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겨울되니, 방지턱 넘을 때 처프덕(?) 혹은 찌그덕(?) 등등 말로 표현 못할 소리가 들려 옵니다. 그리고 자잘한 울퉁불퉁한 길을 서행할 때 다다다다 하는 소리가 실내로 유입됩니다. 이제 20만km도 넘었으니 하나하나 손대야 할 곳들이 저를 자극합니다. 그래서 저렴한 것부터 준비를 시작했습니다.

 

그  첫번째가 스테빌라이져링크랑 스테빌라이져부싱을 교환하는거에요. 부품카달로그를 보니 장비만 있다면 최하급의 DIY실력이면 가능하겠더라구요. 그리고 하체에서 소리가 날 때 가장 먼져 교환해야할 부분이기도 하다는 말도 들었구요. 스테빌라이져 링크랑 고무부싱이 수명을 다하면 차제 좌우 롤링이 심해져서 코너에서 조향이 힘들어진다고 합니다.

 

핸들이 길의 기울기에 따라 핸들이 쏠린다면 한번 의심해 볼만 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5gt의 흔한 고질병인 컨트롤암부싱은 브레이크를 밟았는데 차체가 앞으로 가려는 느낌이 나면, 그리고 방지턱 넘을 때 찌그덕 소리가 나면 의심해 볼만 하다고 하네요.

 

스테빌라이져링크는 역시 인터넷으로 구매했습니다. 최저가인 55,500원으로 구매를 했는데, 물건이 없다고 취소되어서 그 다음으로 저렴한 곳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구매금액은 57,000원입니다.

 

구매 후 배달까지 이틀이 걸렸습니다. 상자 안에 두 개가 들어 있더라구요. BMW하체 부품을 공급하는 곳이 램포더라는 곳이라고 들어서 램포더 제품이 자꾸 눈에 갑니다. 그래서 하체 부품은 웬만하면 램포더로 구매하려구요.

 

 

 

 

 

스테빌라이져랑 링크 부품 품번이랑 생김새입니다. 링크랑 스테빌라이져를 떼어내서 스테빌라이져에 붙어 있는 고무 부싱 두 개를 교환하구요, 다시 구매한 링크로 재 장착하면 되는 작업입니다. 

 

그러니 차량용 자키랑 안전말목 두 개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별렌치랑 라쳇렌치가 필요합니다.

<그림 출처 : realoem>

 

스테빌라이져 링크는 위쪽은 쇼바에 결속되어 있고, 아래로는 스테빌라이져에 연결되어 있습니다.

 

쇼바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 사진입니다.

스테빌라이져에 연결되어 있는 링크입니다. 둘 다 구리스는 터지지 않았네요.

배송온 램포더 스테빌라이져 링크입니다.

양쪽 두개를 주문했#습니다.

품번이 맞는지 살펴 봅니다. Cross. No.: 31 35 6 777 319입니다. 위의 품번과 일치합니다.

비닐 포장지에는 렘포더는 ZF의 한 상표라고 적혀 있네요.

장착시 주의사항에 대해 나옵니다.

체중계로 무게를 측정해 보려고 했는데, 측정되지 않네요.

요렇게 생겼습니다.

체결부위를 거의 모든 방향으로 움직입니다.

최대 움직임 각도로 찍어 보았습니다. 고무 안에는 구리스가 들어 있겠죠.

별렌치로 꽉 잡은 후에 라쳇으로 나사를 조이면 되겠죠.^^

고무에 써져 있는 숫자들을 찍어 보았습니다.

링크 가운데에는 요런 문양이 찍혀 있네요.

별렌치는 T40이 필요하네요. 

교체방법이 나오는 곳에서 가져 왔습니다만 별다른 설명이 없네요.^^;;

 

<그림출처 : Newtis>

조임토크입니다. 45Nm으로 조이고 45도를 더 돌리라네요.

참고로 잭포인트 가져 왔습니다. 앞쪽에 하나 좌우 두개씩 그리고 뒤 가운데에 하나 이렇게 있네요. 다른 곳에 잭을 넣어서 들어 올리면 안됩니다.^^

 

스웰플랩 플러그 델릿킷을 구매했는데요, 요건 잘못 구매한 듯 합니다. 진단기에 요런게 떠서 뭔가 하는 사이에 이베이에서 보였기에 홀딱 구매를 했는데 아니네요.

여튼 구매를 했으니 사진을 올려 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