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차가 13살이 넘어가니 라디에이터와 보조워터펌프 그리고 보조냉각수통을 연결해 주는 플라스틱 플러그가 삭아서 부러지네요. 냉각수 질질 샜습니다.

냉각수 호스 품번은 17127800099입니다. 임시방편으로 본드로 붙였더니 열에 녹아내리고 가스켓 본드로 붙여도 보았지만 안되네요.

그래서 작업했습니다. 크랙으로 보조 냉각수통에 들어 있던 냉각수가 다 말라서 뺄 냉각수가 없었습니다.

잠시 운행할 수 있는 차가 있어 알리에서 주문을 했는데, 보내지를 않고 장거리 갈 일이 있어 급한 마음에 bmw 코오롱센터에 주문을 넣었더니 다음 날 수령이 가능하네요.

좌 우로 튀어 나온 부분이 다 부러졌습니다.


냉각수 보통으로 들어 가는 호스를 따로 구매하야 하는 줄 알고 주문응 했더니 달려 있네요. 10만5천원 정도면 될 것을 호스랑 클램프 주문으로 5만5천원 정도 추가 지출이 되었습니다.


앞쪽을 다 들어 내고 흡기 관도 들어 내고 팬을 빼내고 분리하면 되는데, 엔진쪽 관이 꽉 끼어 있어서 림을 주어 빼내야 합니다. 그리고 장착할 때도 힘을 꽉 주고 밀어 넣어야지 어설프게
밀어 넣으면 안됩니다.

핀을 빼서 장착하고 장착 후 핀을 넣어 줍니다. 잘 장착되었는지 잡아 당겨 봅니다.


그리고 장착을 잘하고 다시 조립 후에 냉각수랑 증류수를 1:1로 넣어주면 되는데, 냉각수는 1통이면 충분합니다. 증류수는 넉넉하게 3통 준비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작업 동영상입니다.
https://youtu.be/tGvJe4Rq5JU?feature=shared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