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이번 설날은 별 보기 참 좋은 날씨였습니다. 바람도 불지 않고 하늘도 아주 깨끗했어요. 그저께는 달이 언제 뜨나 걱정했는데, 찾아 보니 그뭄날이더라구요. 새벽까지 아주 멋지 하늘을 바라다 볼 수 있었던 것 같아요. 그래서 오리온 대성운을 다시 담기로 하고 괴산 공림사로 달렸습니다. 하지만 막상 도착하니 어제의 그 열정은 간대 없고 꾀만 늘어 있었네요. 그래서 참고 참으며 몇 컷을 담아 냈습니다. 어제 보다는 더 잘 나오데요. 하지만 한 가지 문제가 발생했습니다. 볼헤드를 잘 조이지 않아 별이 흐르고 어제는 잘 맞추던 극축이 틀어지기 일 여서 포기하고 싶은 마음이 자꾸 들었습니다. 그리고 무게 중심에 대한 고민이 시작되었어요. 역시 자꾸 찍다보면 하나 하나 보이나 봅니다. 여기서 포기하면 그냥 오리온 대성운 찍어 보았다라고 마음의 위안을 삼을 것이고 부딪히는 문제를 하나 하나 해결해 나가면 좀 더 나은 결과물이 태어 나겠죠. 

몇 컷 찍지는 못했지만 1차 시도 때 보다는 훨씬 나은 결과물이 저를 반겨주니 기쁘네요. 다음에는 대성운 가운데에 생기는 화이트홀을 제거하는데 혼신의 노력을 다 해 보도록 해야 할 것 같아요. 


위키백과 : 오리온성운은 오리온자리 소삼태성에 위치한 대표적인발광성운이다. 오리온 대성운이라고도 한다. 지구로부터 1,600광년 떨어져 있으며, 지름은 33광년에 이른다. 오리온성운은 바나드 고리, 말머리 성운, M78을 포함하는 오리온자리 분자운 복합체의 일부다. 오리온성운 안에는 트라페지움으로 알려진 젊은 산개성단이 있다. 성운 내부 산개성단의 어린 별들이 방출하는 강한 자외선 복사에 의해 수소구름들이 들뜬상태가 되면서 가시광선을 방출한다.

위키백과 : 말머리 성운(영어: Horsehead nebula)은 오리온자리 암흑 성운이다. 오리온의 벨트 가장 동쪽 별인 오리온자리 제타 알니탁 바로 아래에 위치한다. 지구로부터 약 1,500광년떨어져 있으며, 폭은 약 3.5광년이다.

하늘에서 가장 알아보기 쉬운 성운 중 하나로,  머리 모양으로 유명하다. 1888년 윌리어미나 페르밍이 사진을 정리하다가 발견하였다.

뒤쪽의 발광성운 IC434를 가리는 성운이다.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