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댐퍼풀리를 교체하고 가만히 있었는데요, 갑자기 glow pug(예열플러그) 에러 나는 것이 생각이 나서 가만히 있질 못하겠더라구요, 기존에 프리히팅 컨트롤 유닛은 예전에 구매를 해 놓았다가, 예열플러그만 교환을 했는데요, 똑같은 에러가 계속 납니다.

 

하지만, 시동에 문제없고 주행에 문제가 없으니 그냥 타자 그냥 타자 자꾸 되새김질을 하면서 시간을 보내다가 갑자기 교환해 버리자는 마음이 터져 나왔습니다.

 

그래서 예전, 카페에서 본 글에 의하면 매니폴더를 분리하지 않고 교환을 해 줬다는 글을 봐서 저두 그냥 흡기 라인만 분리 후 해 보기로 했습니다.

 

여차저차 유닛을 잡아 주는 위 아래의 볼트는 풀렀는데요, 플러그를 뽑을 수가 없더라구요, 힘을 줘서 잡아 당겼지만 요지부동입니다. 그래서 일자 드라이버로 벌려 보기도 하다가 고정 플라스틱 하나 부러뜨려 먹었습니다. 하지만 미련을 버리지 못하고 30분 정도 씨름을 했는데요, 남는 것은 손가락 마디마디 아픔이네요.

 

다음에 할까? 아냐 시작했으니 하자! 이 두 마음 사이에서 갈팡질팡하다가 매니폴더 가스켓 사 놓은 것이 생각이 났습니다. 그래서 뜯었습니다.

 

 

 

 

뜯는 건 별로 어려움이 없습니다. 플러그들을 빼는게 일인데요, 이리저리 하다보면 빠집니다. 그리고 EGR 라인 볼트 두 개를 풀러 주고 제너레이터에 달라 붙어 있는 플러스 단자 두 개를 분리 하면 되는데요, 꼭 밧데리에서 마이너스 단자를 분리 후 작업을 하셔야 합니다. 잘못해서 플러스 단자가 쇠부치랑 접촉이라도 일어 나면, 스파크 튀고 에어컨 관에 붙으면 관 구멍 납니다. 

 

시동끄고 9분 후면, 전원이 차단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는 줄 알고 그냥 분리해 놓았다가 에어컨 라인 구멍냈습니다. 주의하세요. 그리고 밧데리 분리했으면 트렁크 안닫히게 조심해야 합니다. 창문도 열어 놓으시구요. 삼천포로 빠졌네요.

 

제너레이터 단자와 이지알 라인 분리 한 후에 매니폴더 볼트 다 풀어 주면 되는데요, 마지막 둥글게 말리는 부분 가운데에 볼트가 있다는 것을 까먹고 몇 분 헤맸습니다. 바깥쪽으로 볼트를 찾느라고요.

 

볼트 풀고 잘 추려서 흔들며 잡아 당기면, 분리가됩니다. 그런 후 프리히팅 컨트롤 유닛 교체하시면 되는데요, 처음부터 이렇게 할껄 하는 아쉬움이 남네요. 아주 간단하게 커넥터 분리되더라구요. 허탈합니다.

 

분리한 김에 매니폴더 가스켓도 교환을 했습니다. 가스켓 빼기 전에는 이걸 어떻게 빼야 하고, 어떻게 결합해야 하나 고민을 했는데요, 그냥 잡아 당겨 빼고 안에 이물질들 닦아 주고 방향 맞춰서 꾹꾹 눌러 주면 되더라구요. 슬러지랑 이물질 닦는데 좀 걸렸습니다. 그러면서 매니폴더 속을 들여다 보니 청소하고 싶은 생각이 마구 일었지만 참았습니다.

 

그런 후 분해의 역순으로 조립을 하면 끝입니다. 볼트를 두 개를 잃어버렸어요. 엔진오일 측정 게이지 고정볼트랑 이지알라인 별볼트 한 개를 분실해서 센터에서 구매 후 조여줬습니다. 그리고 에어컨라인 스파크로 구멍내 버렸구요.

 

뭐, 교환했다고 해서 달라진 것은 없습니다. ista를 물려 봐야 하는데 귀차니즘으로 아직 안 물려 보았습니다. 시동 느낌이 같은 걸로 봐서는 유닛이 문제가 아니라 새로 바꾼 예열플러그가 불량이거나 선이 불량일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본네트에서 차를 바라다 보고 우측 엔진룸입니다. 제너레이터 오일필터 하우징 그리고 그 두개를 메니폴더가 감싸고 있네요.

위의 흡기 라인을 분리하면 오일필터 하우징(?) 뒤 밑으로 컨트롤 유닛이 보입니다. 오렿게요. 위 아래로 볼트가 하나 씩 잇습니다. 동그란 단자 하나 넙적 둥그런 단자 하나가 있는데요, 이게 안 빠지네요.

흡기라인 아래로 손을 넣어서 볼트를 푸는 건데는데요, 단자가분리가 안됩니다.

아래 사진이 굉장히 위험한 상황인데요, 저 밧데리 플러스 단자가 아래 에어컨 라인에 닿으면 스파크 일어나면서 관에 구멍을 냅니다. 절대로 밧데리 분리 후 작업하세요.

매니폴더 분리하는데 가운데 보이는 육각볼트를 생각해 내는데 오랜 시간이 걸렸습니다. 

매니폴더 분리 후 작업은 정말 쉽습니다. 그냥 처음부터 매니폴더 분리 후 작업하세요. 위쪽으로 고압펌프가 보이네요, 이거 운행 중 고장나면 수리비 돈 천만원 나옵니다. 관리 잘 해야 합니다.

왼쪽이 정품 오른쪽이 oem제품이에요. 베루사거에요.

생김새 비교한 건데요, 뭐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조립할 때 비리 사진에 보이는 위 아래로 늘어져 있는 선들 매니폴더에 깔리지 않게 잘 뒤로 밀어 놓아야 합니다.

볼트 조여주면 끝입니다.

매니폴더 가스켓 교환인데요, 방향성이 있습니다.

가운데 부분보면 우측으로 튀어나온 부분을 맞춰줘야 합니다. 청소도 했으면 좋았을걸 하는 생각이 듭니다.

기존의 가스켓들은 많이 눌려 있더라구요, 새로 교체한 것은 높이가 있어 보입니다.

다음엔 청소를 해 보는게 소원이에요.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