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겨울이 되면서 방지턱 넘을 때 운전석 앞에서 삐그덕(?)인지 뿌드득인지 하는 소음이 들려 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래서 호기롭게 저렴한 부품부터 갈아보자란 생각에 스테빌라이져 부싱과 링크를 구매했습니다.

 

https://conetrue.tistory.com/entry/bmw-5gt-스테빌라이져-링크-및-스월플랩-플러그-델릿킷-구매?category=652416

 

bmw 5gt 스테빌라이져 링크 및 스월플랩 플러그 델릿킷 구매

겨울되니, 방지턱 넘을 때 처프덕(?) 혹은 찌그덕(?) 등등 말로 표현 못할 소리가 들려 옵니다. 그리고 자잘한 울퉁불퉁한 길을 서행할 때 다다다다 하는 소리가 실내로 유입됩니다. 이제 20만km도 넘었으니 하나..

conetrue.tistory.com

 

링크는 국내부품업체에서 구매했고, 스테빌라이져 부싱은 알리에서 구매를 했는데요, 시간이 좀 걸렸습니다. 받아보니 부품 상태 괜찮았습니다. 그래서 자키를 들고 교환하기 위해 내려 갔습니다.

 

작업순서는 자키가 하나이기에 운전석 링크 교환하고 다시 조수석 링크 교환하고 마지막에 고임목으로 앞을 들어서 스테빌라이져 부싱을 교환하는거였는데요, 언제나 그렇듯 시작은 빨랐습니다.

 

이제는 바퀴 빼는 건 일도 아닙니다. 후다닥 바퀴 빼고 유튜브에서 보았듯이 쉽게 링크 볼트가 풀릴거라 믿고 들이 댔습니다. ㅎㅎㅎㅎ, 안 풀리네요. 18미리 스패너를 대고 죽어라고 힘을 줘도 안풀립니다. 그래서 4WD를 뿌리고 다시 해봐도 안됩니다. 힘을 너무 줘서 그런가 다음 날 알까지 베더라구요. 일단 후퇴했습니다.

 

그러다 갑자기 임팩이라는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타이어 볼트가 140뉴튼이니 이것보다 힘이 크면 되겠지하고 인터넷 삼매경에 빠졌습니다. 그러다 가까운 거리에서 괜찮은 임팩을 구해서 왔는데요, 어라 복스임팩이 아니네요. 다행히 복스대가 들어 있더라구요. 그래서 또 장비챙겨서 내려 갔습니다. 이번엔 좀 편하게 바퀴 풀겠지 하고 임팩을 들이대고 풀었습니다. 최대토크가 160뉴튼이라고 하는데, 어라 풀리지가 않습니다. 뭐여????? 그래서 다시 수공구로 풀어주고 임팩에 18mm복스 꼽고 링크 나사에 들이 댔는데, 소리만 요란하고 풀리지가 않네요. 그래서 또 실패했습니다. 

 

 

 

 

 

카페에 도움의 글을 올렸더니, 연장대를 연결해서 푸는 것이 임팩보다 훨씬 많은 힘을 쓸 수 있다는 글을 보고 이번에는 산업용 공구파는 곳에 가서 연장대랑 두꺼운 복스알을 사왔습니다.  그러면서 다시 찍은 사진을 자세히 보니, 링크도 멀쩡하고 부싱도 단단하게 잘 고정되어 있더라구요. 21만km를 탔는데도 멀쩡합니다. 그러면서 갑자기 갈고자하는 마음이 싹 사라졌습니다.

 

임팩을 구매하려면 복스 임팩을 구매해야하고 못해도 300nm은 넘어야 하지 않을까요? 찾아보니 560nm짜리가 눈에 들어 오더라구요, 금액대로 하면 25만원 정도는 줘야 할 것 같습니다.

 

다음에 하기로 하고 다 창고에 넣어 두었습니다. 다음엔 제대로 준비해서 해 봐야겠어요.

 

스테빌라이져 윗부분입니다. 고무찍어지거나 구리스 샌 흔적없이 통통하게 잘 있네요.

삼각대에 라이트 붙여서 조명으로 사용했더니 좋네요. 유튜부에서는 저걸로 잘만 돌리던데, 제가 하니 헛돌더라구요. 힘도 제대로 쓸 수 없구요.

그래서 장만한건데 잘못 장만했습니다. 힘이 악해요. 거기다가 드라이버 꼽아 쓰는 놈이네요. 저의 실수입니다. 이런 실수들 때문에 조금씩 배우는게 있는 것 같아요.

3톤 자키라 말목입니다.

임팩으로 풀어봤는데, 안풀려요.

임팩으로 링크 나사 풀러 봤는데, 택도 없습니다.

수공구로 해 봤는데요, 요건 부러질 것 같다라는 생각이 드네요. 결국 포기했습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