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diy는 봄인의 책임이며 위험할 수 있으니 안전수칙을 꼭 지켜야 합니다. 특히나 눈 보호와 깔임 사고에 대한 대책이 매우 중요합니다.
뒷 브레이크 패드 교환도 앞 브레이크 패드 교환과 거의 비슷합니다. 단지 파킹브레이크 해제를 해야 하는데요. ista +를 이용해서 해제하면 됩니다.
1. ista+를 차량과 연결해서 파킹브레이크 해제
![](https://blog.kakaocdn.net/dn/7GffQ/btsFjVy2zoK/hSU9FFieg6Le3C4Kw6kuNK/img.jpg)
Service function 들어 가서 위 사진의 마우스 포인트 위치한 메뉴 눌러 들어 가서 해제 하면 됩니다.
2. 패드 교환하려는 바퀴 탈거, 리프트가 있다면 양 쪽 바퀴 탈거
![](https://blog.kakaocdn.net/dn/PPU52/btsFkJL0O5m/A0lg7nNEiBaJVUxdfr5Or0/img.jpg)
휠볼트를 먼저 풀고 잭포인트에 자키 넣어서 올립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Xal4R/btsFnYuGDmA/0f7CJknt4romEsvmqTc3k1/img.jpg)
복스는 17mm입니다. 임팩이 있다면 빠른 제거가 가능하지만 수작업이라 힘드네요. 타이어는 혹시 모를 차량 추락을 방지하기 위해 차 밑에 넣습니다.
3. 클립 제거해 줍니다. 이거 장착할 때 방법을 모르면 엄청 힘들어요. 튀어 올라 눈을 다칠 수 있기에 한 손으로 막고 탈거 합니다. 클립을 제끼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cOZzH1/btsFpQQpfFE/PPyXr7xCgcQqPb6VmGZr61/img.jpg)
4. 뒤쪽 가이드 볼트 두 개를 풉니다. 뚜껑이 있으니 제거 후에 7mm 헥스 비트 소켓으로 풀어 줍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CIw0N/btsFlR36Z87/mgmhZS858n8YBBtjekdXF0/img.jpg)
위 아래 두 개 입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1847U/btsFqOdJIGJ/cO2Pizmjb1hm6KLNtLsm81/img.jpg)
![](https://blog.kakaocdn.net/dn/kNBfC/btsFnX3yhzp/wY5y9LJciHGOshKvAWlCbk/img.jpg)
5. 캘리퍼 하우징을 분리합니다. 일자 드라이버로 살살 제껴서 분리하면 됩니다. 그런 후에 패드 제거하고 피스톤 집어 넣습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6tERH/btsFkWEyi7p/YWpNj66dN0W1UYmW1k4Is0/img.jpg)
6. 패드 장착합니다. 바깥쪽 것은 홈에 끼워 넣고 안쪽 것은 피스톤 안에 클립을 밀어 넣어 장착합니다. 브레이크 구리스 바르면 좋다고 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bOU92Z/btsFjKj4vXR/3kkLgMatIUrnvtTAaF85L0/img.jpg)
7. 장착은 분해의 역순으로 하시면 됩니다.
![](https://blog.kakaocdn.net/dn/d3hMiq/btsFiPMDano/HtIkLcPmldK2ncsyvgSmI0/img.jpg)
마지막으로 브레이크 리셋하면 됩니다. 무슨 일인지 제 차량은 리셋을 할 수 없다고 나옵니다. 이유를 찾아 봐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