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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만 km가 넘어가니 손 볼 곳이 한두군데가 아닙니다. 그 중에 가장 중요한 냉각계통을 손봤습니다.

증상은 유온 온도가 주행을 해도 중간까지 바늘이 올라 가지 않습니다. 그리고 히터를 켜면 유온 바늘이 쭈욱 떨어집니다. 또한, 고속주행을 하면 유온게이지가 중간까지 올라 왔다가 속도를 줄이면 다시 바늘이 약간 내려 갑니다.


좀 찾아보니, 써모스탯이 열려서 고착되었을 때 이런 증상이 나온다고 합니다.


그래서 업체 수소문해서 교환했습니다. 냉각수 문제가 있어서 직접 교환하면 안될 것 같습니다.

워터펌프는 교환하지 않았습니다. 풀리를 돌려보니, 약간의 유격은 있지만 잘 돌아 간다고 하네요.

좌측 상단 빈 공간에 써모스탯이 장착됩니다.

싸모스탯을 새걸로 교환 후, 씰을 교환합니다.

저 안의 홈에 써모스탯이 잘 고정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교환 후에, 시운전을 해 보니 유온게이지가 잘 올라 가고 중간까지 올라 가서 그 자리를 유지합니다. 하지만 히터를 켜면 바늘이 잠시 내려 갔다 제자리로 오는데 요건 정상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여튼 유온게이지가 중간까지


워터펌프는 아직 몇 만km는 더 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음에 과열되면 그 때 교환해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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