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을 보시는 5gt 530d 오너 분들이 저처럼 실수를 하지 마시길 바라며 예전에 올린 글 정리해 보았습니다.
가끔 ista +로 차량과 연결해 fault 메세지를 확인하는데요, 한글로 해 놓았어야 하는데, 영문으로 해 놓아서 에러메세지 설명을 잘못 이해하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그러면 한글로 바꾸면 되는데........., 그 간단한건 또 귀찮네요.
처음 진단기를 돌려 보니 아래와 같은 에러가 났다고 나오네요.
맨 아래에 outside-mirror 메세지는 저렴한 광각거울로 교환을 하면서 전원 연결 단자가 없기에 연결을 못해서 나오는 거에요. 그 위에 glow plug라는 말이 나오고 실린더1, 3, 5번 액티베이션이 오픈서킷 되었다는 말이 나옵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 프리히팅 컨트롤 유닛이 에러 났다고 나옵니다.
그래서생각해 낸 것이 12만km도 넘었고 해서, 예열플러그를 교환하면 되겠지란 생각에 이베이에서 예열플러그를 구매했습니다. 그런 후 주저하고 주저하다가, 교환을 결심하고 엔진룸을 열고 분해를 시작했습니다. 그러다 연료리턴호스 단자를 부러뜨려서 엔진룸에 경유를 내뿜기도 하고, 흡기매니폴더 분해를 잘 못해서 다시 덮기를 반복하다, 마음먹고 고장나면 카센터 가자라고 결심하고 분해를 하고 교환을 했습니다.
예열플러그가 부러질 수 있다는 글들을 많이 보았기에 조심조심 교환을 했는데요, 다행히 성공을 했습니다. 그런데 에러메세지는 그대로 뜨는거에요.
그래서, 예열플러그 컨트롤 유닛을 교환해 보고자 했습니다. 다시 이베이에서 부품을 주문하고 받고 차일피일 미루었습니다. 왜냐면, 시동 거는데 아무런 문제가 없었습니다.
그러다가 얼마 전에 교환을 해 보고자 하다가 결국 에어컨 호스를 구멍내 버렸구요. 그렇게 교환을 하고 보니 경고등이 사라졌습니다. 꾸준히 예열플러그 에러메세지를 띄우던 것이 이번에 교환 후, ista+를 실행해 보니 안 나오더라구요, 대신 다른 에러메세지가 뜨네요.
스월플랩이 덜 닫힌다고 합니다. 그래서 청소하라고 하네요. 산 넘어 산이네요.
맨 위의 에러메세지가 나온다면, 예열플러그 보다 컨트롤 유닛을 먼저 갈아 보세요. 갈으실 때는 흡기 매니폴더 분리 후 작업을 하시고, 꼭 밧데리 분리 후 하세요.
항상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보고 싶지만 언제나 에러 메세지는 꾸준히 나타나네요. 특히 FRM이랑 DDE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