 합니다.


구워진 dvd를 가지고 차로 가서  dvd를 넣고 기다리면 지도 업데이트를 할 건지 물어 봅니다. 그러면 업데이트 시작 버튼을 누르면 시작하는데요, 처음 0에서 시작할 때는 0.1% 올라 가는데, 10여초 정도 소요가 되어 매우 느립니다. 그러다 26.2%를 지나면서 1초에 0.3% 정도 올라가서 여기서 부터는 6분이 채 안되는 시간에 업데이트가 끝나더라구요. 그러니 제대로 하면 1시간을 넘네요. 


저는 처음엔 잘 되다가 21.2%에서 업데이트가 안되고 지도DVD를 넣으라고 했구요, 시동을 껐다가 다시 시도하면 19.2%에서 올라 가다 또 21.2%에서 멈추었습니다. 그래서 다시 구워서 내려 가서 해 보면 반보되더라구요, 그렇게 드라이브도 2시간을 다녀 왔지만 역시나 무한 반복을 해서 오늘 다시 구었습니다. 예전 다운받은 것 블로그에서 다운 받은 것을 다시 궈서 내려 갔습니다.


블로그에서 다운 받은 것은 인식을 안했고, 예전에 다운 받은 것으로 업데이트를 하니 19.2%에서 시작해서 21.8%까지 진행을 하다 멈추었습니다. 그래서 먼저 까신 분들의 덧글 중에 DVD를 다시 넣고 빼기를 반복하면서 성공했다는 글을 보고 그렇게 했습니다.


방법은 에러 났을 때, DVD를 빼고 시동을 끄고 문을 잠갔습니다. 그랬더니 DVD가 나왔다가 5초(?) 정도 지난 후, DVD가 다시 들어 가더라구요. 그런 후, 다시 문을 열고 스타트 버튼을 누르니 업데이트 할 거냐는 문구가 나와서 업데이트 시작을 누르니 19.2%에서 시작해서 마의 21.2% 진행율을 넘어 21.8%넘더라구요, 멈출 때는 DVD롬 안에서 소리가 들립니다. dvd를 읽는 소리가 몇 번 반복되다가 소리가 안나는데요, 그러면 실패한거에요. 그리고 한 번 읽고 계속 진행을 하면 성공한거구요.


그렇게 26%넘어 가니 진행율이 빨라집니다. 그렇게 100%되고 재부팅해야 한다는 말에 오케이하면 다시 재부팅이 되고 지도를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업데이트하다 중간에 멈추면 지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한 번 시작하면 끝을 봐야 합니다.


지도를 업데이트하기 위해서는 FSC코드가 필요한데 이 때 닥터 지니라는 프로그램이 필요합니다. 지도 업데이트를 하기 위해 알게된 프로그램에서 미션오일 온도를 알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어 미션오일 자가 교환의 길이 한 걸음 앞으로 진행했습니다. 



그리고 진단프로그램이 접촉이 안되는 문제도 생겼네요. 업데이트버젼이 나왔다고 하니 찾아 봐야겠어요.

그리고 닥터 지니에서 여러 가지 에러를 띄우네요, 에고, 국산차가  내구성이고 정비가 수월하다는걸 새삼 느낍니다.


DVD구운 프로그램입니다. 라이트면 충분하더라구요.


닥터지니라는 프로그램을 인스톨하고 있는 진행화면입니다.


다 구워지면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dvd에 들어 있는 내용입니다.

제 차에 깔려 있는 맵데이터를 보이 2012-2버젼이네요. 길이 안 나올만 합니다. 그리고 요즘 새로 생긴 단속카메라 정보는 어느 정도 주행하니 안내멘트가 나오는걸로 봐서는 지도와 상관없이 교통정보 수신하면 자동으로 업데이트 되는 것 같아요. 시간은 2주 이상 걸린 것 같구요.


dvd를 넣으면 이런 문구가 뜹니다.

코드를 입력해 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시작을 합니다.


여기서 넘어 가질 않더라구요. 그럴 땐 포기하지 마시고 시동을 끄고 문을 잠갔다가 열고 다시 전원을 넣고 해 보세요.

실패하면 이런 문구가 나옵니다.

마의 21.2%를 넘어 서서 기념으로 찍었습니다.

쭉쭉 올라 가고 있습니다.

진행율이 26%를 넘어 서면 쭉쭉 숫자가 올라 가서 6분 이내에 아래 멘트를 볼 수 있습니다.

확인을 눌러 줍니다. 아이드라이브 죠크다이얼을 꾹 눌러 주면 되겠죠.^^

아이드라이브가 재부팅됩니다. NBT로 바꾸고 싶은데 중고 구매해서 작업해도 300백만원이 넘게 들어 간다고 해서 포기했습니다. 이베이에서는 70만원 정도면 구매 가능하던데 말입니다.


길이 안나오는 곳을 찍어 보았어요. 허허벌판을 차가 달리고 있네요.

업데이트했더니 그 길이 나옵니다.^^

CIC 맵은 도전해 보세요.


검색은 구글에서 BMW CIC 지도업데이트라고 검색하시면 싸이트랑 방법들 나옵니다. 별도로 링크는 걸지 않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