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센터 작업을 기준으로 하면 근 3년만에 연료필터를 교환했습니다. 작년에 교환하자 교환하자 하면서 연료필터를 준비를 했는데요, 실행은 지난 수요일에야 작업을 했습니다.

 

솔직히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몰랐습니다. 연료가 연결되어 있는데, 연료 다 빠지면 어떻게 빈 연료효스에 연료를 채워야 하는지, 연료필터는 어디에 있는지, 공구는 뭐가 필요하고 등등을 몰랐습니다. 그래서 생각 날 때마다 유튜브보고 암기하고 부품사이트보고 위치 찾아 보고 그리고 무엇보다 차 바닥 밑으로 들어 가야해서 차고(차량높이)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망설임이 오래 지속되어서 이제야 작업을 한 것 같습니다.

 

일단 두께 3cm정도의 합판을 준비해서 합판 위와 밑에 청테이프를 발라 미끄러짐을 방지했습니다. 총 16장을 준비했는데요, 실제 사용한 것은10장이에요. 조수석쪽 앞 뒤 바퀴에 두 장씩 깔았구요, 운전석쪽 바퀴 아래에는 세장씩 깔았습니다. 작업을 해 보니 좀 낮더라구요. 그래서 다음에 작업을 할 때는 준비되어 있는 합판 16장을 다 사용하려고 합니다. 그 때는 사포를 준비해서 미끄러짐 방지를 좀 더 하려고 합니다. 아니면 철사를 사용하던지요.

 

일단 운전석 측면에 있다고 해서 차고를 높이고 바닥 보호판을 뜯었습니다. 나사가 약 9개 정도 된 것 같습니다. 정확하지 않아요. 아에 잡아 빼지 않고 보이는 나사를 다 풀고 바깥쪽 보호판을 밑으로 내렸습니다. 그랬더니 충분한 작업 공간이 확보되더라구요.

 

그리고 딸기바구니를 준비했습니다. 연료호스를 분리했을 때 호스에서 나오는 경유를 받기 위해서요. 그리고 키친타월과 수건을 몇 장 준비해서 흐르는 경유를 흡수했습니다. 경유냄새가 심하게 나면 어쩌지란 걱정을 했는데, 막상 경유 냄새는 거의 나질 않았습니다.

 

연료필터는 운전석 문 앞쪽 아래에 있더라구요. 중간에 고정플라스틱에 감싸져서 앞 뒤로 연료호스랑 전원선이 연결되어 있습니다.

 

뒷쪽은 진공으로 연료필터 바닥과 동그란 검은색 전원연결부가 있는 부품과 흡착식으로 달라 붙어 있구요, 클립으로 고정시켜 놓았습니다. 앞쪽은 호스를 연료호스에 꼽고 클램프로 조여 놓았더라구요. 그래서 클램프 절단할 도구가 필요합니다. 그런 후 다시 조일 클램프가 있어야 하구요, 연료필터 구입할 때 이 클램프가 있는 것을 구매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저는 없어서 공구함 찾아 보니 예전 무쏘 연료호스에 달려 있던 클램프가 있어서 그걸 사용했습니다.

 

일단 뒤쪽 전원단자를 분리합니다. 단자의 옆을 눌르면서 빼면 빠지구요, 그런 후 클립을 일자드라이버를 잡아 당겨 빼냅니다. 처음엔 검은색 동그란 통을 빼내려고 해도 빠지지 않아 어디 걸려 있나 했는데, 연료필터를 살펴봐도 고정되는 곳은 없기에 약간 회전시키면서 잡아 당기니 빠지더라구요. 그냥 뒤로 잡아 당기세요. 세게......

 

그런 후 앞쪽 클램프 우리말로는 반도라고 하죠 . 이걸 절단 후 호스를 빼냅니다. 클램프 절단하는데 좀 힘들었어요. 공구가 저렴한 중국산이라 잘 안들었습니다.

 

그런 후 앞 뒤 연료호스에 딸기바구니를 대서 흐르는 경유를 받아 냅니다. 그런 후 저는 구멍을 막았어요. 키친타올로요. 절대 하시면 안됩니다. 이걸 빨려 들어가 고압펌프, 인젝터 막히면 수리비 감당안되니까요. 하지만 전 막았습니다.^^;;

 

그런 후 고정 플라스틱 볼트 하나 풀고 연료필터 제거하고 새로 꼽고 하면 됩니다. 연료필터를 갈고 처음 시동을 거니 3초 정도 스타트모터만 돌다가 시동이 걸렸구요,운전석 밑에서는 연료 빨아 들이는 소리가 들렸습니다. 그 다음 날까지 시동걸리는데, 1.5초 정도 걸린 것 같구요. 이제는 예전과 같게 시동이 걸립니다. 

 

연료를 강제로 순환시켜서 연료필터 안과 빈 호스에 겨유를 채워야 한다는데요, 전 그런 작업하지 않았습니다. 나온 경유는 다시 페트병에 담아서 연료통에 넣었구요, 연료필터 등의 폐기물은 잘 보관했습니다. 다음에 게러지에 있는 폐기물수거함에 넣으려구요.

 

연료필터를 갈았다고 효과가 눈에 띄는 건 없습니다. 그냥 교환 주기가 4만5천km정도에 한 번 해야 한다고 해서 갈았을 뿐이에요. 정품 연료필터는 말레 제품이네요. 저는 보쉬제품으로 교환을 했습니다. 왜냐구요, 저렴하니까요.^^

 

아래 사진 참고하세요.

 

연료필터사진입니다. 앞 뒤로 연료호스 연결되어 있구요, 전원부 하나 연결되어 있어요.

위에 보이는 곳이 운전석 앞문 앞쪽입니다. 위치를 보여주기 위해 찍었습니다.

연료필터에요.

뒤쪽 모습입니다. 아무래도 검은 원통은 진공펌프 아닐까요?

앞쪽모습입니다. 저 클램프를 절단해야 합니다.

연료필터 앞에는 자세히 보니 ABS모듈인 것 같아요. 브레이크 작동에 관여하는 아주 비싼 부품입니다.

연료필터 고정 플라스틱을 떼어내기 위해 풀러야 할 나사입니다.

연료필터에 아래 사진에 보이는 동그란 가스켓을 넣지 않아 다시 분해해서 넣고 재 조립했습니다. 잊지마세요.

절대 하지 말아야 할 짓을 했습니다. 키친타월로 막았어요.

생각보다 연료는 많이 나오지 않았스니다.

플라스틱 고정틀이에요.

요기도 고무가 있는데, 빼먹고 해서 다시 풀르고 넣고 했습니다. 

작업 공구들이에요. 몇 개 필요없더라구요.

자키 잘 사용했구요, 사진 좌측 중간에 보이는 합판을 사용해서 높이를 높였어요.

받아 낸 경유에요. 불순물들이 보이네요.

요정도 나오더라구요. 불순물 빛에 비춰보고 없는 것 확인 후 연료통으로 고고.

정품 연료필터입니다. 27.10.14의 앞 숫자 27이 뭔 숫자인지 모르겠습니다. 뒤에 것은 10월14일이란 뜻 같은데 말입니다. 제조사는 말레네요. 고로 다음엔 말레 제품 구매를 하면 oem제품 구매가 되는 것이지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