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28x90
반응형

곰개나루에서 익산관광지를 보고 촬영지라는 안내판을 보았습니다. 영화촬영지라는 글자를 보고 가 보기로 했습니다. 티맵에 영화촬영지로 검색하니 함라한옥체험 마을로 안내를 하네요. 여기인 줄 알았는데, 이 마을에서 조금 더 가야 7번방의 선물 감옥세트장이 있다는 것을 마을을 둘러 보면서 영화 촬영지가 어디여? 어디여? 하고 다니다 알았습니다.

 

곰개나루가 궁금하시면 아래 링크 클릭하세요.

 

https://conetrue.tistory.com/entry/익산여행-용포관광지-곰개나루

 

익산시 홈페이지 찾아보니 함라한옥체험마을에는 익산 삼부자집이 유명하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뒷편으로 한옥체험마을이 있고 민박을 할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쭈욱 산쪽으로 올라 가면 함라향교가 있는데요, 잠겨 있어서 안에는 못 들어 가 보았습니다.

 

그런데, 여기 가실 때 모기퇴치제 꼭 바르세요, 모기에 10방은 쏘인 것 같습니다. 차에 탔는데, 발이 엄청 간질간질했습니다. 뜨거운 여름보다는 가을 단풍 들었을 때 잠시 고택 주변과 전통담장을 배경으로 사진 찍으시면 좋을 듯 합니다.

 

한옥 구경을 하고 7번방의 선물 감옥세트장으로 갔는데요, 아쉽게도 문 닫았네요. 좀 늦게 도착을 했더니 말입니다. 그래서 외곽만 둘러 보고 바로 원광대학교로 갔습니다.

 

원광대학교 교문 옆에 주차를 하고 걸어서 산책을 했는데요, 엄청 크네요. 저는 지방 대학이라 규모가 작을 줄 알았는데요, 그게 아닙니다. 학생회관도 크고  특히 상징인 봉황이 너무 멋지네요. 본관 앞 잔디밭에서는 애견인들이 개를 데리고 나와 산책도 하고 담소도 나누고 하네요. 의대를 지나 나오니 원광대학교 병원이 크게 자리 잡고 있네요. 그 앞이 번화가인데요, 방학 때라 그런가 사람이 많지는 않았지만 있을 건 다 있습니다. 대학쪽 도로가에 주차를 할 수 있습니다. 상가쪽 도로는 절대주차금지이구요. 참고하세요. 공차 하나 주문해서 오면서 먹었습니다.

 

 

 

 

 

 

함라삼부자집 (출처 : http://hamra.kr/?page_id=26 )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 함열리에 있는 조해영가옥은 고가이며 1986년 9월 8일에 전라북도 문화재자료 제121호로 지정되었다. 본래 여러 채의 건물이 있었던 것으로 추정되나 현재는 안채 1동과 별채 1동 그리고 변형된 문간채만 보존되어 있다.
김안균가옥은 1986년 9월 8일에 전라북도민속자료 제23호로 지정되었다. 이 가옥은 대지 2,318평, 건평 188평의 규모로 상량문에 의하면 안채와 사랑채는 1922년에, 동·서 행랑채는 1930년대에 건립되었다. 일제강점기 전통적인 상류가옥의 변모를 보여주며 조선 말기 양반가옥 형식을 기본으로 구조와 의장에 일본식 수법이 가미되었다.
이배원가옥은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에 있는 오래된 전통 가옥으로 2002년 12월 14일에 익산시 향토유적 제10호로 지정되었다. 한옥마을에 자리 잡고 있는 오래된 전통 가옥으로 인근에 조해영가옥과 김안균가옥이 있어 토석 담장과 한옥 기와지붕 등이 어우러져 전통적 경관을 유지하고 있다.

 

함라향교 (출처 : http://hamra.kr/?page_id=26)

 

소재지 : 전라북도 익산시 함라면 함라교동길 27-4
문의처 : 063-856-8947

함열향교를 안내하는 책자에 의하면 조선시대 세종 19년(1437년)에 함열향교가 감물아현(지금의 용산)에 세워졌다고 되어 있으며, 또한 난심재는 중종 2년(1507년)에 세운 것으로 이때 대성전을 비롯하여 기타 건물들을 크게 보수하였다고 되어 있다. 그 후 임진왜란으로 말미암아 왜구들에 의해 함열향교의 모든 건물들이 불에 타 없어졌다고 하며, 조선 선조 24년(1591년) 지금의 함라에서 약 1km 떨어져 있는 금곡(金谷)이란 곳으로 향교를 옮겨 세웠다가 조선 말 순조 때 이곳으로 다시 옮겼다고 한다.

 

교도소세트장 (출처 : http://www.iksan.go.kr/tour/board/view.iksan?boardId=BBS_TOUR_TOUR&menuCd=DOM_000001501013000000&startPage=1&categoryCode1=A16&dataSid=263648 )

 

관광지 개요

성당면 와초리 성당초등학교 남성분교 폐교부지 위에 세워진 국내 유일의 영화 촬영용 교도소 세트장 이곳에서 영화 “홀리데이”의 현실감 넘치는 교도소 장면이 연출되었고, 그 이후에도 다양한 영화 와 드라마가 이 곳에서 촬영되었다. 

상세정보

교도소하면 대부분 범죄자들이 가는 곳이라 생각할 것이다. 그런데 전북 익산에는 이런 이미지와는 전혀 반대되는 교도소가 하나 있다. 바로 국내 유일의 교도소 세트장이다. 실제와 흡사한 교도소의 모습은 여기가 정말 교도소구나 하는 감탄까지 나오게 만들며 영화및 드라마 촬영장소로 이용되고 있다. 이 곳 교도소 세트장은 2005년 영화 '홀리데이'를 시작으로 인기리에 방영된 드라마 아이리스”, “전설의 마녀 와 영화 “7번방에 선물”, “내부자들 과 미국드라마 “sense8”  200여 편의 영화드라마가 촬영됐다.
 

 교도소 세트장에 들어가면 '영화가 탄생하는 마술상자'라는 말을 증명이라도 하듯 입구에는 그동안 촬영된 영화 포스터들을 전시하고 있다. 딱딱하고 경직된 회색의 높은 담장이 주위를 둘러싼 교도소 이미지를 탈바꿈한 이곳은 과거 아이들이 다니던 초등학교였으나, 폐교를 세트장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또한 운동장에 깔린 천연잔디는 관광객들의 휴식공간으로 각광받고 있다.

 

세트장은 1층과 2층으로 이루어져 있고, 건물 내부와 외벽에는 교화에 필요한 문구들이 여기저기 붙어 있다. 비록 체험이지만 자유가 얼마나 소중한지 알 수 있을 것이다. 국내 유일의 영화촬영용 교도소인 이곳은 새로운 관광명소로 각광받고 있으며, 매주 월요(촬영이 있는 날)을 제외하고는 언제든지 방문할 수 있고 입장료는 무료며 관람시간은 오전 10~오후 5시까지다. 

 

곰개나루에서 한옥체험마을로 이동하면서 도로를 뒤덮은 나무숲을 지났는데요, 여기가 전국적으로 유명한 벚꽃길이라고 하네요. 이 길 접어 들면서 우측으로 코스모스를 기르고 있는 밭이 보였습니다. 너무 예뻐서 잠시 주차하고 사진을 찍었는데, 역시나 실력이 모자르네요. 작은 코스모스들이 공중에 떠 있는 것마냥 예뻤습니다.

 

주차장에 차를 주차하고 보니 아래와 같은 안내판들이 있네요.

주차장에 대고 조혜영가옥 과 길너편을 파노라마로 촬영했습니다.

담장이 이쁘더라구요.

김육불망비라고 합니다.

많은 글씨들이 있었을건데, 거의 다 지워졌네요.

뒷편인지에는 가운데 글씨가 선명한 것을 보니 다시 재 정비를 해 놓은 것 같습니다. 옆에 글씨들이 희미하게 보이네요.

비석 상부의 모습입니다.

다른 가옥들은 들어 갈 수가 없었는데요, 여기는 뒷쪽이 개방되어 있어서 들어 가 볼 수 있었습니다.

가옥을 둘러 보면서 아쉬운 것이, 관리가 전혀되지 않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일단 잡초가 무성하고 마당에 옥수수 등을 심었네요.

이 별채가 예뻐 보이더라구요, 잡초도 뽑고 배수구 관리도 하고 청소도 하고 정비도 하면 정말 멋질 것 같아요. 솔직히 능력만 되면 사서 관리 좀 하고 싶더라구요.

함라향교입니다.

옛담장사진입니다.

익산김병순고택입니다.

옛담장이 김병순고택 담장입니다. 파노라마로 찍어 보았어요.

 

나머지 고택은 들어 갈 수가 없었습니다. 그냥 앞에서 볼 수 있을 뿐이네요.

 

영화 드라마촬영지 (익산교도소)

익산에도 시티투어가 있는 것 같습니다. 시간표 찍어 보았어요.

원광대학교 사진입니다.

출입문이 여러 개가 있습니다. 

학생회관 앞에 봉황이 우뚝 솟아 있습니다.

원광대학교 병원 앞 주차장에서 찍어 보았습니다.

길 건너가 번화가입니다.

반응형

+ Recent posts