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예전에 작키를 사용해서 차를 들어 올렸다 내리면 에어가 빠졌는데요, 컴프레셔가 공기 넣어주면 평소엔 괜찮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엄청 추운 날 야외 주차를 하고 저녁때 보니 양쪽 모두 주저 앉아 있네요.


그런데, 지하주차장에서는 가라 앉지 않습니다. 그래서 또 괜찮겠지하며 출근해서 야외 주차장에 주차하면 바람이 양쪽 다 빠집니다.

양쪽 다 주저앉아서 에어스프링 불량보다는 호스 또는 솔레노이드밸브 불량이 아닐까 생각을 했는데요, 일단 저렴한 릴레이를 갈았습니다. 역시나 주저 앉습니다.


그래서 이번엔 솔레모이드밸브를 갈아볼까 하다가 기냥 양쪽 에어스프링을 교환하기로 합니다.



10만km에 양쪽 교환하고 14만km를 탔으니 갈아줄만 합니다. 5년을 탔네요.

자키를 들고 지하주차장으로 내려가서 호기롭게 작업을 시작했습니다. 카센터에서 간단하게 하는 작업이라 금방 끝날 줄 알았습니다.

FM방식으로 교환하려고 ista+ 연결하고 트렁크 휴즈박스에서 182번 휴즈 빼고 시작했는데, 공기가 다 빠지니 자키가 차체 밑으로 들어 가지 않습니다. 그래서 차량용 자키를 가져 와서 올린 후에 자키를 넣어서 차체를 띄웠습니다.


그런 후 아주 쉽게 바퀴를 분리하고 에어스프링을 빼려고 하니 공기가 들어 있어 빵빵합니다.

결국 바닥커버 들어내고 에어스프링 콤프레셔에서 호스 두 개다 빼냈습니다.


손으로만 에어스프링 아래쪽을 분리하라는데 그건 안되네요. 걸쇠부분이 세군대 있어서 그곳을 눌러 주면서 위로 스프링 바닥을 올려 줘야 빠집니다. 당근 일자 드라이버가 있어야 합니다.


그런 후, 에어스피링을 눌러 공기 좀 빼주고 시계 방향으로 에어스프링을 돌려 주면 위에 거치대에서 분리가 됩니다.

브레이크 오일 호스 등을 피해 아래쪽부터 잘 잡아 빼준 후에 호스를 분리해 줘야 하는데, 볼트를 너무 조여 놓아서 풀리지가 않네요. 그래서 이리저리 해보는데 40분 정도가 흘러 갔습니다. 결국 호스를 잘랐습니다.

처음하는거라 시간이 꽤 걸렸습니다.

그렇게 에어 스프링을 빼내고 호스가 짧을까 걱정을 했는데 다행히 딱 맞네요.

위에 홈에 맞게 끼워서 시계반대방향으로 약30도 돌려 주면 장착됩니다.

그런 후, 바닥 플라스틱을 잡아당겨 홈에 끼우면 장착 끝입니다. 쉽게 될 수도 있고 낑낑대며 잡아 당겨야 할 수도 있습니다.



이제 호스를 교체하는 스프링에 연결을 해야하는데, 호스 고정 클램프를 넣지 못해 또 40여분이 흘러 가면서 클램프를 벌려서 넣으려다 세개나 망가뜨렸습니다.


마지막 하나 남은 것의 방향을 보니, 반대로 꼽으려고 했네요. 에고, 아까운 클램프들입니다. 그렇게 몇 시간을 씨름하고 한쪽을 교환했습니다.


다행히 반대쪽은 에어스프링 나사가 잘 풀려 금방하네요. 30분 안걸린 것 같습니다. 물론 위에 플라스틱 고정틀 넣지 않아서 다시 뺐다 넣은건 안비밀입니다.


에어스프링 고장날 수 있으니 바퀴를 다 들고 넣으라 해서 그렇게 했더니 공기가 너무 들어갔네요. ista에 높이조절하는 메뉴가 안보여 또 할 일이 생겼습니다. 유튜브에서는 보이던데 말입니다.


일단 밤 사이 잘 있네요.

9년이 넘은 24만km bmw 꾸준히 수리할 곳이 생기네요. DIY하는게 취미인 분들은 괜찮겠지만, 수리비 걱정하시는 분들이라면 안 사는게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ista+ fault code보니 다음엔 에어컨컴프레셔 교환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흡기 및 dpf교환도 기다리는 것 같구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